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symmetric Nebula Surrounding Wolf-Rayet Star 18
- Image Credit & Copyright : Alex Woronow
용골 자리 (Carina) 방향으로 약 12000 광년 거리에 있는 발광 성운 NGC 3199 를 촬영한 사진이다.
NGC 3199 의 중심에는 Wolf-Rayet stars 인 WR-18 이 위치하고 있고, 성운의 폭은 약 75 광년 정도인데, 사진에서는 bubble 형태의 성운에서 빛나는 가스로 이루어진 필라멘트를 세밀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중심에 있는 별 WR-18 은 강력하고 복잡한 항성풍을 만들어내는 거대하고 뜨거운 별이지만 수명은 짧은 별이다.
사실, Wolf-Rayet stars 는 강한 항성풍이 주변의 성간 물질들을 휩쓸어 버리면서 흥미로운 형태를 지닌 성운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NGC 3199 의 경우는 오른쪽 가장자리가 더 밝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처음엔 배가 물결을 헤치고 나아가는 것처럼 별이 균일 매질을 헤치고 나아가면서 충격파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생각되었었다.
하지만 최근 측정과 분석을 통해 별이 밝은 가장자리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게 아니고, 별 주변 물질들이 균일하지 않고 밝은 가장자리 근처에 더 많이 모여있고 밀도가 높다는 더 그럴듯한 설명이 등장했다고 한다.
참고로, Wolf-Rayet star 는 무겁고, 밝으며 엄청난 항성풍이 몰아치는 별들인데, 보통 표면 온도가 아주 뜨거우며 (3만 ~ 20만 K) 강력한 항성풍 (2000 km/s 이상) 으로 인해 자신의 질량을 상실하고 있는 별들이다. (우리 태양이 태양풍으로 상실하는 질량의 약 10억배 정도를 상실한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1109.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