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xies : Wild's Triplet from Hubble
- Image Credit : ESA/Hubble, NASA, Dark Energy Survey/DOE/FNAL/DECam/CTIO/NOIRLab/NSF/AURA, J. Dalcanton
이 사진은 서로 중력 상호 작용하고 있는 은하들을 촬영한 사진인데, 크게 보이는 세 개의 은하들을 Wild Triplet 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처녀 자리 (Virgo)에 위치한 이들 세 은하들은 Arp 248 로 등록되어 있는데, 최근 연구에 의하면 상단과 하단의 가장 밝은 은하 두 개만이 서로 중력적으로 충돌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운데 있는 나선 은하는 실제로는 훨씬 더 먼 거리에 있고, 그 아래에 있는 은하와 사진에서 보여지는 다른 모든 은하들도 마찬가지이다.
서로 중력 상호 작용하고 있는 두 은하 사이에는 중력 조석 (gravitational tidal)으로 인해 별과 가스, 먼지 등으로 이루어진 긴 다리가 만들어졌는데 그 길이만 해도 약 200000 광년이나 된다.
한편, Wild's Triplet 의 이 모습을 보여주는 빛은 약 2억년 전에 떠난 빛으로 지구 역사로 말하자면 공룡이 살던 시기이다.
그러니까 더 쉽게 말하자면 Wild's Triplet 까지의 거리가 2억 광년쯤 된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앞으로 10억년 정도 후에 중력 상호 작용하고 있는 이들 두 은하는 합쳐져서 하나의 거대한 나선 은하가 될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1108.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