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adpole Galaxy from Hubble
- Image Credit : Hubble Legacy Archive, ESA, NASA; Processing: Amal Biju
용 자리 (Draco, the Dragon) 방향으로 약 4억 20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나선 은하 Arp 188 (Tadpole Galaxy)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사진에서 보여지듯이 Tadpole Galaxy 는 긴 꼬리를 갖고 있는데, 그 길이가 약 28 만 광년 정도이고, 이곳에는 밝고 푸른 성단들도 자리하고 있다.
이렇게 긴 꼬리가 생긴 이유에 대해, 사진상의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더 작은 은하가 Tadpole Galaxy 앞으로 지나가다가 그 후 중력 작용에 의해 Tadpole Galaxy 뒷쪽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tidal forces (조력)가 작용해 별과 가스, 그리고 먼지 등을 끌어당기면서 이런 꼬리가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렇게 Tadpole Galaxy 를 휘젖고 지나간 작은 은하는 Tadpole Galaxy 의 뒷쪽 약 30 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사진상으로는 Tadpole Galaxy 의 앞쪽 나선팔 부분을 통해서 볼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솔직히 나는 아무리 봐도 잘 모르겠다.
암튼, Tadpole Galaxy 의 긴 꼬리도 세월이 지남에 따라 점점 사라져 갈 것이고, 남은 성단들은 Tadpole Galaxy 의 위성 은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621.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