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Cluster IC 348 from Webb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and K. Luhman (Penn State U.) and C. Alves de Oliveira (ESA)
페르세우스 (Perseus) 자리 방향으로 약 1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단 IC 348 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이다.
IC 348 은 주변의 필라멘트 형태의 먼지들을 밝혀주는 젊은 성단인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적외선 촬영에서 실처럼 구불구불한 모습의 먼지들이 분홍색으로 보여지고 있다.
하지만, 가시광선으로 관측했을 때는 이 먼지들이 대부분 푸른 빛을 반사해서 주변 물질들이 반사 성운에서 많이 봤던 푸른 색을 띄게 된다.
그런데, 성단 IC 348 에는 밝은 별 외에도 몇몇 차가운 천체들이 있는데, 이들은 적외선에서 더 밝게 보인다.
이들 천체들은 질량이 적은 갈색 왜성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증거로, 과거 토성의 대기에서 볼 수 있었던 탄화수소와 같은 미확인 대기 화학 물질이 검출된 점을 들고 있다.
또한 이들 갈색 왜성으로 추정되는 천체들은 알려진 행성들보다 약간 더 큰 질량을 지닌 것으로 보이는데, 목성보다 겨우 몇 배 더 큰 정도이다.
이러한 관측 결과로 봤을 때, 성단 IC 348 에 다른 별의 궤도를 돌지 않고 자유롭게 떠다니는 젊은 행성급 질량의 갈색 왜성이 존재하고 있는것으로 보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115.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