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28일 목요일

WISPIT 2b : Exoplanet Carves Gap in Birth Disk

 


WISPIT 2b : Exoplanet Carves Gap in Birth Disk


- Image Credit : ESO, VLT, SPHERE;
- Processing & Copyright : ESO, Richelle van Capelleveen (Leiden Obs.) et al.;
- Text : Ogetay Kayali (MTU)


독수리 자리 (Aquila, the Eagle) 방향으로 약 437 광년 거리에 있는 별 WISPIT 2b 와 그 주변의 원반과 행성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노란색 점이 새로 태어난 행성이다.
칠레에 있는 Very Large Telescope 으로 촬영된 이 사진에서 놀랍게도 약 45억년 전 우리 태양계가 탄생했던 모습과 비슷한 먼 풍경을 볼 수 있다.
우리가 비록 과거를 볼 수 없고, 지구의 형성 과정을 직접 볼 수는 없지만, 망원경을 통해 멀리 떨어진 별 주변에서 펼쳐지는 유사한 과정을 관측할 수 있다.
사진의 중심에 우리 태양과 비슷한 어린 별이 있는데, 별의 밝은 빛을 가려주는 코로나그래프 (coronagraph)에 의해 보이지는 않는다.
참고로, 코로나그래프는 천체의 빛을 막아 천체 주변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망원경 장치로, 흔히 태양 코로나 관측에 사용된다.
한편, 별의 주변에는 밝고 먼지가 많은 원시 행성 원반, 즉 행성의 원료가 별을 둘러싸고 있다.
원반들 사이의 틈과 동심원 고리는 새로 태어난 행성이 중력에 의해 가스와 먼지를 모으고 별을 공전할 때 길을 터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천문학자들이 이전에도 원반에 있는 행성을 촬영한 적은 있지만, 외계 행성이 원반 내부에서 적극적으로 틈을 만드는 모습을 관측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번 관측이 진행중인 행성 형성 과정을 직접 보여주는 최초의 사례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82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