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14일 월요일

Ganymede from Juno

 


Ganymede from Juno


- Image Credit : NASA/JPL-Caltech/SwRI/MSSS; 
- Processing & License : Kevin M. Gill


목성 탐사선 Juno 가 촬영한 목성의 위성 Ganymede 의 모습이다.
태양계 행성인 수성이나 명왕성 보다도 더 큰 Ganymede 의 표면은 더 오래되고 어두우면서 가늘고 길게 패인 곳과 능선 등으로 덮힌 크레이터 (crater)들과 새롭게 만들어진 밝은 크레이터들이 중첩된 모습으로 되어 있는 얼룩덜룩한 얼음 표면이다.
가늘고 길게 패인 홈처럼 생긴 지형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중이지만, 얼음층이 이동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게 아닐까 하는 가설이 유력하다 한다.
또한, Ganymede 는 지구보다 더 많은 양의 물을 지니고 있는 대양층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그로인해 생명체도 존재할 수 있다고 추정하는 모양이다.
흥미롭게도 우리의 달이 항상 우리에게 같은 면만 보여주듯이 Ganymede 도 목성에게 항상 같은 면만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지난 주에 NASA 의 탐사선인 Juno 가 Ganymede 상공 약 1000 km 를 지나면서 촬영한 것이고, 이렇게 가깝게 지나게 되면서 목성을 돌고 있는 Juno 의 공전 주기가 53일에서 43일로 짧아졌다.
이밖에 Juno 탐사선은 목성의 강한 중력과 특이한 자기장, 그리고 복잡한 구름 구조를 탐사하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614.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