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31일 일요일

Illustris Simulation of the Universe (w/ music)


Illustris : A Simulation of the Universe


- Video Credit : Illustris Collaboration, NASA, PRACE, XSEDE, MIT, Harvard CfA;
- Music : The Poisoned Princess (Media Right Productions)


이 영상은 빅뱅 이후 우주가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가상 시물레이션 영상이다.
2014년에 만들어진 이 영상은 2000만 CPU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우주가 130억 년 진화하는 동안 한 면의 길이가 3500만 광년에 달하는 입방체를 120억 해상도로 보여주고 있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은하의 물질을 추적하는데, 가상 우주가 진화하면서 우주와 함께 팽창하는 몇몇 물질들이 곧바로 중력에 의해 응축되면서 필라멘트나 은하, 그리고 은하단을 만들게 된다.
변화하는 우주의 일부를 회전하는 가상 카메라 시점으로 보여주는 이 영상은 먼저 암흑 물질의 진화를 보여주고, 영상의 45초 되는 부분부터 온도에 따른 수소 가스를 보여주며, 1분 30초 부터 헬륨과 탄소 같은 무거운 원소를, 그리고 2분 7초 부터는 다시 암흑 물질로 돌아간다.
영상의 왼쪽 하단에는 빅뱅 이후부터의 시간이 표시되고 있고, 오른쪽 하단에는 물질 유형이 표시되고 있다.
또한, 영상의 50초 부분에 나타나는 폭발은 은하 중심의 초거대 블랙홀이 뜨거운 가스 거품을 내뿜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가상 시뮬레이션과 실제 우주 사이의 흥미로운 차이점들이 연구되어 왔는데, 시뮬레이션에 오래된 별들이 너무 많이 생성된 이유 또한 그 중 하나이다.
한편, 이러한 우주 진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은하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통찰력과 우주에서의 인류의 위치에 대한 관점 등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31.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9일 금요일

Shakespeare in Space

 


Shakespeare in Space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촬영한 천왕성과 그 위성들의 모습이다.
1986년, 보이저 2호가 거대 얼음 행성인 천왕성을 가까이서 탐사한 유일한 우주선이었는데, 이번에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장착된 NIRCam (Near-Infrared Camera)에 의해 촬영이 이루어졌다.
대략 17 시간에 한 번씩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천왕성은 흥미롭게도 축이 많이 기울어져, 북극이 우리 시선 방향에 있어서 천왕성의 북반구와 희미하지만 광범위한 고리 시스템을 직접 볼 수 있다.
사진에서는 천왕성 27개의 위성들 가운데 14개 위성에 이름이 적혀있고, 보다 밝은 위성들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특성인 스파이크 형태의 빛 (회절 스파이크)을 보여주고 있다.
셰익스피어 시대에는 천왕성이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천왕성의 27개 위성들 중 2개를 제외하고 모두 영국 음유시인의 희곡에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9.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8일 목요일

...


지옥에 단계가 있다면 우리는 지금 어느 단계쯤에 살고 있는걸까 ?
우리가 만든 세상이 지옥이 되었는데도 천국인 줄 알고 살아가는 이들이 참 많구나.


2023년 12월 27일 수요일

Rainbow Aurora over Icelandic Waterfall

 




Rainbow Aurora over Icelandic Waterfall


- Image Credit & Copyright : Stefano Pellegrini


지난 달 아이슬란드 (Iceland) 스코가포스 폭포 (Skógafoss waterfall) 근처에서 촬영된 은하수와 오로라의 모습이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합성하여 만든 이 사진에서 폭포와 오로라와 은하수가 잘 정렬되어 있다.
사진 속 오로라가 특이하게 무지개빛처럼 보이는데, 이는 태양에서 방출된 입자들이 지구 자기장에 의해 지구 대기로 들어와 오로라를 만들 때 서로 다른 준위에 있는 들뜬 원자들에 의해 색상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반면, 무지개는 떨어지는 빗방울이 태양 빛을 후방 산란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굴절되는 각도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한편, 사진의 먼 배경에서는 안드로메다 은하와 플레이아데스 성단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7.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6일 화요일

IC 443 : The Jellyfish Nebula

 


IC 443 : The Jellyfish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id Payne


쌍둥이 자리 (Gemini) 방향으로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Jellyfish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IC 443 으로 등록되어 있는 Jellyfish Nebula 는 거대 항성이 폭발하여 남게된 팽창하고 있는 초신성 잔해이다.
사진에서 보면, 거품 형태의 성운 왼쪽에 호 모양으로 이루어진 능선이 발광 (emission)으로 인해 빛나고 있으며 이곳에서 마치 촉수가 뻩어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역시 초신성 잔해인 게 성운 (Crab Nebula)처럼 Jellyfish Nebula 도 그 중심에 중성자 별을 품고 있는데, 중성자 별은 초신성 폭발로 인해 붕괴된 항성 중심핵의 잔해이다.
Jellyfish Nebula 를 만든 초신성 폭발의 빛이 지구에 처음 도달한 것은 약 30000 년 전이고, 성운의 폭은 약 140 광년 정도이다.
한편, 사진에서 성운의 오른쪽에 주황색으로 밝게 빛나고 있는 별은 Eta Geminorum 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6.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5일 월요일

Cathedral, Mountain, Moon

 


Cathedral, Mountain, Moon


- Image Credit & Copyright : Valerio Minato


열흘 전, 이탈리아 피에몬테 (Piemonte)에서 촬영된 사진이다.
성당과 산과 달의 정렬을 이용해 멋진 장면을 촬영했는데, 성당은 수페르가 대성당 (Basilica of Superga)이고, 뒤의 산은 몬비소 (Monviso) 산이며, 달은 초승달 형태인데, 달의 어두운 부분이 보이는 것은 da Vinci glow 라는 현상 때문이다.
Da Vinci glow 는 달의 어두운 부분이 지구의 빛을 반사하여 밝게 보이는 현상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5.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4일 일요일

NGC 2440 : Cocoon of a New White Dwarf

 


NGC 2440 : Cocoon of a New White Dwarf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H. Bond (STScI), R. Ciardullo (PSU), Forrest Hamilton (STScI)


고물 자리 (Puppis) 방향으로 약 4000 광년 거리에 있는 행성상 성운 NGC 2440 을 촬영한 사진이다.
성운의 중심에는 백색 왜성이 있는데, 사진 중심에서 주황색으로 보이는 밝은 별이다.
이 백색 왜성은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뜨거운 백색 왜성 중 하나이다.
마치 애벌레가 껍질을 벗고 나비가 되듯이, 백색 왜성도 둘러싸고 있던 가스층을 벗겨내면서 그 생을 시작한다.
그렇게 비유를 해보면, 우리 태양 같은 경우도 애벌레에 해당하며 나중에 가스층을 떨궈내면서 백색 왜성이 되고 행성상 성운이 남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는 50억년 후의 일이 될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4.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1일 목요일

Three Galaxies and a Comet

 


Three Galaxies and a Comet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 Bartlett


12월 13일, 두루미 자리 (Grus, The Crane) 방향으로 약 7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세 개의 나선 은하와 혜성 C/2020 V2 ZTF 를 촬영한 사진이다.
세 개의 나선 은하는 the Grus Triplet 으로 알려져 있는 은하들이고, 혜성 C/2020 V2 ZTF 는 현재 내부 태양계를 벗어나 쌍곡선 궤도를 그리며 황도면 아래로 방향을 틀어 멀어지고 있는데 지금은 지구에서 약 29 광분 (light-minutes) 거리에 있다.
혜성 C/2020 V2 ZTF 는 태양과 가장 가까웠을 때인 지난 5월이나 지구와 가장 가까웠을 때인 9월에 훨씬 더 밝았지만, 지금도 두루미 자리의 세 은하들만큼 밝게 보이며 남쪽 밤하늘을 날아가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1.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20일 수요일

Ice Halos over Bavaria

 




Ice Halos over Bavaria


- Image Credit & Copyright : Bastian Werner


이달 초 독일 Bavaria (바이에른 주) Füssen 근처에서 촬영된 여러 Ice Halos 의 모습이다.
Ice Halos 가 만들어지려면 주변이 얼음 안개로 덮여 있어야 하고, 얼음 안개가 생성되려면 기온이 영하 이하로 아주 추워야 한다.
사진 속 세인트 콜먼 교회 (St. Coleman Church) 뒤에서 지고있는 태양의 빛을 얼음 안개가 반사하여 이런 halo 들이 만들어졌고, 배경에 보이는 하얀 점들은 별이 아니라 떠다니는 얼음과 눈이다.
사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두 개의 ice halos 는 22º halo 와 46º halo 이며, 위에서부터 차례로 antisolar (subsun), circumzenithal, Parry, tangent, 그리고 parhelic (horizontal) arc 등을 볼 수 있다.
특히 가장 위에 있는 arc 와 밑에 있는 태양을 연결하는 풍선 형태의 arc 가 가장 희귀한데, 이는 heliac arc 이며, 수평 방향으로 떠다니는 육각형 모양의 얼음 결정 측면 반사로 인해 만들어진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20.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9일 화요일

NGC 1499 : The California Nebula

 


NGC 1499 : The California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Steven Powell


페르세우스 (Perseus) 자리 방향으로 약 1000 광년 거리에 있는 캘리포니아 성운 (California Nebula)을 촬영한 사진이다.
짐작하듯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를 닮았다 하여 캘리포니아 성운으로 이름 붙여졌다.
NGC 1499 로 등록되어 있는 캘리포니아 성운은 전형적인 발광 성운 (emission nebula)이며 길이가 약 100 광년 정도된다.
사진에서 보면 성운 전체가 붉은 빛으로 보이는데, 이는 강력한 별빛에 의해 이온화된 수소 원자가 전자와 재결합하면서 이렇게 붉게 보이는 것이며, 성운의 가스를 이온화시키는 강력한 별빛을 내뿜는 별은 성운의 바로 오른쪽에서 푸른빛을 내며 밝게 빛나고 있는 Xi Persei 이다.
한편, 천체 사진가들의 단골 촬영 대상인 캘리포니아 성운은 밤하늘에서 플레이아데스 성단과도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9.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18년 11월 7일, 2021년 3월 10일, 2022년 10월 22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비슷하고 사진은 다르다.

2018년 11월 7일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1393148870

2021년 3월 10일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271334377

2022년 10월 22일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907400808


2023년 12월 18일 월요일

파나마 하시엔다 라 에스메랄다 랜드레이스 (Panama Hacienda La Esmeralda Landrace) - 커피 몽타주

 


파나마 하시엔다 라 에스메랄다 랜드레이스
(Panama Hacienda La Esmeralda Landrace)

커피 몽타주
(Coffee Montage)


- 지역 (Region) : Boquete
- 농장 (Farm) : El Velo, Hacienda La Esmeralda
- 로트 (Lot) : Accessions Garden
- 농부 (Farmer) : Peterson Family
- 품종 (Variety) : Landrace Blend
- 재배 고도 (Altitude) : 1700 m
- 가공 방식 (Process) : washed​

- Tasting note : Dried apricot, Peach, Black tea, Sweet almond, Cane sugar


이번엔 커피 몽타주에 파나마 커피가 올라와 있길래 주문해봤다.
파나마 커피를 접하지 않은지 오래되기도 했고, 예전 기억도 나쁘지 않아서 선택했다.
하지만, 테이스팅 노트에 적혀 있는 향미들을 느끼기 어려웠는데, 특히 건살구나 복숭아 같은 향미는 전혀 느낄 수 없었다.
분쇄할 때부터 추출하고 마실 때까지 과일 향미는 구체적으로 구분하기 어려웠는데, 향에서 아주 가끔 과일 사탕 같은 뉘앙스를 느꼈을 뿐 다른 특별함은 없었다.
일반적으로 견과의 고소함과 강한 단맛이 주로 느껴졌다.
물줄기를 가늘게 해서 진하게 추출을 하면 과일의 상큼한 신맛을 느낄 수 있었는데,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추출을 하면 과일맛도 밋밋해서 그저 고소함과 단맛만 기억에 남았다.
이런 경향은 다 마시고 난 후 느껴지는 여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전체적으로 고소함과 단맛은 좋았지만, 그외에는 특별함이 없고 평범해서 스페셜티 커피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았다.


2023년 12월 17일 일요일

Geminids over China's Nianhu Lake

 


Geminids over China's Nianhu Lake


- Image Credit & Copyright : Hongyang Luo


며칠전 중국 니안후 호수 (Nianhu Lake)에서 촬영된 쌍둥이 자리 유성우 (the Geminids) 사진이다.
쌍둥이 자리 유성우는 12월의 대표적인 유성우인데, 유성우의 방사점이 쌍둥이 자리에 있어서 그렇게 이름 붙여졌다.
소행성 3200 Phaethon 에서 떨어져 나온 모래알 크기의 파편들이 태양 주위의 궤도를 돌다가 지구의 움직임과 만나는 때가 있는데, 이때 만나는 곳의 위치가 쌍둥이 자리여서 쌍둥이 자리 유성우로 불리게 되었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합성하여 만든 이 사진에서 100 여개가 넘는 유성우의 빛줄기를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7.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5일 금요일

Betelgeuse Eclipsed

 


Betelgeuse Eclipsed


- Image Credit & Copyright : Sebastian Voltmer


3일 전인 12월 12일에 319 Leona 라는 소행성이 오리온 자리를 구성하고 있는 적색거성인 베텔기우스 (Betelgeuse) 앞을 지나면서 가리는 천체 현상이 있었다.
지구에서는 멕시코 중부에서 부터 남부 플로리다를 가로질러 동쪽으로 뻩어가면서 대서양과 남부 유럽, 유라시아까지 이어지는 좁은 경로에서 이 현상을 볼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사진은 그 중 스페인의 Almodovar del Rio 에서 촬영된 것인데, 왼쪽 사진은 소행성이 베텔기우스 앞을 지나기 전이고, 오른쪽 사진은 소행성이 지나는 동안 촬영된 것이다.
사진 속 오리온 자리에서 왼쪽 상단 약간 노랗게 보이는 별이 베텔기우스인데,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확연히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지름이 약 60km 정도인 소행성 319 Leona 가 베텔기우스 앞을 지나면서 이런 보기 드문 현상을 만들어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5.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4일 목요일

Supernova Remnant Cassiopeia A

 


Supernova Remnant Cassiopeia A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D. Milisavljevic (Purdue University), T. Temim (Princeton University), I. De Looze (University of Gent)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방향으로 약 11000 광년 거리에 있는 초신성 폭발 잔해 Cassiopeia A 를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촬영한 사진이다.
거대 항성들은 삶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초신성 폭발을 일으키며 그들의 핵 연료를 태우고 중심핵에서 무거운 원소들을 만들어내는데, 가장 무거운 별들의 경우 불과 수백만 년 후에 농축된 물질들이 다시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 새로운 별들을 만들게된다.
Cassiopeia A 로 알려진 사진 속 초신성 잔해는 별의 일생 중 마지막 단계를 보여주는데, Cassiopeia A 를 만든 초신성 폭발의 빛이 지구에 처음 도달한 것은 약 350년 전이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장착된 NIRCam 으로 촬영된 이 사진에서는 여전히 뜨거운 필라멘트들과 잔해의 얽힌 결절들을 볼 수 있다.
팽창하는 폭발파의 희고 연기같은 외곽 껍질은 그 폭이 20 광년 정도이고, 잔해 중심부 근처에 있는 밝은 반점은 거대 항성 핵의 붕괴된 잔해이며 믿을 수 없을 만큼 밀도가 높은 중성자 별이다.
한편, 이번 촬영으로 거대 항성의 엄청난 폭발로 인한 빛의 반향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4.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3일 수요일

Deep Field : The Heart Nebula

 


Deep Field : The Heart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William Ostling, Telescope Live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방향으로 약 7500 광년 거리에 있는 발광 성운 Heart Nebula 와 그 주변을 담은 사진이다.
사진에서 왼쪽에 사람의 심장을 닮은 성운이 Heart Nebula 인데, 파란 빛과 노란 빛, 그리고 붉은 빛으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방향에서 빛나는 가스로 둘러싸여 있다.
IC 1805 로 등록되어 있는 Heart Nebula 에서 붉은 빛은 수소에서 방출된 빛이고 파란 빛은 산소에서, 노란 빛은 규소에서 방출된 빛이다.
Heart Nebula 내부에는 Melotte 15 라는 산개 성단이 있고 이 성단에 속한 젊은 별들이 강력한 빛과 항성풍을 내뿜어 주변 먼지 기둥들을 침식시키고 있다.
한편, Heart Nebula 의 오른쪽 아래에는 Fishhead Nebula 가 있는데, 사진에서 봤을 때 거의 중앙에서 약간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3.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2일 화요일

Aurora and Milky Way over Norway

 



Aurora and Milky Way over Norway


- Image Credit & Copyright : Giulio Cobianchi


2022년 11월 중순, 노르웨이 Lofoten Islands 에서 우리 은하와 오로라를 촬영한 사진이다.
20 여개의 이미지를 합성하여 만든 이 사진에서 왼쪽에 우리 은하가 보이고, 오른쪽에 오로라가 위치하고 있다.
우리 은하의 둥근 아치 (arch) 아래에 화성과 안드로메다 은하, 그리고 플레이아데스 성단 등을 볼 수 있고, 오로라의 둥근 아치 바로 바깥에서는 북두칠성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2.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1일 월요일

Solar Minimum versus Solar Maximum


Solar Minimum versus Solar Maximum


- Video Credit : NASA, SDO, SVS


이 영상은 태양 극대기 (Solar Maximum)와 태양 극소기 (Solar Minimum)를 비교하여 보여주는 영상이다.
영상에서 왼쪽이 태양 극소기이고 오른쪽이 태양 극대기이다.
극대기와 극소기는 보통 11년 주기로 변하는데, 태양 극소기에는 흑점과 활성 영역이 상대적으로 적고 조용한 편이며, 태양 극대기에는 흑점도 많아지고 코로나 질량 방출 (Coronal Mass Ejections (CMEs))과 flares (태양면의 일시적 폭발 현상) 등이 빈번해지는 등 불안정해진다.
영상에서 왼쪽의 태양 극소기는 2019년 말 한 달을 보여주고 있고, 오른쪽의 태양 극대기는 2014년의 한 달을 보여주고 있는데, NASA 의 Solar Dynamic Observatory 에 의해 원자외선 (far ultraviolet light) 영역에서 촬영된 것이다.
한편, 태양은 2025년 태양 극대기를 향해 가고 있는데, 지금도 태양 표면은 놀랄 만큼 많은 활동성을 보여주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1.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10일 일요일

Big Dipper over Pyramid Mountain

 



Big Dipper over Pyramid Mountain


- Image Credit & Copyright : Steve Cullen


캐나다 알버타 (Alberta)주 Pyramid Mountain 위에 떠있는 북두칠성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북두칠성은 전세계에 걸쳐 익히 잘 알려져 있는 별자리이지만, 문화권에 따라 서로 다른 상징과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북두칠성 (Big Dipper)으로 알려져 있는 이 별들은 1922년 국제 천문 연맹이 큰곰 자리 (the Great Bear, Ursa Major)로 정한 별자리의 일부이며, 사진에서 왼쪽에서부터 차례로 Alkaid, Mizar/Alcor, Alioth, Megrez, Phecda, Merak, 그리고 Dubhe 라는 이름을 갖고 있다.
어느 별자리든 별자리의 별들이 서로 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은 없지만, 북두칠성의 별들은 대부분 놀랍게도 하늘을 지날갈 때 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별들의 공통된 움직임을 측정해보면, 모두가 근처의 느슨한 성단에 속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성단은 Ursa Major Moving Group 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성단이며, 평균 거리가 75 광년 정도이고 폭은 30 광년 정도로 추정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10.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8일 금요일

Vega and Comet 12P/Pons-Brooks

 


Vega and Comet 12P/Pons-Brooks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 Bartlett


지난 12월 4일, 거문고 자리 (Lyra) 알파별인 Vega (직녀성)와 혜성 12P/Pons-Brooks 를 함께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왼쪽에 밝게 빛나고 있는 별이 Vega 이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것이 혜성 12P/Pons-Brooks 이다.
Vega 는 밤하늘에서 다섯 번째로 밝은 별로, 지구에서 약 25 광년 거리에 있으며, 혜성 12P/Pons-Brooks 는 촬영 당시 약 21 광분 (light-minutes) 거리에 있었다.
혜성 12P/Pons-Brooks 는 최근 몇 달 동안 분출로 인해 그 밝기가 크게 증가했으며, 뿔처럼 생긴 모습 때문에 Devil Comet 이라는 별칭도 갖고 있는데, 혜성의 커다란 머리 부분이 일그러진 형태를 지니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Millenium Falcon (스타워즈에서 한 솔로 (Han Solo)가 타고 다니던 우주선)을 닮았다고 하는 모양이다.
핼리형 혜성 (Halley-type comet)인 12P/Pons-Brooks 가 태양계 내부를 마지막으로 방문했던 것은 1954년이었고, 이번 방문에서 태양과 가장 가까운 지점인 근일점을 통과할 시기는 2024년 4월 21일이다.
이는 4월 8일 북아메리카에서 개기일식이 일어나고 2주 후이다.
하지만, 혜성 12P/Pons-Brooks 의 궤도가 태양계 황도면에 대해 많이 기울어져 있어서 지구 궤도를 가로지르지는 못할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08.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6일 수요일

2024년 다이어리...

 


다시 다이어리의 계절이 돌아왔다.
이번에도 늘 사용했던 양지사의 <엘리트32>를 사려고 했었는데, 문구점이나 서점에 이 제품이 없었다.
왜 없는건지 물어보니 아예 제품을 들여놓지 않았다고 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다른 모델인 <퍼스널 32>를 구매했다.
살펴보니 이것도 괜찮은 것 같았다.
다만, 늘 사용하던 제품을 구할 수 없는 것이 좀 아쉬웠다.
암튼, 다이어리를 샀다는 것은 또 1년이 지나갔다는 의미이니 그리 반가울 일은 아닌 것 같다.
그래도, 다이어리를 구매할 때마다 늘 내년은 올해보단 좀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Stars Versus Dust in the Carina Nebula

 


Stars Versus Dust in the Carina Nebula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Heritage (STScI/AURA); 
- Processing : Franco Meconi (Terraza al Cosmos)


이 사진은 Carina Nebula 에 위치하며, 비공식적으로 Mystic Mountain 이라 알려진 곳 내부에 있는 먼지 기둥을 촬영한 사진이다.
약 7500 광년 떨어져 있는 Carina Nebula 내부의 HH1066 이라는 곳을 보여주는 이 사진은 허블 우주 망원경에 의해 촬영되었는데, 길이가 거의 1 광년 정도 되고 마치 횃불처럼 보이기도 한 이 먼지 기둥은 대부분 투명한 수소 가스로 이루어져 있지만 불투명한 갈색 먼지가 주도하여 모습도 그렇게 보이고 있다.
또한, 이 먼지 기둥 속에서 만들어진 새로 태어난 별들이 강력한 빛과 항성풍을 내뿜고 있어서 별들의 보육원 역할을 하는 먼지들을 증발시키고 흩어지게 하고 있다.
그래서 앞으로 수백만 년 내에 별들이 먼지 기둥들을 완전히 증발시킬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06.html 이곳에서...


2023년 12월 3일 일요일

온두라스 레갈로 데 디오스 로페즈 (Honduras Regalo de Dios Lopez) - 베르크 커피

 


온두라스 레갈로 데 디오스 로페즈
(Honduras Regalo de Dios Lopez)

베르크 커피
(Werk Coffee Roasters)


- 지역 : 파카얄리토, 트로헤스, 엘 파라이소 (Pacayalito, Trojes, El Paraiso)
- 재배 고도 : 1149 m
- 품종 : 파라이네마 (Parainema)
- 가공 방식 : washed

- tasting note : 감귤, 자스민, 메이플시럽


이번 커피는 베르크 커피의 온두라스이다.
오랜만에 베르크 커피에서 주문해봤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운 커피였다.
예전 기억을 더듬어보면 온두라스 커피들이 종종 기대 이상으로 향미가 좋았던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도 그런 기대를 하고 선택해봤고, 다행이 맛이 좋았다.
다만, 지난번 커피였던 더 반 커피의 케냐처럼 이번에도 향은 좀 약한 편이었다.
열심히 향을 맡아본다고 노력은 했지만, 향을 구체적으로 구분해서 느끼지는 못했다.
물론, 큰 테두리 안에서 느껴지는 꽃이나 허브 향, 과일향, 고소함, 단향 등은 느낄 수 있었지만, 더 자세히 들어가서 하나하나 구분하지는 못했다.
분명 꽃이나 허브 같은 향이 있었는데, 그것이 꽃인지 허브인지조차 알 수 없었고, 과일향 또한 뚜렷히 어떤 과일인지 잘 몰랐다.
언뜻 귤껍질 같은 느낌으로 다가오기도 했지만 애매했다. 
그런 와중에 다행히 고소함은 견과의 고소함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고소함은 워낙 뚜렷해서 모르는게 이상할 정도였고, 단향도 좋았다.
하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전체적으로 좀 약했다.
이런 경향은 추출 커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렇게 애매한 상태로 커피를 마셔봤는데, 마실 때 느껴지는 향미들은 참 좋았다.
우선 제일 먼저 느껴지는 것은 상큼하고 쥬스같은 과일의 신맛이었다.
강하지는 않았지만, 적당히 느껴지는 상큼함이 첫 모금부터 기분좋게 만들어줬는데, 오렌지나 귤, 자몽 같은 citrus 계열 과일 뉘앙스가 쥬스같은 느낌을 만들어냈다.
또한, 견과의 고소함도 계속 이어져서 좋았고, 시럽같은 단맛이 정말 좋았다.
이렇게 상큼함과 고소함, 단맛은 다 마시고 난 후까지 계속 이어져 긴 여운을 남겼고, 입안에서의 촉감은 부드럽고 몽글몽글한 느낌이었다.
전체적으로 보면, 향은 좀 아쉬웠지만, 마실 때 느껴지는 과일의 상큼함과 견과의 고소함, 그리고 단맛의 조화가 좋았던 커피였다.
한 가지 추가하자면, 추출은 아주 진하게도 아니고 연하게도 아닌 중간 정도로 하는 것이 가장 좋았는데, 커피 20g 에 240 ~ 250 ml 정도 추출할 때가 가장 좋았다.


2023년 12월 1일 금요일

Milky Way Rising

 


Milky Way Rising


- Image Credit & Copyright : José Rodrigues


이 사진은 지난 4월 칠레의 La Silla Observatory 너머로 떠오르고 있는 우리 은하의 중심부를 촬영한 사진이다.
지상과 하늘에 대한 노출 이미지들을 합성하여 만든 것으로, 같은 프레임과 같은 카메라 장비를 이용해 연속적으로 촬영하였다.
사진을 보면 궁수 자리 (Sagittarius) 방향에 있는 우리 은하 중심부가 관측소의 두 망원경 사이에서 떠오르는 것처럼 보이는데, 왼쪽의 망원경은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ESO)의 New Technology Telescope 이고, 오른쪽 망원경은 역시 ESO 의 3.6m 망원경으로 외계 행성을 추적하는 HARPS (High Accuracy Radial velocity Planet Searcher)와 NIRPS (Near Infra Red Planet Searcher) 분광기를 갖추고 있다.
두 망원경 사이에서 불투명한 성간 먼지 구름들과 밝은 별들, 그리고 성단과 성운들로 가득찬 우리 은하의 중심부를 볼 수 있다.
또한 은하 중심부 근처에서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붉은 빛의 발광 성운 Lagoon Nebula (M8) 를 볼 수 있고, 그 왼쪽 옆으로 푸른 빛의 반사 성운과 붉은 빛의 발광 성운이 함께 하고 있는 Trifid Nebula (M20) 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01.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30일 목요일

LG 모니터...

 


모니터 새로 샀다.
일반 보급형이고 24인치 모니터다.
무게가 생각보다 가벼워서 조금 놀랐다.
오랫동안 모니터를 사본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이렇게 가벼울거라 생각 못했다.
전체적인 만듦새에 별 문제는 없어 보였지만, 조금은 장난감 같은 느낌도 있었다. 조금 조잡한 느낌이랄까...

설치하고 켜보니 기본적인 셋팅은 되어 있는 상태였고, 일단 주파수부터 바꿔봤다.
기본 60hz 로 되어 있는걸 74.973hz 로 바꿨다.
예전 기억으로는 주파수를 바꾸면 해상도도 바뀌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고 권장 해상도인 1920*1080 이 유지되었다.
그냥 이렇게 놓고 사용하면 될 것 같다.
화면은 흰색으로 놨을 때 조금 밝은 느낌이 들었는데, 이 부분은 좀더 사용해보고 밝기를 조절할 예정이다.
밝기는 100 으로 셋팅되어 있는데, 사용해보고 눈이 많이 피로하다 싶으면 줄일 생각이다.
색감은 그만그만하다.
그래픽 작업을 할 것이 아니라면 이 정도도 충분한 것 같다.

모니터 전원과 이런 저런 셋팅을 모니터 중앙 아래에 있는 작은 조이스틱으로 조절하는데, 이 부분이 조금 조잡하다.
다른 모니터들도 다 이런 방식인지 모르겠지만, 난 장난감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가격이 저렴한 것 생각하면 그럴만하다 설득이 되기도 한다.
암튼, 전에 사용했던 모니터처럼 15년 이상까진 아니더라도 고장 안나고 좀 오랫동안 썼으면 좋겠다.


2023년 11월 27일 월요일

LBN 86 : The Eagle Ray Nebula

 


LBN 86 : The Eagle Ray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Vikas Chander


칠레에서 촬영된 암흑 성운 Eagle Ray Nebula 의 모습이다.
공식적으로 SH2-63 과 LBN 86 으로 등록되어 있는 Eagle Ray Nebula 는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매가오리 (매가오릿과 물고기의 총칭)를 닮았다 하여 "Eagle Ray"라는 이름이 붙은 모양이다.
우주의 바다를 미끄러져 나가고 있는 바다 물고기를 닮은 Eagle Ray Nebula 는 그 뒤에서 비춰지고 있는 가시광선을 차단하고 붉게 만들어서 연한 갈색으로 보여지고 있다.
암흑 성운들은 주로 적외선에서 빛을 내지만, 주변에 있는 별들에서 나오고 있는 가시 광선을 반사하기도 한다.
또한, 암흑 성운의 먼지는 보통 1mm 미만의 탄소, 규소, 산소 덩어리들이며 얼어붙은 일산화탄소와 질소로 코팅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암흑 성운을 분자 구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 분자와 더 큰 분자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Eagle Ray Nebula 가 예전에는 이름이 없었고 일반적으로 아주 희미하지만 이 사진은 칠레에서 20여 시간 동안 선명하게 촬영된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27.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26일 일요일

A Dust Jet from the Surface of Comet 67P

 


A Dust Jet from the Surface of Comet 67P


- Image Credit : ESA, Rosetta, MPS, OSIRIS; UPD/LAM/IAA/SSO/INTA/UPM/DASP/IDA


2016년 ESA (European Space Agency)의 혜성 탐사선인 로제타 탐사선 (Rosetta spacecraft)이 혜성 67P/Churyumov-Gerasimenko 에서 분출되고 있는 제트 (jet)를 촬영한 사진이다.
한쪽이 10m 높이의 벽으로 둘러싸인 작은 원형 구덩이에서 분출되는 한 줄기 제트를 촬영하였는데, 분석 결과 이 제트는 먼지와 얼음으로 이루어져 있었다고 한다.
이를 통해 울퉁불퉁하지만 평범한 지형의 다공성 표면 내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로제타 탐사선이 혜성 표면에 충돌하면서 그 임무를 끝내기 두 달 전쯤 촬영된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26.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25일 토요일

모니터...


모니터가 고장났다.
전부터 조금씩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긴 했었지만 그래도 어찌어찌 사용해왔는데, 며칠전에 화면이 전혀 나오지 않는 증상이 있었다.
혹시 케이블을 바꿔주면 괜찮을까 싶어 바꿔봤더니 정말 다시 살아났었다.
케이블 문제였나보다 생각하고 사용한지 오늘이 이틀째인데, 다시 고장났다.
화면이 나오다 안나오다 그런다.
결국 케이블 문제는 아니었던 모양이다.
하긴, 2007년에 구매한 모니터이니 오래 쓰긴 했다.
지금은 지인이 주고 간 임시 모니터로 작업하고 있는데, 이것도 워낙 오래된 것이라 색 표현이 많이 안좋다.
결국 하나 새로 사야할 것 같다.
전에는 어떤 모니터를 살까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지금은 그냥 LG 제품 중 저렴한 걸로 살까 생각중이다.
모니터 사양으로 고민해봐야 좋은 것 따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는 것 같고, 거기에 비용까지 생각하면서 모니터를 선택하려면 머리만 아프다.
전에 쓰던 모니터는 중소기업 제품이었는데, 서비스 받는 것이 많이 불편했다.
요즘은 대기업 제품도 24인치 정도는 그리 비싸지 않아서 괜찮은 것 같다.
물론, 사양은 좀 떨어지지만 어차피 내가 게임을 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것도 아니어서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다.
다음 주 중에 살 예정인데, 일단은 매장부터 가보고 인터넷 가격과 비교해서 살 생각이다.


2023년 11월 24일 금요일

케냐 기차타이니 AA 워시드 (Kenya Gichathaini AA washed) - 더 반 커피

 


케냐 기차타이니 AA 워시드
(Kenya Gichathaini AA washed)

더 반 커피
(The Barn Coffee)


- Origin : Kenya Nyeri
- 생산자 (Producer) : Multiple farmers
- 재배 고도 (Altitude) : 1600 ~ 1700 m
- 품종 (Varietal) : SL28, SL34, Ruiru11 and Batian
- 가공 방식 (Process) : washed

- Cup note : Earl Grey, Blackcurrent, Complex


이번 커피는 더 반 커피의 케냐이다.
케냐는 어지간해서는 만족스러웠기 때문에 큰 고민 하지 않고 구매했다.
다만 대표적인 향미가 얼그레이여서 혹시나 차의 느낌의 강하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쓸데없는 고민이었다.
얼그레이 향미가 느껴지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라 그 향미가 매력적으로 느껴졌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분쇄에서부터 추출까지 향은 좀 약한 편이었다.
내가 커핑 능력이 좋지 않아서 그렇겠지만, 어떤 향도 강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얼그레이 향도 약하게 느껴졌고, 고소함이나 단향도 개성없이 약한 편이었다.
추출 향에서는 약간의 과일 향도 있었지만, 역시나 약했고 어떤 과일인지 알 수 없었다.

하지만, 마시면서 느껴지는 얼그레이는 참 매력적이었다.
역시나 아주 강했던 건 아니지만, 그래고 은은하고 향긋한 느낌이 참 좋았다.
고소함도 일반적이지만 괜찮았고, 단맛도 적당히 좋았다. 
강하진 않았지만 과일의 상큼함도 느낄 수 있었다.
얼그레이 향미는 다 마시고 난 후까지도 여운이 남아서 좋았고, 더불어 단맛의 여운도 좋았다.
입안에서의 촉감은 부드러운 편이었다.
추출을 투과 위주로 좀 진하게 하면 입안에서 좀더 꽉차게 느낄 수는 있지만 대신 맛이 좀 거칠게 나와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진 않다.
그냥 물줄기를 적당히 굵게 해서 추출해야 모든 향미를 함께 느끼면서도 거부감이 없었고 조화도 좋았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얼그레이 향미가 기억 속의 전형적인 얼그레이로 느껴질 때도 있었고, 조금 다르게 과일인지 허브인지 모를 향긋한 향으로 느껴질 때도 있었다는 점이다.
뭐 어떻게 느껴지든 은은하게 다가오는 얼그레이의 매력은 마찬가지지만 재밌는 경험이었다.
또한, 초반에 느껴지는 얼그레이와 뒤에 느껴지는 단맛이 서로 잘 어우러져서 마시는 내내, 그리고 다 마시고 난 후까지도 느낌이 참 좋았다.


2023년 11월 23일 목요일

Along the Taurus Molecular Cloud

 


Along the Taurus Molecular Cloud


- Image Credit & Copyright : Yuexiao Shen, Joe Hua


우리 태양계가 속한 local bubble (아래 사진 참고) 의 안쪽 벽 근처에 위치한 황소 자리 분자 구름 (Taurus Molecular Cloud)을 따라 펼쳐져 있는 암흑 성운과 먼지, 발광 성운 등을 보여주고 있는 사진이다.
이곳은 밤하늘에서 밝은 별 Aldebaran 북쪽에 있는 영역인데, 사진의 왼쪽 아래에 어린 별이 존재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발광 성운 Sh2-239 가 위치하고 있으며, 새로 태어나는 별과 관련이 있는 Herbig-Haro objects 는 수소 가스의 붉은 제트로 보여지고 있다.
또한, 사진의 오른쪽 상단에는 T Tauri 변광성 부류의 원형격인 T Tauri 와 그 옆의 노란색을 띄고 있는 변광 성운인 Hind's Variable Nebula (NGC 1555) 가 위치하고 있다.
T Tauri 변광성들은 일반적으로 수백만 년도 안된 젊은 별들이며 아직 형성 초기 단계에 있는 태양과 같은 별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로, Herbig Haro objects 는 새로 태어나는 별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제트가 주변 가스와 먼지 구름 등을 충돌, 가열하여 성운 모양으로 빛나는 천체를 말한다.


local bubble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23.html 이곳에서...

* local bubble 사진 출처 ; https://skyandtelescope.org/astronomy-news/1000-light-year-bubble-is-the-source-of-all-nearby-baby-stars/?utm_source=cc&utm_medium=newsletter


2023년 11월 22일 수요일

IC 342 : Hidden Galaxy in Camelopardalis

 


IC 342 : Hidden Galaxy in Camelopardalis


- Image Credit & Copyright : Steve Cannistra


기린 자리 (Camelopardalis) 방향으로 약 1000 만 광년 거리에 있는 나선 은하 IC 342 를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는 선명하게 보이지만, 실은 우리 은하면을 따라 있는 별과 가스와 먼지 구름 등에 의해 가려져 관측이 어려운 은하이다.
IC 342 가 비록 우주 구름 때문에 희미하고 붉게 보이지만, 이 사진에서는 나선팔을 따라 펼쳐져 있는 어두운 먼지층과 젊은 성단, 빛나는 별 생성 영역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IC 342 는 최근에 폭발적으로 많은 별 생성이 있었으며, 우리 은하와 우리 은하가 속한 국부 은하군의 진화에 중력적으로 영향을 줄 만큼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22.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2년 2월 11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645218435


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Fleming's Triangular Wisp

 


Fleming's Triangular Wisp


- Image Credit & Copyright : Cristiano Gualco


혼란스럽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 필라멘트는 백조 자리 (Cygnus) 방향으로 약 2400 광년 거리에 있는 Veil Nebula 의 일부로, Fleming's Triangular Wisp 라 한다.
Veil Nebula 자체는 커다란 초신성 폭발의 잔해이며 거대 항성이 폭발로 인해 종말을 맞으면서 만들어진 팽창하는 구름이다.
또한, Veil Nebula 를 만든 초신성 폭발의 빛은 5000여년 전에 지구에 도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Cygnus Loop 으로도 알려져 있고 NGC 6979 로 등록되어 있는 Veil Nebula 는 밤하늘에서의 폭이 보름달의 6배나 되고, 필라멘트 다발의 길이는 약 30 광년이나 된다.
사진 속 필라멘트들이 옆으로 보여지는 기다란 잔물결처럼 생겼는데, 붉은 색으로 보이는 이온화된 수소 원자의 빛과 푸른색으로 보이는 산소의 빛이 잘 분리되어 있다.
한편, 이 필라멘트들이 예전에는 하버드 대학 천문대 (Harvard College Observatory) 소장의 이름을 따서 Pickering's Triangle 라 했었는데, 지금은 필라멘트를 발견한 천문학자 Williamina Fleming 의 이름을 따서 Fleming's Triangular Wisp 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21.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19일 일요일

Space Station, Solar Prominences, Sun

 


Space Station, Solar Prominences, Sun


- Image Credit & Copyright : Mehmet Ergün


이 사진은 지난 2021년 국제 우주 정거장 (International Space Station (ISS))이 태양을 가로질러 가는 것을 촬영한 사진이다.
한 장의 사진은 아니고 같은 장소에서 거의 동시에 촬영한 세 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만든 것인데, 하나는 과다노출을 통해 태양의 꼭대기에서 볼 수 있는 희미한 홍염을 촬영하였고, 두 번째 사진은 적은 노출을 통해 태양 주위의 가스층인 채층을 촬영한 것이며, 세 번째 사진은 국제 우주 정거장이 불과 1초도 안되는 시간에 태양을 가로질러 가는 것을 포착한 것인데 이것이 세 장의 사진 중에 촬영이 가장 어려운 것이었다.
국제 우주 정거장이 태양을 지나는 것이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이런 사진을 얻기 위해 위치와 시기, 그리고 장비까지 정확히 하는 것은 흔치않은 일이라 한다.
한편, 국제 우주 정거장은 약 90분 마다 지구 주위를 공전하고 있고 인류가 지금까지 만든 것 중 가장 복잡하고 가장 큰 우주선 중 하나이며, 사진에서 국제 우주 정거장을 자세히 보면 도킹된 Dragon Crew capsule 도 볼 수 있는데, 사진 오른쪽 상단에 삽입된 작은 이미지를 보면 보다 뚜렷히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19.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18일 토요일

Passenger | All The Little Lights (Official Tour Video)


All The Little Lights

Passenger


예전에 이웃이신 푸른나비 님 블로그 에서 봤던 영상이다.
음악이 좋아 올려본다.​

푸른나비 님 블로그 (https://blog.naver.com/armdri0505/223241334013)


...


꿈에라도 나와줘서 고맙구나.
그곳에서는 아프지 말고 편안했으면 좋겠다.


2023년 11월 17일 금요일

Nightlights in Qeqertaq

 


Nightlights in Qeqertaq


- Image Credit & Copyright : Dennis Lehtonen


11월 6일, 그린란드 (Greenland) 서부의 외딴 해안 마을인 Qeqertaq 에서 촬영된 오로라의 모습이다.
Qeqertaq 는 2020년 기준 인구가 114명 밖에 안되는 작은 마을이며 빛 공해가 별로 없는 곳인데, 최근 강력한 지자기 폭풍으로 인해 이처럼 아름다운 북극광 (aurora borealis, northern lights)이 북극권에 펼쳐졌다.
북위 70도에서 극야 (polar night)가 오기 몇주 전에 이와같이 멋진 북극광이 펼쳐지면서 Disko Bay 의 바닷물에도 반사된 모습인데, 바다 위에는 홀로 떠있는 빙산이 해안 조명을 받아 빛나고 있다.
참고로, 극야 (polar night)는 북극권 또는 남극권 내에서 지평선 위로 태양이 전혀 보이지 않는 기간을 말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17.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15일 수요일

...


파쇼 또는 파시즘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못하면서 저항하는 자들의 실수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발작적 반응을 보이는 건가 ? 
그것이 정의이고 공정인가 ?


2023년 11월 14일 화요일

...


지금도 뉴스를 거의 안보고 있지만, 앞으로는 더 볼 일이 없겠구나.


Three Planets Rock

 



Three Planets Rock


- Image Credit & Copyright : Giovanni Passalacqua; 
- Text : Liz Coelho (Pikes Peak)


이 사진은 2022년 4월 27일, 시칠리아 (Sicily) 남쪽 끝에 있는 바위섬과 그 위에 떠있는 목성, 금성, 그리고 달을 촬영한 사진이다.
가장 왼쪽이 목성이고 가운데가 금성이며, 달은 초승달 모양이지만 달 전체가 대부분 보이는 상태인데 이는 earthshine (지구의 반사광) 때문이다.
또한, 목성과 금성은 곧 서로 만나게 될 예정이었는데, 이처럼 목성과 금성의 만남은 1년에 한번 정도 발생하며, 해 뜨기 전 동쪽이나 해가 진 후 서쪽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이 사진은 해 뜨기 한 시간 전에 촬영되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14.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12일 일요일

엘살바도르 산타 로사 파카마라 (El Salvador Santa Rosa Pacamara) - 커피 리브레

 


엘살바도르 산타 로사 파카마라
(El Salvador Santa Rosa Pacamara)

커피 리브레
(Coffee Libre)


- 농장명 : 산타 로사 (Santa Rosa)
- 농장주 : 호르헤 라울 리베라 (Jorge Raul Rivera)
- 지역 : 찰라테낭고, 산 이그나시오 (San Ignacio, Chalatenango)
- 재배 고도 : 1700 m
- 품종 : 파카마라 (Pacamara)
- 가공 방식 : washed

- tasting note : floral, 복숭아, 라즈베리, 꿀


어쩌다보니 이번에도 커피 리브레에서 원두를 주문했다.
예전에 먹어봤던 엘살바도르 산타 로사 파카마라인데, 예전 기억이 좋아 다시 주문해봤다.
먹어보니 역시나 멋진 커피였다.
분쇄할 때부터 다 마시고 난 후까지 이어지는 라즈베리 향미가 정말 멋졌다.
향은 다소 약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시면서 느껴지는 향미가 일품이다.
라즈베리 맛이 단편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뭔가 복합적이고 세련되게 느껴지는데, 견과 같은 고소함과 어우러져 아주 우아하게 다가왔다.
라즈베리 뿐만 아니라 고소함과 단맛도 좋았는데, 특히 견과의 고소함이 기분좋게 느껴졌다.
조금 진하게 내리면 라즈베리를 비롯한 과일맛이 좀더 상큼하게 다가와 좋았다.
특히 라즈베리 향미는 다 마시고 난 후에도 여운이 길고 멋졌으며, 고소함과 단맛 등과 함께 깔끔하게 마무리되는 느낌이었다.
또한, 입안에서의 촉감도 좋아서 부드러우면서도 묵직하게 꽉찬듯한 느낌이었다.
물론, 테이스팅 노트에 적혀있는 다른 향미들을 느끼지 못해서 아쉽긴 했지만, 느껴진 것만으로도 추천할만한 커피였다.
종합해보자면, 전체적으로 라즈베리의 과일맛과 견과의 고소함, 단맛 등이 서로 잘 어울려 아주 우아한 느낌을 만들어내는 커피였다.


2023년 11월 11일 토요일

...


오후 햇볕이 참 좋다.
날은 추워도 햇빛이 주는 포근함이 있다.
이 햇빛이 마음 속까지 비춰줬으면 좋겠는데, 그게 잘 되지는 않는다.


The SAR and the Milky Way

 


The SAR and the Milky Way


- Image Credit & Copyright : Julien Looten


11월 5일 프랑스 북부에서 촬영된 붉은 빛의 오로라 모습이다.
이런 붉은 빛의 오로라를 Stable Auroral Red (SAR) arc 라 하는데, 이와같은 희귀한 현상은 강력한 지자기 폭풍이 일어나는 동안 보다 역동적인 오로라와 함께 전세계에서 비정상적으로 낮은 위도에서도 발견되었다.
일반적인 오로라 보다 훨씬 더 높은 고도에서 발생하는 SAR 의 진한 붉은색 발광 (emission) 현상은 지구 내부 자기권에서 흐르는 전류에 의한 강한 가열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모양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11.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10일 금요일

UHZ1 : Distant Galaxy and Black Hole

 


UHZ1 : Distant Galaxy and Black Hole


- Image Credit : X-ray : NASA/CXC/SAO/Ákos Bogdán; Infrared : NASA/ESA/CSA/STScI;
- Image Processing : NASA/CXC/SAO/L. Frattare & K. Arcand


찬드라 망원경 (Chandra X-ray Observatory)과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을 이용하여 무려 132억 광년이나 떨어져 있는 은하 UHZ1 과 그 블랙홀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 왼쪽 상단에 삽입된 두 이미지를 통해 블랙홀을 볼 수 있는데, 이 관측을 위해 중력렌즈 효과를 이용했다.
중력렌즈 효과에 이용된 천체는 조각실 자리 (Sculptor) 방향으로 약 35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단 Abell 2744 이다.
Abell 2744 는 판도라 은하단 (Pandora's Cluster)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암흑 물질이 주도하고 있는 거대한 은하단이다.
은하단의 엄청난 질량을 이용해 시공간을 휘어지게하여 뒤에 더 멀리 있는 천체들을 확대하는 것이 중력렌즈 효과인데, 이렇게 발견한 은하가 Z=10.1 의 적색편이를 보여주는 UHZ1 이다.
UHZ1 까지의 거리가 132억 광년인데, 이는 우주가 현재 나이의 3%에 불과했을 때의 모습이다.
왼쪽 상단 상자속 이미지에서 찬드라 망원경이 관측한 X-ray 데이터는 보라색으로 보여지고 있고,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은 적외선 촬영을 하였다.
그리고, UHZ1 에서의 X-ray 방출은 매우 높은 적색편이 은하의 중심에 초거대 블랙홀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라 한다.
이 관측을 통해, UHZ1 의 블랙홀은 X-rays 으로 관측된 블랙홀 중에 가장 먼 블랙홀이 되었고, 우주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초거대 블랙홀이 어떻게, 언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10.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9일 목요일

M1 : The Crab Nebula

 


M1 : The Crab Nebula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Tea Temim (Princeton University)


황소 자리 (Taurus) 방향으로 약 6500 광년 거리에 있는 게 성운 (Crab Nebula)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촬영한 사진이다.
게 성운은 혜성을 제외한 18세기 천체 목록을 만든 Charles Messier 목록에서 첫번째로 등록되어 있는 성운이며 M1 으로 알려져 있다.
게 성운은 거대 항성의 초신성 폭발로 인해 남게된 초신성 잔해인데, 이 초신성 폭발이 1054년에 관측되었다.
이 사진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실린 NIRCam (Near-Infrared Camera) 과 MIRI (Mid-Infrared Instrument)에 의해 촬영되었으며, 이를 통해 적외선 영역에서 여전히 팽창하고 있는 성간 잔해 구름의 으스스한 빛과 파편화된 가닥들을 연구한다.
또한, 현대 천문학자들에게 가장 이국적인 천체 중 하나로 알려진 Crab Pulsar 는 초당 30회 회전하고 있는 중성자별인데, 성운의 중심부 근처에서 밝은 점으로 보인다.
이렇게 붕괴된 별의 핵 잔해가 마치 우주 발전기처럼 전자기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성운의 발광 (emission)을 강화시키고 있다.
한편, 게 성운의 폭은 약 12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9.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1년 12월 24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거의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603946733


2023년 11월 8일 수요일

Perseus Galaxy Cluster from Euclid

 


Perseus Galaxy Cluster from Euclid


- Image Credit & License : ESA, Euclid, Euclid Consortium, NASA; 
- Processing : Jean-Charles Cuillandre (CEA Paris-Saclay) & Giovanni Anselmi;
- Text : Jean-Charles Cuillandre


ESA (European Space Agency)의 새로운 우주 망원경인 Euclid 가 촬영한 페르세우스 은하단 (Perseus Galaxy Cluster)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Euclid 는 두 대의 거대한 파노라마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으며, 가시광선부터 근적외선까지의 빛을 포착한다.
Euclid 는 지름 1.2m 의 거울을 이용하여 2억 5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페르세우스 은하단에 있는 1000개가 넘는 은하들을 관측하는데 5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사진의 배경에서 보여지는 은하들이 100000 개 이상이며, 그 중 일부는 100억 광년이나 떨어져 있다.
Euclid 의 혁신적인 특성은 넓은 시야 (보름달의 두 배)와 높은 각 해상도 (620 Megapixel camera), 그리고 적외선 관측 등의 조합에 있는데, 이를 통해 이미지와 스펙트럼 모두를 담아낼 수 있다.
하늘의 1/3 을 관측하고 20억개 이상의 은하들을 기록하는 Euclid 의 초기 탐사는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 등이 우리 우주를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8.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6일 월요일

Red Aurora over Italy

 


Red Aurora over Italy


- Image Credit & Copyright : Giorgia Hofer


은하수와 붉은 빛의 오로라를 담고 있는 이 사진은 놀랍게도 이탈리아에서 촬영된 것이다.
요즘 태양이 비정상적으로 활동적이어서 며칠 전에 표면 폭발을 일으키며 전자와 양성자, 그리고 질량이 더 큰 하전 핵을 쏟아냈는데, 이와 같은 코로나 질량 방출 (coronal mass ejection (CME))로 인해 북반구에서 상대적으로 위도가 낮은 남쪽의 이탈리아에서도 이렇게 오로라를 볼 수 있게 되었다.
이탈리아에서의 오로라 촬영은 이번이 처음이며, 아래 보이는 마을은 이탈리아 알프스에 있는 Comelico Superiore 이고, 같은 장소에서 같은 카메라로 연속 촬영하여 전경과 배경을 합성하여 이 사진을 만들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6.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5일 일요일

...


늦가을 비 치고는 제법 많이 왔다.
뭐 그렇다고 여름비 같진 않고...
어둠과 함께 온 빗줄기가 늦가을의 스산함을 더한다.


...


음악이나 책이나, 또는 영화나,
요즘은 뭐하나 집중하는 게 잘 안된다.
책을 펴도 눈에 들어오지 않고 심란함에 자꾸 먼 곳만 바라본다.

이 간병 생활의 끝이 어떻게 될지 마음만 자꾸 흔들린다.
아니, 어떻게 될지 어느정도 알고 있어서 더 그런 것 같다.

책이나 음악이 흔들리는 마음을 잡아줄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날이 갈수록 헛될 뿐이다.


2023년 11월 4일 토요일

Dinkinesh Moonrise

 


Dinkinesh Moonrise


- Image Credit : NASA/Goddard, SwRI, Johns Hopkins APL, NOIRLab


지난 수요일, 소행성 탐사선인 루시 탐사선 (Lucy spacecraft)이 첫 소행성을 마주쳤는데, 이 소행성은 내부 소행성대에 속한 152830 Dinkinesh 이다.
4.5 km/s (약 10000 mile/h)의 속도로 근접 비행하면서 루시 탐사선의 Long-Range Reconnaissance Imager 가 400 km 가 조금 넘는 거리에서 이 소행성을 포착했다.
경이로운 세계인 Dinkinesh 자체는 아주 작아서 가장 넓은 곳이 800 m (약 0.5 miles) 도 안되며, Dinkinesh 의 작은 위성은 탐사선이 봤을 때 Dinkinesh 의 뒤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 작은 위성은 폭이 220 m 정도 밖에 안되는 크기였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4.html 이곳에서...


2023년 11월 2일 목요일

The Fornax Cluster of Galaxies

 


The Fornax Cluster of Galaxies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celo Rivera


약 6200만 광년 떨어져 있는 화학로 자리 은하단 (Fornax Cluster of Galaxies)을 촬영한 사진이다.
화학로 자리 은하단은 가장 가까운 은하단 중 하나이지만, 그래도 우리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보다 20배 이상 더 멀리 있으며, 더 유명하고 속해있는 은하들 수도 더 많은 처녀자리 은하단 (Virgo Galaxy Cluster) 보다도 10% 정도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노란 반점들이 화학로 자리 은하단에 속한 타원 은하들이며, 사진 아래 쪽 중앙에 있는 두 개의 밝은 타원 은하는 NGC 1399 와 NGC 1404 인데 화학로 자리 은하단의 주요 구성 은하이다.
또한, 사진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거대한 막대 나선 은하 NGC 1365 도 화학로 자리 은하단에 속한 주요 은하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2.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2년 1월 29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634688636


2023년 11월 1일 수요일

Annular Solar Eclipse over Utah

 


Annular Solar Eclipse over Utah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yBeth Kiczenski


지난 10월 14일 금환 일식 때, 미국 유타 (Utah)주, Factory Butte 에서 촬영된 일식의 모습이다.
시각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해 일련의 연속 촬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태양과 달이 완전히 포개졌을 때 태양에서 뻩어나오고 있는 빛은 실제하는 빛은 아니고 카메라 조리개 회절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며 sunstar 라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달은 윤곽을 강조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밝게 했다.
한편, 2024년 4월 8일에 북미에서는 개기 일식이 나타날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101.html 이곳에서...


2023년 10월 30일 월요일

월간 리브레 10월호

 


월간 리브레 10월호

지난번 리브레에서 원두를 주문했을 때 같이 온 월간 리브레 10월호다.
일종의 리브레 소식지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냥 앞면의 글만 읽다가 우연히 뒷면을 돌려봤더니 이런 멋진 사진이 있었다.
그냥 보고 넣어 놓기 아까워 이렇게 올려본다.


2023년 10월 29일 일요일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첼베사 내추럴 (Ethiopia Yirgacheffe Chelbesa Natural) - 커피 리브레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첼베사 내추럴
(Ethiopia Yirgacheffe Chelbesa Natural)

커피 리브레
(Coffee Libre)


- 지역 : 게데오, 예가체프, 첼베사 (Chelbesa, Yirgacheffe, Gedeo)
- 생산자 : 첼베사 지역 소농들 (Chelbesa Small holders)
- 재배 고도 : 2200 m
- 품종 : 74110, 74112
- 가공 방식 : natural

- Cupping note : 라벤더, 복숭아, 블루베리, 건포도


이번 커피는 커피 리브레의 에티오피아 첼베사를 선택해봤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저 저렴한 것 중에 무난하게 먹기 좋은 걸 택했다.
Cupping note 에 여러 과일들이 적혀있었지만, 향미들이 잘 느껴질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았다.
경험상 보통 이렇게 저렴한 커피들은 아쉬움이 조금씩 남기 마련이라 큰 기대는 안했다.

며칠동안 마셔보니 역시나 어떤 특별함은 없었다.
분쇄 커피나 추출 커피에서 느껴지는 향들도 평범하고 약했다.
과일 향이 있었고, 고소함과 단향이 있었는데, 과일향은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웠고, 전체적으로 약했다.
가끔 베리향이 느껴질 때가 있었지만 크게 의미있는 정도는 아니었다.
마실 때에도 모든 향미가 평범했다.
과일맛이나 고소함, 단맛 등이 평범했고, 개성을 느끼기 힘들었다.
다만, 1차 추출을 진하게 할 경우, 과일맛이 제법 상큼하게 느껴져서 좋았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과일맛과 고소함, 단맛의 조화는 좋았다.
아마도 이런 좋은 균형감 때문에 이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것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런 균형감은 다 마시고 난 후에도 여운이 남았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입안에서의 촉감은 진하게 추출했을 때에만 꽉차고 매끈하게 느껴졌다. 

크게 개성이 있거나 특별하거나 그런 면은 없지만, 과일맛과 고소함, 그리고 단맛의 조화가 좋아서 이것만으로도 나름 괜찮은 커피였다고 생각한다.


2023년 10월 28일 토요일

The Ghosts of Gamma Cas

 




The Ghosts of Gamma Cas


- Image Credit & Copyright : Guillaume Gruntz, Jean-François Bax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방향으로 약 600 광년 거리에 있는 별 Gamma Cassiopeiae (Gamma Cas)와 그 옆의 성운 IC59, IC63 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오른쪽 상단에 파란 빛으로 밝게 빛나고 있는 별이 Gamma Cas 이고, 사진 왼편에 걸쳐 붉은 빛을 띄고 있는 성운들이 IC59와 IC63 이다.
성운 중에서 상단에 푸른 빛도 함께 있는 성운이 IC59 이고, 그 아래에 있는 성운이 IC63 이다.
IC59와 IC63 은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성간 구름인데, 뜨겁게 빛나는 Gamma Cas 로부터 방출되고 있는 강력한 복사에너지로 인해 침식되며 천천히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성운들과 Gamma Cas 와의 거리가 불과 3 ~ 4 광년 정도밖에 안되어서, Gamma Cas 와의 거리가 조금 더 가까운 IC63 은 Gamma Cas 에서 나오는 자외선에 의해 이온화된 수소 원자가 전자와 재결합하면서 방출되는 red H-alpha light 가 지배적이어서 붉게 보이고, 조금 더 거리가 떨어져 있는 IC59 는 red H-alpha light 가 좀 덜하고 대신 먼지가 별빛을 반사하여 만들어내는 푸른 색이 조금더 보여진다.
한편, 이 사진의 폭은 대략 1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028.html 이곳에서...


2023년 10월 27일 금요일

Encke and the Tadpoles

 


Encke and the Tadpoles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 Bartlett


지난 8월 24일 촬영된 혜성 Encke (2P/Encke)와 그 옆의 발광 성운 IC 410 의 모습이다.
사진 왼쪽에 녹색빛을 띄고 있는 것이 혜성 Encke 이고, 오른쪽에 붉은 색으로 빛나고 있는 성운이 IC 410 이다.
혜성 Encke 는 역시상 두번째로 알려진 주기 혜성이며, 주기가 3.3년으로 태양계 주요 혜성들 중에 가장 짧은 주기를 갖고 있다.
혜성 Encke 가 태양계 내부를 지날 때, 목성 궤도 안쪽에 있는 원일점 (태양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 수성 궤도 바로 안쪽의 근일점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 이동하게 된다.
또한, 혜성 Encke 는 매년 두 번의 유성우와 관련이 있는데, 바로 북쪽과 남쪽 황소자리 유성우이다.
두 개의 황소자리 유성우는 10월말과 11월초에 활발해지며, 이들 유성우의 방사점은 황소자리의 밝은 별 Aldebaran 근처에 있다.
이 사진 촬영 당시, 혜성 Encke 는 성운 IC 410 에 있는 젊은 성단과 수 광년 길이의 올챙이 형태의 별 생성 구름대 가까이 지나고 있었는데, 지금은 처녀자리 밝은 별인 Spica 근처를 지나고 있으며 5일전인 10월 22일에 근일점을 지났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027.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