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rion Nebula in Visible and Infrared
- Image Credit & Copyright : Infrared: NASA, Spitzer Space Telescope; Visible: Oliver Czernetz, Siding Spring Obs.
우리 은하에서 우리 태양계와 같은 나선팔에 위치하며 약 1500 광년 떨어져 있는 오리온 성운을 촬영한 사진이다.
육안으로도 관측이 가능한 성운이지만, 오리온 자리에 있는 모습을 보면 마치 흐릿한 작은 조각처럼 보이는데, 장노출과 다양한 파장을 이용한 관측을 해보면 오리온 성운이 젊은 별들과 뜨거운 가스, 그리고 어두운 먼지 등이 있는 분주한 곳임을 알 수 있다.
이 사진의 경우, 가시광선의 세 가지 색상과 적외선의 네 가지 색상을 이용하여 합성한 것인데, 적외선 관측은 NASA의 Spitzer Space Telescope 에 의해 이루어졌다.
오리온 성운에 동력을 제공하는 것은 성운에 위치한 4 개의 밝은 별인 Trapezium 이며,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많은 필라멘트 구조들은 실제로는 충격파인데, 이들 충격파는 빠르게 움직이는 물질들이 느리게 움직이는 가스와 만나는 지점이다.
한편, 오리온 성운은 폭이 약 4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420.html 이곳에서...
같은 포스팅을 지난 2016년 5월 18일에도 올렸었는데, 이때도 역시나 글의 내용이 너무 부실해서 다시 올려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