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piter Abyss
- Image Credit : NASA, Juno, SwRI, MSSS;
- Processing & License : Gerald Eichstädt & Sean Doran
어제는 토성의 사진을 올렸었는데, 오늘은 목성이다.
이번 포스팅도 2019년에 같은 내용과 사진으로 올렸었는데, 그 당시 설명 글이 너무 짦아 다시 올려본다.
사진은 2019년 목성 탐사선인 주노 (Juno spacecraft)가 목성의 구름 위 약 15000 km 상공을 지나면서 촬영하였다.
사진 중앙 부분에 커다란 검은 점처럼 보이는 곳이 있는데, 일반적인 어두운 구름으로 보이며, 비공식적으로는 심연 (the Abyss)이라 부르는 모양이다.
이 검은 구름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알려진 것이 없으며, 주변 구름 패턴으로 봐서 심연 (the Abyss)이 소용돌이의 중심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성 대기에서 어두운 부분은 밝은 부분 보다 보통은 더 깊은 경향이 있어서 심연 (the Abyss) 또한 깊은 구멍일 것으로 보이지만 더 많은 증거가 없이 추측일 뿐이다.
심연 (the Abyss)은 구불구불한 구름들과 소용돌이치는 폭풍 시스템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그중 일부는 밝은 색을 띄는 아주 높은 고도의 구름으로 덮여 있다.
한편, 주노 (Juno spacecraft)의 다음 번 근접 비행은 약 3주 후에 있을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110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