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n's Moon Helene in Color
- Image Credit : NASA, JPL-Caltech, SSI;
- Processing : Daniel Macháček
지난 2012년 토성 탐사선인 카시니 탐사선 (Cassini spacecraft)이 촬영한 토성의 위성 Helene 의 모습이다.
전례없이 세밀하게 촬영된 이 사진을 보면, 일반적인 크레이터와 언덕들을 볼 수 있긴 한데, 그밖에 비정상적으로 매끄럽고 줄무늬가 있는 지형도 볼 수 있다.
행성 천문학자들이 이 30km 짜리 떠다니는 빙산 덩어리인 Helene 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실마리를 얻기 위해 이 사진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Helene 이 특이한 점이 또 있는데, 그것은 토성의 둘레를 돌 때, 또다른 토성의 위성인 Dione 바로 앞에서 돌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으로 보아, Helene 이 중력적으로 평형 지점인 라그랑주 포인트 (Lagrange point)에 위치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참고로, 라그랑주 포인트 (Lagrange point)는 질량이 작은 천체가 질량이 더 큰 두 개의 천체의 중력 영향 하에 있을 때, 어느쪽으로도 움직이지 않는 평형 상태의 지점을 일컫는다.
토성에는 이처럼 라그랑주 포인트에 위치하며 궤도를 돌고 있는 위성이 4개 있으며, 이들을 trojan moons 이라 부른다.
토성 위성 중 Tethys 와 Dione 가 각각 2개의 trojan moons 을 갖고 있으며, Tethys 에는 Telesto 와 Calypso 가, Dione 에는 Helene 와 Polydeuces 가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430.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