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78 from the Euclid Space Telescope
- Image Credit & License : ESA, Euclid, Euclid Consortium, NASA;
- Processing : J.-C. Cuillandre (CEA Paris-Saclay), G. Anselmi
오리온 자리에 위치하며 거리는 약 1300 광년 정도 되는 반사 성운 M78 과 그 주변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중심부에 가장 크고 밝게 빛나고 있는 성운이 M78 인데, 이곳은 별 생성 영역이기도 하다.
별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좀 혼란스러운 현상일 수도 있는데, 얼마나 혼란스러운지 알아보기 위해 ESA (European Space Agency, 유럽 우주국)의 새로운 태양 궤도 망원경인 유클리드 망원경 (Euclid Space Telescope)이 최근에 M78 을 아주 상세하게 촬영하였다.
가시광선과 적외선 영역 모두에서 촬영된 이 사진에서 M78 의 밝은 중심부의 폭은 약 5 광년 정도이고, M78 의 중심부가 보라색으로 보이는 것은 어두운 먼지들이 주변의 뜨겁고 젊은 별들에서 방출되는 푸른 빛을 우선적으로 반사하기 때문이다.
사진에서는 또한 복잡한 먼지 띠와 필라멘트들도 볼 수 있다.
사진 왼쪽 상단에 빛나고 있는 성운은 역시 별 생성 영역인 NGC 2071 이고, 오른쪽 아래에는 또다른 세 번째 성운도 볼 수 있다.
이들 성운들은 모두 오리온 분자 구름 복합체의 일부이며, 오리온 벨트 (Orion's belt) 바로 북쪽에서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524.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