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oplanet Zoo : Other Stars
- Illustration Credit & Copyright : Martin Vargic, Halcyon Maps
이 그림은 외계 행성들을 유형별로 구분해 그려놓은 일러스트이다.
다른 별들도 우리 태양과 같이 행성들을 갖고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그동안 많은 탐사가 있었다.
행성은 분명히 존재하며 그 증거로 궤도를 도는 행성들의 중력에 의해 모 항성이 약간씩 흔들리는 현상, 그리고 행성이 궤도를 돌면서 모 항성의 앞을 지날 때 항성의 빛이 약간씩 어두워지는 현상 등이 있다.
지금까지 발견된 외계 행성은 5500개가 넘는데, 여기에는 NASA의 Kepler space telescope 과 TESS (Transiting Exoplanet Survey Satellite), 이렇게 두 개의 우주 망원경에 의한 수천 개와 ESO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 유럽 남부 천문대)의 HARPS (High Accuracy Radial velocity Planet Searcher)에 의한 100여 개가 있다.
외계 행성을 추정해 그려놓은 이 일러스트의 중심부에는 해왕성 형 (Neptune-type) 행성들이 있는데, 푸른 빛을 산란시키는 메탄 대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그려져 있고, 일러스트의 양쪽 측면에는 목성 형 (Jupiter-type) 행성들로, 소량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 대기 가스의 산란으로 인해 황갈색과 붉은색으로 그려져 있다.
그리고 이들 행성들 사이에 지구같은 암석형 행성들 (Earth-type rocky planets)이 다양한 색상으로 분포되어 있다.
점점 더 많은 외계 행성들이 발견되고 연구됨에 따라 인류는 지구같은 행성들이 얼마나 흔한지, 또 우주에 생명체가 얼마나 흔한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더 넓어지게 되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708.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