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gate Milky Way
- Image Credit & Copyright : Maxime Oudoux
칠레에서 촬영된 우리 은하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은하가 둥글게 촬영되어 마치 스타게이트처럼 보여지는데, 이는 평사도법 (stereographic projection)을 적용했기 때문이라 한다.
참고로, 평사도법은 3차원을 2차원에 투영하는 기법이라는데, 솔직히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다.
암튼, 우리 지구는 하루에 두번씩 스타게이트처럼 생긴 이곳을 지난다는데, 그것은 지구의 회전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우리 은하의 중심 띠는 하늘을 가로지르는 희미한 띠처럼 보이며, 그나마 도시의 밝은 불빛이 없는 곳에서나 관측 가능하다.
그리고, 이렇게 어두운 곳에서 장노출 광각으로 촬영된 이미지에서 우리 은하의 중심면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사진의 경우 같은 날 밤, 같은 카메라로 다중노출을 이용해 촬영한 것을 합성한 것인데, 사진 중심부에 사선으로 희미하게 지나는 밝은 띠는 황도광 (zodiacal light)이며 이는 태양계의 먼지들이 햇빛을 반사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편, 전경에서는 칠레의 거친 사막에서 자라는 선인장과 메마른 바위들을 볼 수 있으며, 이곳은 El Sauce Observatory 와 2024년 운영되는 Vera Rubin Observatory 등과 멀지 않은 곳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81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