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es 3 Landing Site : The Martian Revisited
- Image Credit : HiRISE, MRO, LPL (U. Arizona), NASA
이 사진은 화성의 풍화된 분화구와 바람에 날린 퇴적물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사진 촬영은 화성 정찰 위성 (Mars Reconnaissance Orbiter, MRO)의 HiRISE 카메라에 의해 이루어졌고, 사진 속 장소는 화성 남부 아시달리아 평원(Acidalia Planitia)에 있는 분화구와 그 주변 지역이다.
표준 HiRISE 이미지 색상에서는 눈에 띄는 푸른색 음영을 보여주고 있지만, 인간의 눈에는 아마도 회색이나 약간 불그스름하게 보일 것이라 한다.
하지만 앤디 위어 (Andy Weir)의 SF 소설 "The Martian"에 나오는 NASA 우주비행사의 눈을 제외하면 인간의 눈으로 이 지형을 바라본 적은 없다.
이 소설은 가상의 화성 탐사선 Ares 3 의 착륙 지점에 고립된 우주비행사 마크 와트니 (Mark Watney)의 모험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 착륙 지점은 사진 속 좌표와 일치한다.
규모로 보면, 마크 와트니의 6m 직경 거주지는 사진 속 대형 분화구 지름의 약 1/10 정도일 것이다.
또한, Ares 3 의 착륙 지점은 실제로 존재하는 '칼 세이건 기념 기지 (Carl Sagan Memorial Station)'에서 북쪽으로 약 800 km 떨어진 곳인데, 칼 세이건 기념 기지는 1997년 화성 탐사선인 Pathfinder 가 착륙했던 지점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51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