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 6888 : The Crescent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Joe Navara, Glenn Clouder, Russell Discombe
백조 자리 (Cygnus) 에 위치하며,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운 NGC 6888 의 모습이다.
Crescent Nebula 라고도 불리우는 NGC 6888 은 중심에 있는 거대 항성에서 불어오는 항성풍에 의해 부풀려진 성운인데, 성운의 폭이 대략 25 광년 정도이다.
사진상에서도 밝게 보이는 성운의 중심별 (WR 136)은 Wolf-Rayet star 계열의 별이며, 강한 항성풍으로 인해 외곽층이 떨어져 나가고 있는데 매 10000 년 마다 우리 태양 질량 만큼 떨어져 나가고 있다.
그리고, 이 별은 마지막 단계에 가서는 결국 초신성 폭발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성운이 이렇게 복잡한 형태를 갖게된 것은, 성운의 초기 상태에서 방출되었던 물질들이 중심별의 항성풍과 상호 작용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사진에서 성운을 둘러싸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청록색은 산소 원자 때문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617.html 이곳에서...
* Wolf-Rayet star : 표면 온도가 아주 뜨거우며 (3만 ~ 20만 K) 강력한 항성풍 (2000 km/s 이상) 으로 인해 자신의 질량을 상실하고 있는 별들이다. (우리 태양이 태양풍으로 상실하는 질량의 약 10억배 정도를 상실한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