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82 : Starburst Galaxy with a Superwind
- Image Credit & Copyright : Team ARO, Alentejo Remote Observatory
큰곰 자리 (Ursa Major, the Great Bear) 의 북쪽 가장자리 근처, 약 1200 만 광년 거리에 위치한 은하 M82 의 모습이다.
그 폭이 약 30000 광년 정도이고, Cigar Galaxy 라고도 불리우는 M82 는 그 안에서 별들이 폭발적으로 만들어지면서 거대한 항성풍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초신성 폭발과 강력한 항성풍을 통해, M82 내에서의 폭발적인 별 생성이 엄청난 양의 가스를 우주 공간으로 방출시키는 주원인으로 보는 모양이다.
사진에서도 강력한 항성풍의 위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은하의 중심부에서 우주 공간으로 뻩어나가고 있는 수소 원자 가스 필라멘트들이 붉은 빛을 보여주고 있다.
이 중에는 무거운 별에서 만들어진 무거운 원소들이 풍부한 가스들도 있는데, 이 가스들은 결국 우주 공간으로 흩어져 날아갈 것이라 한다.
M82 에서 이렇게 폭발적으로 별들이 만들어진 계기는 근처를 지나던 은하 M81 과의 근접 조우 때문인데, 이런 폭발적인 별의 생성이 앞으로도 약 1억년 정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709.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