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ol GIF of a 2025 Perseid
- Image Credit & Copyright : Renaud & Olivier Coppe
8월 12일, 벨기에, Brabant Wallon 주, Chastre 에서 촬영된 페르세우스 유성의 사라지는 모습을 담은 animated gif 영상이다.
밝은 유성이 사라지면서 연기같은 흔적을 남겼는데, 이렇게 남겨진 흔적을 persistent train 이라 한다.
혜성 스위프트-터틀 (Comet Swift-Tuttle)의 꼬리에서 떨어져 나온 작은 먼지 입자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페르세우스 유성이 되는데, 유성은 ram pressure 라는 현상에 의해 고온의 빛을 내며 가열되고 60km/s 의 속도로 상층 대기에서 섬광을 보이며 통과하다가 증발했다.
참고로, 유성이 대기를 가로지를 때 3000 ℉ 이상 고온으로 가열되고 빛을 내는데, 이것은 마찰에 의한 것이 아니라 유성이 그 앞에 있는 공기를 압축해서 공기가 가열되고 그에 따라 다시 유성이 가열되는 현상으로 이를 ram pressure 라 한다.
유성의 짧은 섬광에 비해 사라지고 난 후의 흔적은 정말 지속적이다.
밝은 유성의 특징인 연기같은 흔적은 60 ~ 90 km 의 고도에서 바람에 의해 몇 분 동안 떠돌게 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50816.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