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I/ATLAS
- Image Credit : Gemini Observatory/NOIRLab/NSF/AURA/K. Meech (IfA/U. Hawaii)
- Processing : Jen Miller, Mahdi Zamani (NSF/NOIRLab)
이번 7월 1일에 발견되었으며, 태양계를 통과하는 세 번째 성간 천체인 혜성 3I/ATLAS 를 촬영한 사진이다.
촬영은 칠레 Rio Hurtado 에 있는 NASA의 ATLAS (Asteroid Terrestrial-impact Last Alert System : 소행성 지구 충돌 최종 경보 시스템) survey telescope 으로 이뤄졌다.
2017년의 1I/Oumuamua 와 2019년의 혜성 2I/Borisov 에 이어 세 번째 성간 천체인 3I/ATLAS 는 명백히 혜성이며, 얼음 핵을 둘러싼 가스와 먼지 구름으로 이루어진 흐릿한 혜성 머리 부분을 갖추고 있고, 이 모습은 하와이 Maunakea 에 있는 Gemini North telescope 으로 촬영된 이미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왼쪽 사진은 고정된 별들을 배경으로 움직이는 혜성을 연속 노출을 통해 추적한 것이며, 빨간색, 녹색, 파란색의 세 가지 다른 색상 필터를 사용하였다.
오른쪽 사진의 경우는 다중 노출을 통해 촬영된 이미지들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든 사진이다.
혜성의 성간 기원은 그 궤도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혜성의 궤도는 이심률이 높은 쌍곡선 궤도이고 태양 주위를 돌지 않으며, 성간 공간으로 돌아갈 것이다.
지구에는 위협이 되지 않는 성간 천체 3I/ATLAS 는 현재 목성 궤도 거리 내에 있으며, 태양에 가장 가까이 접근했을 때는 화성 궤도 거리 바로 안쪽까지 도달할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71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