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ke and the Tadpoles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 Bartlett
지난 8월 24일 촬영된 혜성 Encke (2P/Encke)와 그 옆의 발광 성운 IC 410 의 모습이다.
사진 왼쪽에 녹색빛을 띄고 있는 것이 혜성 Encke 이고, 오른쪽에 붉은 색으로 빛나고 있는 성운이 IC 410 이다.
혜성 Encke 는 역시상 두번째로 알려진 주기 혜성이며, 주기가 3.3년으로 태양계 주요 혜성들 중에 가장 짧은 주기를 갖고 있다.
혜성 Encke 가 태양계 내부를 지날 때, 목성 궤도 안쪽에 있는 원일점 (태양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 수성 궤도 바로 안쪽의 근일점 (태양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 이동하게 된다.
또한, 혜성 Encke 는 매년 두 번의 유성우와 관련이 있는데, 바로 북쪽과 남쪽 황소자리 유성우이다.
두 개의 황소자리 유성우는 10월말과 11월초에 활발해지며, 이들 유성우의 방사점은 황소자리의 밝은 별 Aldebaran 근처에 있다.
이 사진 촬영 당시, 혜성 Encke 는 성운 IC 410 에 있는 젊은 성단과 수 광년 길이의 올챙이 형태의 별 생성 구름대 가까이 지나고 있었는데, 지금은 처녀자리 밝은 별인 Spica 근처를 지나고 있으며 5일전인 10월 22일에 근일점을 지났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102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