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 1232 : A Grand Design Spiral Galaxy
- Image Credit : FORS, 8.2-meter VLT Antu, ESO
에리다누스 자리 (Eridanus) 방향으로 약 6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 NGC 1232 를 촬영한 사진이다.
촬영은 칠레 아타카마 사막 (Atacama Desert), Cerro Paranal 에 위치하고, 유럽 남부 천문대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에서 운영하는 Very Large Telescopes 소속 망원경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로, Very Large Telescopes 은 4대의 망원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하는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에서도 매혹적인데, 은하 NGC 1232 가 그 좋은 예라 한다.
볼 수 있는 것으로는 은하의 중심을 휘감아 도는 나선팔에 있는 수백만 개의 밝은 별들과 어두운 먼지들이 있는데, 밝고 푸른 별들로 이루어진 산개 성단과 고밀도의 성간 먼지로 이루어진 먼지층이 나선팔을 따라 뿌려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반면, 보는 것은 어렵지만 감지할 수 있는 것은 수십억 개의 희미한 일반 별들과 광대한 성간 가스 영역 등이 있는데, 이들의 높은 질량이 은하 내부의 역학을 지배한다.
주요 이론에 따르면, 훨씬 더 많은 양의 물질이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형태로, 볼 수 없는 상태라 한다.
이렇게 널리 퍼져있는 암흑 물질이, 부분적으로, 은하의 외곽 지역에 있는 볼 수 있는 물질들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것으로 가정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101.html 이곳에서...
제목은 다르지만 같은 내용과 사진으로 지난 2017년 12월 26일에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번역에 오류가 있어 이번에 다시 올려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