2025년 4월 5일 토요일

푸르른 추억 ...

 



오래된 테이프를 들었다.
너무 오래된 것이라 당연히 재생이 안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소리가 잘 나왔다.
30년이 넘은 것이어서 이렇게 소리가 잘 나올지 예상 못했다.
1720년대 바로크 음악을 담고 있는 테이프인데 듣고 있으니 마음이 차분해지고 좋았다.
맑고 푸른 하늘 같은 젊은 날이 생각났고 또 그리워졌다.
하늘이 늘 푸르를 수만은 없겠지만, 그래도 다시 파란 하늘을 보고 싶다.


2025년 4월 4일 금요일

Hickson 44 in Leo

 


Hickson 44 in Leo


- Image Credit & Copyright : Jiang Wu


사자 자리 (Leo, the Lion) 방향으로 약 1억 광년 거리에 있는 4개의 은하를 촬영한 사진이다.
이들 4개의 은하를 Hickson 44 라 부르는데, Hickson 44 는 이보다 더 큰 은하 그룹인 힉슨 밀집 은하군 (Hickson Compact Groups)에 속해 있다.
힉슨 밀집 은하군 (Hickson Compact Groups)은 캐나다의 천문학자인 Paul Hickson 과 그의 동료들이 밤하늘의 은하를 탐색하던 중 발견한 약 100개 정도의 은하들이 밀집해 있는 은하군이다.
Hickson 44 은하 그룹의 4개 은하들 중, 사진 중앙에서 독특하게 뒤틀린 먼지띠를 갖고 있는 나선 은하가 NGC 3190 이고, 그 오른쪽 약간 위에서 S자 형태를 하고 있는 나선 은하는 NGC 3187 이다.
그리고, NGC 3190 의 왼쪽 약간 위에 있는 타원 은하가 NGC 3193 인데, NGC 3190, NGC 3187, NGC 3193 이렇게 3개의 은하를 통칭하여 Arp 316 이라고도 한다.
또한, 사진의 오른쪽 하단 구석에 있는 나선 은하는 Hickson 44 의 네번째 은하인 NGC 3185 이다.
힉슨 밀집 은하군 (Hickson Compact Groups)에 있는 다른 은하들과 마찬가지로 Hickson 44의 네 개 은하들도 서로 중력 상호 작용을 하면서 왜곡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보다 많은 별들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이로 인해 결국은 은하들이 합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는 이런 은하들의 합병이 은하 진화 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으로 이해되고 있다.
먼 훗날 우리 은하 또한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와 합쳐질 것이라 한다.
한편, 사진 중앙에 있는 NGC 3190 은 그 폭이 약 7500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404.html 이곳에서...


2025년 4월 2일 수요일

...


어머니가 가끔 정신이 돌아올 때가 있다.
어제도 그랬다.
예전에 정리해 놨던 지인들 연락처를 적어 놓은 노트가 하나 있었는데, 어머니께서 그걸 하나 하나 찢어 버리셨다.
뭔가 부시럭 거리는 소리가 나서 거실에 나가 봤더니 어머니께서 그러고 계셨다.
예전에도 사진들을 그렇게 찢어 정리하는 걸 봤었는데, 어제도 그러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안좋았다.
한때 소중히 적어놨던 것들을 없애는 마음은 어떨까 생각하니 나도 마음이 아프고 생각이 복잡해졌다.


2025년 4월 1일 화요일

A Double Sunrise from a Partial Eclipse


A Double Sunrise from a Partial Eclipse


- Video Credit & Copyright : Jason Kurth; 
- Music : House of the Rising Sun (Sebastian McQueen via SoundCloud)


며칠 전 부분 일식이 있었을 때, 캐나다 퀘벡 (Quebec)의 Les Escoumins 에서 촬영된 일출의 모습이다.
달에 의해 가려지지 않은 태양의 양 끝 부분이 따로 떨어져 떠오르는 모습이 마치 뿔처럼 보이는데, 세인트 로렌스 강 (St. Lawrence River)에 반사된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4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