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1일 화요일

CG4 : The Globule and the Galaxy

 


CG4 : The Globule and the Galaxy


- Image Credit : CTIO, NOIRLab, DOE, NSF, AURA; 
- Processing : T. A. Rector (U. Alaska Anchorage/NSF’s NOIRLab), D. de Martin & M. Zamani (NSF’s NOIRLab)


고물 자리 (Puppis) 방향으로 약 1300 광년 거리에 있는 혜성형 소구체 (cometary globule) CG4 를 촬영한 사진이다.
Globule 를 '소구체' 또는 '구상체'라 번역하는데, 쉽게 말하면, 먼지나 가스 등으로 이루어진 작은 암흑 성운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CG4 의 생김새가 마치 괴물의 발톱처럼 생겼고, 그 앞에 작게 보이는 은하를 집어 삼킬 것 처럼 보여서 흥미로운데, CG4 와 은하는 아무 영향을 주고 받지 않으며 그저 우연히 이렇게 겹쳐 보이는 것 뿐이다.
CG4 앞에 있는 은하는 실제로는 거대한 은하인데, 멀리 있다보니 작게 보이는 것이다.
CG4 는 가스 구름이며, 먼지로 이루어진 머리 부분과 길게 늘어진 꼬리 부분으로 되어 있다보니 혜성을 닮았다 하여 cometary globule 이라고 한다.
하지만, 당연히 혜성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Globule 에서는 보통 별들이 많이 만들어지는데, CG4 의 머리 부분에서도 아주 어린 별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한다.
한편, CG4 의 머리 부분이 찢어진 것처럼 보이는데 아직 그 이유에 대해서는 밝혀진 것이 없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521.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3년 1월 4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97514033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