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31일 일요일

Illustris Simulation of the Universe (w/ music)


Illustris : A Simulation of the Universe


- Video Credit : Illustris Collaboration, NASA, PRACE, XSEDE, MIT, Harvard CfA;
- Music : The Poisoned Princess (Media Right Productions)


이 영상은 빅뱅 이후 우주가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가상 시물레이션 영상이다.
2014년에 만들어진 이 영상은 2000만 CPU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우주가 130억 년 진화하는 동안 한 면의 길이가 3500만 광년에 달하는 입방체를 120억 해상도로 보여주고 있다.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은하의 물질을 추적하는데, 가상 우주가 진화하면서 우주와 함께 팽창하는 몇몇 물질들이 곧바로 중력에 의해 응축되면서 필라멘트나 은하, 그리고 은하단을 만들게 된다.
변화하는 우주의 일부를 회전하는 가상 카메라 시점으로 보여주는 이 영상은 먼저 암흑 물질의 진화를 보여주고, 영상의 45초 되는 부분부터 온도에 따른 수소 가스를 보여주며, 1분 30초 부터 헬륨과 탄소 같은 무거운 원소를, 그리고 2분 7초 부터는 다시 암흑 물질로 돌아간다.
영상의 왼쪽 하단에는 빅뱅 이후부터의 시간이 표시되고 있고, 오른쪽 하단에는 물질 유형이 표시되고 있다.
또한, 영상의 50초 부분에 나타나는 폭발은 은하 중심의 초거대 블랙홀이 뜨거운 가스 거품을 내뿜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이러한 가상 시뮬레이션과 실제 우주 사이의 흥미로운 차이점들이 연구되어 왔는데, 시뮬레이션에 오래된 별들이 너무 많이 생성된 이유 또한 그 중 하나이다.
한편, 이러한 우주 진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은하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통찰력과 우주에서의 인류의 위치에 대한 관점 등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231.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