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aments of the Vela Supernova Remnant
- Image Credit : CTIO, NOIRLab, DOE, NSF, AURA;
- Processing : T. A. Rector (U. Alaska Anchorage), M. Zamani & D. de Martin (’s NOIRLab)
약 11000년 전에 돛 자리 (Vela) 방향에서 초신성 폭발이 있었는데, 이 사진은 그 초신성 폭발의 잔해를 촬영한 것이다.
초신성 폭발 당시 살았던 인류는 아마도 별빛이 새로 나타났다가 얼마 후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때의 초신성 폭발로 인해 별의 외곽층이 성간 물질 속으로 날아가 충돌했고 그로 인해 충격파를 만들었는데, 현재도 이 충격파를 볼 수 있으며, 위의 사진이 가시광선 영역에서 촬영된 필라멘트 형태의 거대한 충격파이다.
또한, 폭발한 별에서 날아간 가스들은 방사성 붕괴를 겪고 다른 성간 물질들과 반응하면서 다양한 색상과 에너지 대역의 빛을 만들어냈다.
한편, Vela 초신성 잔해 (Vela Supernova Remnant)의 중심에는 폭발 후 펄서 (pulsar)가 남았는데 이 펄서는 핵 물질 만큼 밀도가 높은 별이며 1초에 10회 이상 회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6.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