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ong Snaking Filament on the Sun
- Image Credit & Copyright : Alan Friedman (Averted Imagination)
짐작하다시피 이 사진은 태양을 촬영한 사진이다.
다만, 태양 필라멘트와 태양 주위의 가스층을 강조하기 위해 위(僞)색채를 사용하고 색상을 반전시킨 사진이다.
참고로, 위(僞)색채(법)은 가시광 이외의 전자기(電磁氣) 복사 에너지를 계측하여 색합성에 의해 채색 영상으로서 표현하는 기술이다.
사진에서 보면, 이미지 중심부에 기다랗게 뱀처럼 휘어진 필라멘트를 볼 수 있는데, 그 길이가 태양 반지름의 반을 훌쩍 넘는 길이로, 350000 km 이상이라고 한다.
필라멘트는 태양 자기장에 의해 높이 떠있는 뜨거운 가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측면에서 보면 마치 솟아오르는 홍염처럼 보이는데, 실제로 태양 가장자리에서 작은 홍염을 볼 수 있다.
또한, 사진 오른쪽 상단부에 하얗게 밝은 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지구만한 크기의 흑점이다.
태양 필라멘트는 일반적으로 몇 시간에서 며칠 정도 지속되며, 결국에는 붕괴되어 뜨거운 플라즈마가 되면서 태양으로 되돌아가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때론, 이들 필라멘트가 폭발하여 태양계로 입자들을 방출하기도 하며 이 때문에 지구에서는 오로라가 발생하게 된다.
한편, 이번 사진은 이달 9월 초에 촬영되었으며, 약 일주일 정도 지속되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91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