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arantula Nebula from SuperBIT
- Image Credit : SuperBIT, NASA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 LMC) 내에 위치한 Tarantula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30 Doradus 라고도 알려져 있는 Tarantula Nebula 는 황새치 자리 (Dorado) 방향으로 거리가 160000 광년 정도이며, 지름이 1000 광년이 넘는 거대한 별 생성 영역인데, 우리 국부 은하군 전체에서 가장 크고 가장 격렬한 별 생성 영역이다.
또한, Tarantula Nebula (NGC 2070) 는 중심에 R136 이라는 젊은 성단이 있는데, 이 성단으로부터 강력한 복사에너지와 항성풍, 그리고 초신성 충격파 등이 방출되면서 성운의 빛을 밝게 만들고 거미줄 처럼 생긴 필라멘트들을 만든다고 한다.
그밖에 Tarantula Nebula 주변에는 젊은 성단과 필라멘트, 그리고 버블 형태의 구름들로 이루어진 또다른 별 생성 영역이 위치하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SuperBIT (Super Pressure Balloon Imaging Telescope)을 이용해 촬영한 것이며, SuperBIT 은 Super pressure balloon 이라는 기구에 탑재된 0.5 m 망원경이다.
과학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지상 108000 feet (약 33km)에서 떠다니고 있는 Super pressure balloon 은 천체 관측에도 활용되는데, 이 사진이 첫번째 결과물인 모양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42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