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antula Stars R136 from Webb
- Images Credit & Copyright : NASA, ESA, CSA, STScI, Webb ERO Production Team
이 사진은 어제 공개된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사진인데, 거대한 산개 성단인 NGC 2070 을 담고 있다.
NGC 2070 은 Tarantula Nebula 의 일부이며 Tarantula Nebula 는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 LMC)에 속해 있는 성운이다.
대마젤란운이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이기 때문에 NGC 2070 은 지구에서 아주 가까운 별 생성 영역인 셈이다.
NGC 2070 에는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크고 가장 뜨거운 별들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R136 이라는 별 무리가 있는데 이곳에 있는 밝은 별들은 주로 근적외선에서 그들의 빛을 더 많이 방출하기 때문에 근적외선으로 촬영된 사진에서 더욱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마침 이번 관측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근적외선과 중적외선, 두 종류의 빛으로 촬영했으며, 상단의 이미지가 근적외선 이미지이고 하단의 이미지가 전파에 가까운 빛인 중적외선 이미지이다.
그런데, 근적외선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별 무리 R136 의 가장 밝은 별들은 그 빛이 너무 붉어서 사람이 볼 수 없다고 한다.
그리고, 성단 NGC 2070 의 거대한 별들은 항성풍과 강한 빛을 방출하면서 그들이 태어났던 가스 구름들을 증발시키고 있다.
한편, 이번 사진은 R136 과 그 주변을 전에는 볼 수 없던 수준까지 세밀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이런 관측을 통해 모든 별들이 어떻게 태어나고 진화하며 죽게 되는지에 대해 우리 인류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90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