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1일 금요일

The Nebulous Realm of WR 134

 


The Nebulous Realm of WR 134


- Image Credit & Copyright : Xin Long


백조 자리 (Cygnus) 방향으로 약 6000 광년 거리에 있는 별 WR 134 와 그 주변의 성운들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 중심 근처에 가장 밝은 별이 WR 134 이고, 이 별은 Wolf-Rayet star 이다.
참고로, Wolf-Rayet star 는 무겁고, 밝으며 엄청난 항성풍이 몰아치는 별들인데, 보통 표면 온도가 아주 뜨거우며 (3만 ~ 20만 K) 강력한 항성풍 (2000 km/s 이상) 으로 인해 자신의 질량을 상실하고 있는 별들이다. (우리 태양이 태양풍으로 상실하는 질량의 약 10억배 정도를 상실한다고 한다.)

사진에서는 고리 형태를 하고 있는 성운의 밝은 가장자리를 강조했는데, 성운의 가장자리는 이온화된 수소와 산소 가스의 빛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의 넓은 성간 구름들에 묻혀있는 복잡하고 빛나는 호 (arc) 형태들은 중심별 WR 134 에서 내뿜는 항성풍에 의해 휩쓸린 물질로 이루어진 껍질의 일부이다.
강력한 항성풍에 의해 외부 껍질이 떨어져 나간 거대한 Wolf-Rayet 별들은 놀라운 속도로 핵연료를 태워 버리고, 거대 항성 진화의 마지막 단계를 극적인 초신성 폭발로 끝내게 된다.
이렇게 항성풍과 초신성은 성간 물질에 무거운 원소들을 풍부하게 공급해서 새로 태어날 별의 원료가 되게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531.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