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ouble Detonation Supernova
- Image Credit : ESO, P. Das et al.; Background stars (NASA/Hubble): K. Noll et al.
황새치 자리 (Dorado) 방향으로 약 160000 광년 거리에 있고,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에 위치한 초신성 잔해 SNR 0509-67.5 를 촬영한 사진이다.
SNR 0509-67.5 는 두 번의 폭발을 거친 초신성 잔해인데, 첫 번째 폭발이 두 번째 폭발의 기폭제 같은 역할을 하면서 만들어졌다는 것이 SNR 0509-67.5 에 대한 주요 가설이다.
두 개의 별로 이루어진 항성계에서 중력에 의해 더 크고 밀도가 낮은 별의 물질이 동반성인 더 작고 밀도가 높은 백색 왜성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고, 결국 백색 왜성의 표면 근처 온도가 높아져 폭발하고 안팎으로 움직이는 충격파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중심 근처에서 전형적인 Type Ia 초신성 폭발을 일으킨다.
칠레에 있는 Very Large Telescope 으로 촬영된 이 사진은 이중 폭발 가설과 일치하는 반지름과 구성을 지닌 두 개의 껍질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SNR 0509-67.5 는 두 개의 미스터리로 유명한데, 하나는 왜 이 밝은 초신성이 400년 전에 언급되지 않았는지 이고, 다른 하나는 왜 눈에 보이는 동반성이 남아있지 않은지 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722.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