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 1333 : Stellar Nursery in Perseus
- Image Credit : Science - NASA, ESA, STScI, Processing - Varun Bajaj (STScI), Joseph DePasquale (STScI), Jennifer Mack (STScI)
페르세우스 (Perseus) 자리 방향으로, 별을 만들고 있는 거대한 분자 구름 가장자리에 위치하며, 거리는 약 1000 광년 떨어져 있는 반사 성운 NGC 1333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허블우주망원경 33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공개된 이 사진에서 NGC 1333 이 성간 먼지에 의해 반사된 별빛에 의해 푸르게 보이고 있다.
그 폭이 1광년이 조금 넘는 이 사진에서는 Herbig-Haro objects 에서 방출되는 붉은 빛, 그리고 최근 만들어진 별들에서 방출되는 제트 (jets)와 빛나는 가스 등과 함께 먼지로 이루어진 지역의 세부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Herbig-Haro objects 는 새로 태어나는 별과 관련된 천체인데, 새로 태어나는 별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제트가 주변 가스와 먼지 구름 등을 충돌, 가열하여 성운 모양으로 빛나는 천체를 말한다.
사실, NGC 1333 은 만들어진 지 100만년도 안된 수백 개의 별들을 지니고 있는데, 넓게 퍼져있는 먼지 때문에 대부분 광학 관측이 어려운 상태이다.
이러한 혼돈스런 환경은 우리 태양이 45억년 전 만들어질 때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422.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1년 11월 11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거의 비슷하고 사진은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56548785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