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화요일

GK Per : Nova and Planetary Nebula

 


GK Per : Nova and Planetary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eep Sky Collective


페르세우스 자리 (Perseus) 방향으로 약 1500 광년 거리에 있는 신성 폭발한 항성계인 GK Persei 와 그 주변을 둘러싼 성운들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는 중심에 있는 불꽃 형태의 성운과 그를 둘러싼 붉은 빛의 성운, 그리고 사진 전체에 걸쳐 있는 회색빛의 성운이 있는데, 이중 불꽃 형태의 성운과 붉은 빛의 성운이 신성 GK Persei 와 관련이 있는 성운들이다.
성운의 정중앙에는 백색 왜성이 있는데 이는 우리 태양같은 별이 신성 폭발 후 남은 별의 핵이며, 이 별을 둘러싸고 있는 불꽃 모양의 성운을 Firework nebula 라 하는데 이 성운은 백색 왜성의 표면에서 열핵 폭발이 있은 후 방출된 가스이다.
또한, Firework nebula 를 둘러싸고 있는 붉은 빛의 가스는 중심 별의 대기였는데, 신성 폭발이 있기 전에 방출되었으며 확산된 행성상 성운처럼 보여진다.
한편, 사진 전체에 걸쳐 보여지는 회색빛 가스는 그저 지나가던 성간 구름이다.
신성 GK Persei 는 1901년에 기록되었기 때문에 Nova Persei 1901 이라고도 하며, 지금까지 기록된 신성들 중에 두 번째로 가까운 신성이다.
그리고, 1901년 당시에는 오리온 자리 별인 베텔기우스 (Betelgeuse) 보다도 더 밝았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북쪽 왕관 자리 (Corona Borealis)에 있는 항성계 T CrB (T Coronae Borealis) 도 올해 하반기에 신성 폭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언제, 얼마나 밝아질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30.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8일 일요일

Rings Around the Ring Nebula

 


Rings Around the Ring Nebula


- Image Credit : Hubble, Large Binocular Telescope, Subaru Telescope; 
- Composition & Copyright : Robert Gendler


거문고 자리 (Lyra) 방향으로 약 2500 광년 거리에 있는 행성상 성운 Ring Nebula (M57)를 촬영한 사진이다.
촬영은 세 개의 서로 다른 대형 망원경을 이용했으며, 수소에서 방출되는 적색광과 가시광선, 적외선 영역의 이미지들을 합성하였다.
작은 망원경으로 보면 단순해 보여도 이렇게 여러 데이터를 합성하여 얻은 이미지를 보면, 폭이 1 광년 정도되는 중심 고리 부분 뿐 아니라 중심별로부터 멀리 떨어져 뻗어있는 고리 형태의 빛나는 가스 필라멘트들을 볼 수 있다.
Ring Nebula 는 길게 늘어진 행성상 성운인데, 우리 태양 정도 질량을 지닌 별들이 그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외곽 대기층을 벗어던지고 백색 왜성이 되며 만들어지는 성운이 행성상 성운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8.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18년 7월 15일에도 올렸었고, 그때와 사진이 동일한데, 글의 내용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어 다시 올려본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1319664852


2024년 4월 27일 토요일

코스타리카 꼬쁘로 나랑호 레드 허니 (CostaRica Coopro Naranjo Red Honey) - 커피 몽타주

 


코스타리카 꼬쁘로 나랑호 레드 허니
(CostaRica Coopro Naranjo Red Honey)

커피 몽타주
(Coffee Montage)


- 지역 (Region) : Western Valley
- 농장 (Farm) : Coopro Naranjo
- 농장주 (Farmer) : Tono Vega
- 품종 (Variety) : Caturra, Obata, Pacamara, Gesha
- 재배 고도 (Altitude) : 1800 m
- 가공 방식 (Process) : Red Honey

- Tasting note : floral, peach, plum, orange, juicy, honey, cashew nut


이번 커피는 커피 몽타주의 코스타리카를 선택해봤다.
그저 tasting note 가 마음에 들어 주저없이 주문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에 적혀 있는 향미를 제대로 느낀 것이 하나도 없었다.
분쇄할 때부터 다 마시고 난 후까지 눈에 띄는 향미가 별로 없었다.
큰 카테고리로 보자면 과일, 견과의 고소함, 단맛 등이 느껴지긴 했지만, 뭔가 개성있다거나 밸런스가 아주 좋다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했다.
과일 향미는 분명히 느껴지긴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과일인지 분간하기 어려웠다.
때론 건포도 같기도 하고 때론 포도즙 같기도 했지만 명확치 않았고, 1차 추출을 진하게 내렸을 경우에만 분명하게 과일의 상큼함이 느껴졌다.
어찌보면 citrus 계열의 상큼함 같았는데, 그렇게 특별한 건 아니었다.
Tasting note 에 적혀 있는 복숭아, 자두, 오렌지 같은 느낌은 전혀 찾을 수 없었다.
고소함 같은 경우는 좀더 부드럽게 느껴지는 견과 같았다. 
적혀 있는 대로 cashew nut 과 비슷하다고 느껴지긴 했는데, 조금 애매한 부분도 있었다.
단맛도 나쁘진 않았지만, 특별하지 않았다.
다만, 진하게 내려서 과일의 상큼함을 강조할 때나, 연하게 내릴 때나 나름 과일맛과 고소함, 단맛의 조화는 있었다.
이 커피는 딱 이 정도 느낌으로 만족할만한 커피였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형편없는 커피라고 할 수는 없고, 개성없는 평범한 커피 아니었나 싶다.
물론, 향미를 제대로 느끼지 못했다고 해서 커피의 문제라고 말할 수는 없다.
나의 커핑 능력이 부족해서 그렇게 느껴졌을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좋다 나쁘다 말하긴 좀 그렇고, 단지 내 취향은 아니었다.


2024년 4월 26일 금요일

Regulus and the Dwarf Galaxy

 


Regulus and the Dwarf Galaxy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kus Horn


사자 자리 (Leo) 방향에서 볼 수 있는 별 Regulus 와 은하 Leo I 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중앙에 파란빛을 내며 커다란 X자 형태의 스파이크를 보여주고 있는 별이 Regulus 이고, 그 바로 아래 희미하고 불분명하게 뿌옇게 보이는 것이 은하 Leo I 이다.
Regulus 는 북반구의 봄철에 동쪽 지평선 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자 자리의 알파별이며, 거리는 약 79 광년 정도이다.
또한, Regulus 는 다중성계의 일부이며 뜨겁고 빠르게 회전하고 있는 별이다.
반면, 은하 Leo I 는 왜소 타원 은하이며,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 등과 함께 같은 국부 은하군에 속해 있다.
Leo I 까지의 거리는 약 80만 광년이며 우리 은하의 궤도를 돌고 있는 작은 위성 은하들 중 가장 멀리 있는 은하로 추정되고 있다.
한편, Leo I 의 중심에도 블랙홀이 있는데, 우리 은하의 블랙홀과 맞먹는 정도의 질량을 지닌 거대한 블랙홀을 지니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6.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5일 목요일

NGC 604 : Giant Stellar Nursery

 


NGC 604 : Giant Stellar Nursery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나선 은하 M33 의 나선팔에 위치하며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300만 광년 정도 되는 성운 NGC 604 를 촬영한 사진이다.
M33 은 우리 은하와 함께 같은 국부 은하군에 속해 있으며, Triangulum Galaxy 라고도 알려져 있는 은하이다.
성운 NGC 604 는 우리 국부 은하군 내에서 두 번째로 큰 별 생성 영역으로, 폭이 약 1300 광년이나 되며,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거대 별 생성 영역인 오리온 성운 보다도 100배나 더 크다.
참고로, 우리 국부 은하군에서 가장 큰 별 생성 영역은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에 위치한 30 Doradus (Tarantula Nebula) 이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을 통해 적외선 촬영된 이 사진에서 NGC 604 가 동굴같은 버블 형태와 공동 (空洞) 등으로 가득차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버블 형태와 공동 (空洞) 등은 200개가 넘는 뜨겁고 거대한 젊은 별들로부터 방출되는 강력한 항성풍에 의해 깎여 만들어졌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5.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4일 수요일

Dragon's Egg Bipolar Emission Nebula

 


Dragon's Egg Bipolar Emission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Rowan Prangley


남쪽 직각자 자리 (Norma) 방향으로 약 3600 광년 거리에 있는 발광 성운 NGC 6164 를 촬영한 사진이다.
성운의 중심에는 HD 148937 로 등록되어 있는 엄청나게 거대한 별이 있는데, 이 중심별은 굴의 진주나 신화에 나오는 용이 지키는 알에 비유되기도 한다.
중심별 HD 148937 은 매우 뜨거워서 별에서 방출되는 자외선이 주변의 가스들을 가열하는데, 이들 가스는 동반성과의 중력 상호 작용에 의해 이전에 중심별에서 방출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방출된 물질들은 중심별의 자기장에 의해 이동되어 대칭의 양극성 성운 형태를 만들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성운 NGC 6164 는 폭이 약 4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4.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3일 화요일

...

조금 전에 <김창옥쇼2>를 봤다.
본방인지 재방인지 잘 모르겠는데, 우연히 8년째 치매 어머니를 모시는 아들 사연을 봤다.
어머니 댁에 가서 어머니와 같은 방에서 잠을 자며 모시는 것 같다.
어머니 침대 옆 바닥에 이불 깔고 같이 잠을 자는 모양이다.
어머니는 이제 자식도 잘 못 알아본다고 한다.
아내를 집에 두고 어머니에게 가서 같이 잠을 자고 다음날 출근하는 일상을 유지한다고 한다.

감정이입이 너무 되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났다.
계속 보기 힘들어 다시 컴퓨터 앞에 앉았다.
요즘은 나도 어머니에게 "근데, 거기는 이름이 뭐요?"라는 소릴 듣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아들인 줄 모르고 그저 어머니를 돌보러 온 사람이라 생각하는 것 같다.
물론, 그러다가도 또 정신이 돌아오면 제대로 다 알아보신다.

나도 어머니와 같이 안방에서 잠을 잔다. 바닥에 이불을 깔고...
어머니의 불안 증세가 너무 심해서 같이 안자면 어머니께서 불안에 견디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어머니가 새벽에 화장실을 가거나, 기침을 하거나, 잠꼬대를 할 때마다 잠에서 깬다.

김창옥쇼에 나온 사연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연스럽게 나의 생활이 오버랩 되었다.
사연자 분도 참 힘들겠구나 하는 마음이 든다.
갑자기 TV를 보다가 이 글을 적는데, 마음이 무겁다.


2024년 4월 21일 일요일

Perijove 16: Passing Jupiter


Perijove 16 : Passing Jupiter


- Video Credit & License : NASA, Juno, SwRI, MSSS, Gerald Eichstadt;
- Music : The Planets, IV. Jupiter (Gustav Holst); USAF Heritage of America Band (via Wikipedia)


이 영상은 목성 탐사선인 NASA의 주노 탐사선 (Juno spacecraft)이 목성을 지나면서 촬영한 이미지들로 만든 영상이다.
2016년 중반에 목성에 도착한 주노 탐사선은 한 달 주기의 길게 늘어진 궤도를 계속해서 돌고 있는데, 이 영상은 16번째로 근목점 (목성에 가장 가까운 지점)을 지나면서 촬영된 것이다.
각각의 근목점은 목성 구름 상층부의 약간씩 다른 곳을 지나가는데, 색상이 강화된 이 영상은 21개의 JunoCam 이미지들을 합성하여 만들었고, 125배 time-lapse 로 보여주고 있다.
영상은 주노 탐사선이 목성의 북쪽으로 접근하면서 시작되며, 목성에 가장 가까이 갔을 때는 목성 구름 상층부로부터 약 3500 km 지점이었는데, 놀랄만큼 자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주노 탐사선은 이렇게 근접 비행을 하면서 지구의 허리케인 보다도 더 큰 수많은 소용돌이치는 원형 폭풍 뿐만 아니라 목성을 두르고 있는 밝은 영역과 어두운 구름대 등을 지났다.
또한, 조금씩 멀어지면서 돌고래 형태의 구름도 볼 수 있고, 근목점을 지나면서 목성 남쪽의 특이한 구름들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주노 탐사선이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 목성에 너무 가깝게 지나면서 탐사선의 장비들이 매우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되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1.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0일 토요일

Diamonds in the Sky

 


Diamonds in the Sky


- Image Credit & Copyright : Wright Dobbs


이번에도 지난 4월 8일 개기 일식을 촬영한 사진이다.
미국 아칸소 (Arkansas)주 중북부 지역에서 촬영된 이 사진에서는 개기 일식에서 나타나는 다이아몬드 현상을 볼 수 있는데, 3개의 일식 사진 중에 위와 아래에 있는 사진에서 나타나고 있다.
마치 반지 고리에 달린 다이아몬드가 빛나는 것처럼 보여서 diamond ring 이라고 하는데, 달의 뒤에서 태양이 사라졌다 나타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또한, 가운데 사진에서는 멋진 태양 코로나를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20.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9일 금요일

The Great Carina Nebula

 


The Great Carina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emison Lopes


용골 자리 (Carina) 방향으로 약 7500 광년 (8500 광년이라는 설명도 있음) 거리에 있는 Great Carina Nebula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NGC 3372 로 등록되어 있는 Carina Nebula 는 폭이 300 광년 이상으로, 우리 은하에서 가장 큰 별 생성 영역 중 하나이다.
보다 더 작으면서 더 북쪽에 있는 오리온 성운 (Great Orion Nebula)과 마찬가지로 Carina Nebula 도 육안 관측이 가능하지만, 오리온 성운보다 5배나 더 멀리 있다.
사진에서는 성간 가스로 이루어진 빛나는 필라멘트와 어두운 우주 먼지 구름 등을 놀랄만큼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Carina Nebula 는 젊고 엄청나게 무거운 별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중엔 여전히 수수께끼같은 변광성인 Eta Carinae 가 있다.
Eta Carinae 는 우리 태양 질량의 100배가 훨씬 넘는 별이며, 사진에서 보면 중심부에 V자형으로 어두운 영역이 있는데 그 바로 위에 있는 밝은 별이다.
그리고, Eta Carinae 의 바로 오른쪽에 있는 작고 어두운 부분은 Keyhole Nebula (NGC 3324)이며, 차가운 분자와 먼지로 이루어져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9.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8일 목요일

Facing NGC 1232

 


Facing NGC 1232


- Image Credit & Copyright : Neil Corke


남쪽 에리다누스 (Eridanus) 자리 방향으로 약 47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거대 나선 은하 NGC 1232 를 촬영한 사진이다.
지름이 거의 200000 광년이나 되는 거대한 은하인 NGC 1232 는 지구에서 봤을 때 이처럼 정면으로 보인다.
아주 자세하게 촬영된 이 사진을 보면, 오래된 별들로 이루어진 은하의 중심부는 노란빛으로 보이고, 바깥으로 향하는 나선팔을 따라 푸른빛의 젊은 성단들과 분홍빛의 별 생성 영역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NGC 1232 의 왼쪽으로 바로 옆에 아주 작은 동반 은하가 있는데, 이 은하는 막대 나선 은하로 NGC 1232A 로 등록되어 있다.
하지만, 이 작은 동반 은하는 추정된 거리가 거의 3억 광년이나 되어서, NGC 1232 와는 별다른 상호작용을 하고 있지 않다.
한편, 사진 왼쪽에 있는 십자 형태로 스파이크 빛을 보여주는 별은 NGC 1232와 아무 관련 없고 우리 은하에 속한 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8.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7일 수요일

Total Eclipse and Comets

 


Total Eclipse and Comets


- Image Credit & Copyright : Lin Zixuan (Tsinghua U.)


이 사진은 지난 4월 8일 북미에서 있었던 개기 일식 동안 개기 일식과 혜성이 함께 촬영된 사진이다.
원래 개기 일식 동안 볼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되었던 혜성 12P/Pons-Brooks 는 예상보다 너무 희미해서 실망스러웠고,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혜성 SOHO-5008 이 장시간 카메라 노출을 통해 촬영되었다.
혜성 SOHO-5008 은 ESA (유럽 우주국)와 NASA (미국 항공 우주국)의 공동 프로젝트로 발사된 태양 관측 위성인 SOHO (Solar and Heliospheric Observatory) 탐사선이 촬영한 이미지에서 확인된 5008번째 혜성이다.
크기가 훨씬 작은 혜성인 SOHO-5008 은 태양을 아주 가까이 지나다보니 몇 시간만에 분해되었는데, 이렇게 태양에 아주 가까이 지나는 혜성을 sungrazer 또는 sungrazing comet 이라 한다.
이처럼 개기 일식 중에 두 개의 혜성이 촬영되는 것도 특이한 경우인데, 태양을 아주 가까이 지나는 혜성을 지상에서 촬영한 것도 보기 드문 일이라 한다.
또한, 이 사진에서는 개기 일식과 태양 코로나, 두 개의 혜성 뿐만 아니라, 수성과 금성도 볼 수 있다.
그런데, 개기 일식 중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었던 것은 금성 뿐이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7.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6일 화요일

세월호 참사 10주기

 


- 이미지 출처 : 세월호참사 10주기 위원회 (https://10thcyclecommittee.org/)



Filaments of the Vela Supernova Remnant

 


Filaments of the Vela Supernova Remnant


- Image Credit : CTIO, NOIRLab, DOE, NSF, AURA; 
- Processing : T. A. Rector (U. Alaska Anchorage), M. Zamani & D. de Martin (’s NOIRLab)


약 11000년 전에 돛 자리 (Vela) 방향에서 초신성 폭발이 있었는데, 이 사진은 그 초신성 폭발의 잔해를 촬영한 것이다.
초신성 폭발 당시 살았던 인류는 아마도 별빛이 새로 나타났다가 얼마 후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때의 초신성 폭발로 인해 별의 외곽층이 성간 물질 속으로 날아가 충돌했고 그로 인해 충격파를 만들었는데, 현재도 이 충격파를 볼 수 있으며, 위의 사진이 가시광선 영역에서 촬영된 필라멘트 형태의 거대한 충격파이다.
또한, 폭발한 별에서 날아간 가스들은 방사성 붕괴를 겪고 다른 성간 물질들과 반응하면서 다양한 색상과 에너지 대역의 빛을 만들어냈다.
한편, Vela 초신성 잔해 (Vela Supernova Remnant)의 중심에는 폭발 후 펄서 (pulsar)가 남았는데 이 펄서는 핵 물질 만큼 밀도가 높은 별이며 1초에 10회 이상 회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6.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The Cigar Galaxy from Hubble and Webb

 


The Cigar Galaxy from Hubble and Webb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Alberto Bolatto (UMD)


큰곰 자리 (Ursa Major, the Great Bear) 방향으로 약 12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Cigar Galaxy 를 촬영한 사진이다.
왼쪽 사진은 허블 우주 망원경이 가시광선 영역에서 촬영한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적외선 영역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사진은 왼쪽 허블 우주 망원경 사진에서 은하 중심부 사각형 영역을 촬영한 것이다.
M82 로 등록되어 있는 Cigar Galaxy 에서는 붉은 빛을 내는 가스와 먼지가 은하 중심에서 뿜어져 나오고 있는데, 이것이 흔치 않은 현상인 모양이다.
최근에 이웃하고 있는 나선 은하 M81이 근처를 지나면서 Cigar Galaxy 가 확실히 영향을 받긴 했지만, 이것이 은하에서 내뿜어지는 붉은 가스를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연구 결과, 은하 내 많은 별들에서 방출되는 입자풍 (항성풍)들이 서로 결합하여 거대한 은하풍 (galactic superwind)이 만들어져 이로 인해 은하의 물질들이 밖으로 밀려나가는 것이라 한다.
한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관측 데이터를 연구한 결과, 은하에서 내뿜어지는 붉은 빛의 먼지들이 뜨거운 플라즈마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5.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4일 일요일

간병...


어머니가 이제 나를 못 알아보는 횟수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요즘은 매일 몇번씩 알아보지 못한다.
설명을 해도 이해하지 못하는 눈치다.

많이 지친다.
6년전부터 부모님 두 분을 간병하다가 아버지는 돌아가시고 어머니만 돌본 지 이제 4년째인데, 어느덧 나도 체력이나 정신적으로 힘에 부친다.
잠을 제대로 못자고, 운동도 하지 않다보니 늘 피곤하고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다.
버티고는 있는데, 참 쉽지 않다.
물론, 경제적인 문제도 만만치 않다.
주변에서는 어머니를 요양원에 보내라고 하는데, 아직 그러고 싶지는 않다.
언젠가 집에서 모시는 것 보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 가시는 것이 어머니를 위해 더 좋은 선택이 될 상황이 되면 보내겠지만, 아직은 아닌 것 같다.

지난 주에 친구가 했던 말이 생각난다.
"그러다 너 큰일 난다."


2024년 4월 12일 금요일

Total Totality

 


Total Totality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iel Korona


이번에도 4월 8일에 있었던 개기 일식을 촬영한 사진이다.
이번엔 멕시코의 두랑고 (Durango)에서 촬영되었으며, 약 3분 46초 동안 지속되었다.
개기 일식을 통해 달 그림자 둘레에 나타나는 태양 빛이 마치 구슬처럼 빛나는 Baily's beads 현상을 볼 수 있으며, 태양 둘레로는 분홍빛의 홍염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2.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11일 목요일

Eclipse in Seven

 


Eclipse in Seven


- Image Credit & Copyright : Xiaofeng Tan


이번 4월 8일에 있었던 북미의 개기 일식을 촬영한 사진이다.
미국 버몬트 (Vermont)주 뉴포트 (Newport)에서 촬영된 이 사진은 7개의 시퀀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왼쪽 상단에서 시작해서 오른쪽 아래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에 담긴 일식의 전체 단계는 약 3분 26초 동안 지속되었으며, 중앙에 있는 달에 완전히 가려진 사진에서 멋진 태양 코로나를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11.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8일 월요일

The Changing Ion Tail of Comet Pons-Brooks

 


The Changing Ion Tail of Comet Pons-Brooks


- Image Credit & Copyright : Shengyu Li & Shaining


현재 근일점을 향해 다가오고 있는 혜성 12P/Pons–Brooks 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3월 6일부터 14일까지 9일 동안의 모습을 담은 사진인데, 각각의 모습에서 혜성의 이온 꼬리가 다양하게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날에는 꼬리가 길고 복잡하게 보일 때도 있고, 어떤 날은 또 그렇지 않다.
이렇게 혜성 꼬리가 변하는 이유는 혜성의 핵에서 방출되는 물질의 속도나 태양풍의 세기와 복잡성, 그리고 혜성의 회전 속도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지구에서의 시점 또한 그 이유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혜성에서 방출되는 가스가 태양풍에 밀려 나가기 때문에 혜성 꼬리의 방향은 태양의 반대 방향이다.
한편, 혜성 12P/Pons–Brooks 는 4월 8일에 있을 개기 일식 중 한낮에 볼 수 있는 보기 드문 혜성이 될 것 같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8.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6일 토요일

Unwinding M51

 


Unwinding M51


- Image Credit & Copyright : Data - Hubble Heritage Project, Unwinding - Paul Howell


이 사진은 2005년 허블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나선 은하 M51 의 사진을 디지털 변환 작업을 통해 펼쳐놓은 것이다.
지름이 60000 광년 정도 되는 M51 은 그 나선팔들이 로그 나선 (logarithmic spiral)이라 알려진 수학적 곡선을 따라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은하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나선팔이 기하학적 방식으로 감겨 있는 상태이다.
M51 의 중심에 대해 허블 망원경 이미지의 픽셀 좌표를 이동시키기 위해 로그를 적용해보면 은하의 나선팔들이 사진처럼 대각선 방향으로 펼쳐진다.
이렇게 펼쳐진 사진을 보면, 나선팔을 따라 분홍빛의 별 생성 영역과 푸른빛의 젊은 성단 등이 줄지어 있어 별이 만들어지고 있다.
사진 상단에 위치한 동반 은하 NGC 5195 가 그 앞에 있는 나선팔의 궤적을 변형시키는 것으로 보여지긴 하지만, NGC 5195 자체는 M51 의 디지털 변환 작업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진 않고 있다.
스피라 미라빌리스(Spira mirabilis) 라고도 알려진 로그 나선 (logarithmic spiral)은 자연계 모든 영역에서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허리케인이나 bubble chamber 내의 원자보다 작은 입자들의 움직임, 그리고 콜리플라워 (cauliflower) 등에서도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6.html 이곳에서...

참고로, 로그 나선 (logarithmic spiral)과 bubble chamber에 대한 자료는 아래 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로그 나선 (logarithmic spiral) ; 
https://en.wikipedia.org/wiki/Logarithmic_spiral

bubble chamber ; 
https://en.wikipedia.org/wiki/Bubble_chamber


2024년 4월 5일 금요일

콜롬비아 엘 베르겔 워시드 (Colombia El Vergel washed) - 더 반 커피

 


콜롬비아 엘 베르겔 워시드
(Colombia El Vergel washed)

더 반 커피
(The Barn Coffee)


- origin : Tolima, Colombia
- producer : Elias, Shady Bayter
- 재배 고도 : 1450 m
- 품종 : Caturra
- 가공 방식 : washed

- cup note : Orange, Syrup, Nectarine


이번엔 오랜만에 더 반 커피 (The Barn Coffee)에서 원두를 구매해봤다.
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커피들이 다들 괜찮아 보였는데, 콜롬비아의 cup note 에 오렌지가 있길래 상큼할 것 같아서 골라봤다.
그런데, 그 상큼함이 생각보다 조금 아쉬웠다.

처음 분쇄를 하고 향을 맡아볼 때는 오렌지와 자두, 베리 같은 기분좋은 느낌의 과일 향들과 과일 사탕 같은 뉘앙스도 있어서 좋았는데, 이상하게 날이 지날 수록 이런 과일 향들 보다는 숙성된 과일 같은 뉘앙스가 점점 더 강해졌다.
추출 후의 느낌도 비슷했지만, 분쇄 커피에 비해 과일 향들이 많이 약하게 느껴졌고, 분쇄 커피와 마찬가지로 날이 지날 수록 숙성된 과일 같은 뉘앙스가 점점 강해졌고 쿰쿰한 느낌까지 있었다.

이런 느낌들은 마실 때에도 비슷한 패턴이었다.
처음엔 오렌지, 자두, 베리 같은 과일들이 느껴졌다. 그렇지만, 그리 강하진 않았고 또한 생각보다 밝지도 않았다.
그런데, 역시나 여러번 마실 수록 점점 더 숙성된 과일 같은 느낌이 강해졌고 쿰쿰한 느낌도 있었다.
단맛은 부드러운 편이어서 괜찮았지만, 상큼함은 평범한 수준이었다.
입안에서의 촉감도 부드러운 편이었는데, 다만 진하게 추출했을 때는 제법 묵직하게 느껴졌다.
숙성된 과일의 느낌은 다 마시고 난 후에도 길게 여운이 남았는데, 상큼함의 부족이 내내 아쉬움으로 남았다.
보통 "은은한 산미"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상큼함이었던 것 같다.


The Solar Corona Unwrapped

 


The Solar Corona Unwrapped


- Image Credit & Copyright : Peter Ward (Barden Ridge Observatory)


이 이미지는 개기 일식 때의 태양 코로나 촬영 사진을 직선으로 풀어 펼쳐 놓은 것으로, 둥근 원 모양을 직사각형 형태로 만들고 두 개의 코로나 사진을 거울처럼 맞물려 보여주고 있는 이미지다.
이렇게 펼쳐 놓음으로서 태양 코로나의 변화를 자세히 볼 수 있는데, 아래에 있는 이미지는 지난 2017년 미국 와이오밍 (Wyoming)주 잭슨 홀 (Jackson Hole)에서 관측된 개기 일식 동안의 코로나이고, 위의 이미지는 2023년 서호주의 엑스머스 (Exmouth)에서 관측된 개기 일식 동안의 코로나이다.
2017년 개기 일식 때는 태양의 11년 활동 주기 중 태양 극소기에 가까웠고, 2023년은 태양 극대기에 가까웠다.
이 때문에 아래, 위 두 개의 코로나 이미지가 많이 다르게 보여지는데, 2023년 태양 극대기에 가까웠던 시기의 코로나가 더 많은 코로나 띠와 더 많은 분홍빛의 홍염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태양 코로나는 개기 일식 동안 완전히 달에 가려져 있을 때에만 쉽게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5.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4일 목요일

Comet Pons-Brooks at Night

 


Comet Pons-Brooks at Night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 Bartlett`


3월 30일, 미국 캘리포니아 June Lake 밤하늘, 서쪽 지평선 바로 위에 떠 있는 혜성 12P/Pons-Brooks 의 모습이다.
뒤틀린 난류 이온 꼬리와 확산된 녹색의 머리 부분을 보여주는 혜성 위로 Alpha Arietis 로도 알려져 있는 노란 별 Hamal 이 자리하고 있다.
현재 혜성 12P/Pons-Brooks 는 4월 21일에 도달할 근일점을 향해 움직이고 있고, 북미에서 개기 일식이 일어나는 4월 8일에는 낮에도 볼 수 있다.
개기 일식 동안 혜성을 보려면 당연히 개기 일식이 일어나는 그 길목에 있어야 하며 태양의 코로나와 일식으로 가려진 태양에서는 시선을 돌려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4.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3일 수요일

Unusual Nebula Pa 30

 


Unusual Nebula Pa 30


- Image Credit : NASA, ESA, USAF, NSF;
- Processing : G. Ferrand (U. Manitoba), J. English (U. Manitoba), R. A. Fesen (Dartmouth), C. Treyturik (U. Manitoba);
- Text : G. Ferrand & J. English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방향에 위치한 성운 Pa 30 을 촬영한 사진이다.
Pa 30 의 필라멘트들이 신성 (예 : GK Per)이나 행성상 성운 (예 : NGC 6751)에 의해 만들어지는 필라멘트들과 비슷하게 보이기는 하지만, 그렇진 않고 초신성 폭발에 의해 만들어졌다.
Pa 30 은 1181년에 나타났던 guest star 와 같은 방향에 있어서, 몇몇 천문학자들은 그해 있었던 초신성 폭발 SN 1181 의 잔해라 주장하고 있는데, 위키피디아 같은 곳에서는 그냥 SN 1181 의 잔해로 명시되어 있다.
참고로, guest star 는 별이 보이지 않던 곳에서 갑자기 나타났다가 얼마 후에 다시 보이지 않게 되는 별을 지칭하는 말이다.
초신성 SN 1181 은 단순히 하나의 별이 폭발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쌍성계를 이루고 있는 두 개의 백색 왜성이 서로 나선형으로 합쳐지면서 폭발을 일으킨 경우인데, 이렇게 쌍성계를 이루는 별들 중 최소한 하나의 별이 백색 왜성이면서 초신성 폭발을 일으킨 유형을 Type Iax 초신성 이라 하며, 이 초신성 폭발 이후에 살아남게 된 백색 왜성을 zombie star 라 한다.
사진 속에서 중심에 있는 파란 별이 아마도 zombie star 아닌가 추정하고 있다.
한편, 이 사진은 적외선, 가시광선, X-ray 망원경들을 이용해 얻은 이미지와 데이터들을 합성하여 만들어졌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3.html 이곳에서...


2024년 4월 2일 화요일

Detailed View of a Solar Eclipse Corona

 


Detailed View of a Solar Eclipse Corona


- Image Credit & Copyright : Phil Hart


지난 2023년 4월 20일, 개기 일식 동안 호주의 Exmouth 에서 촬영된 태양 코로나의 모습이다.
보통은 태양 코로나의 자세한 모습이나 극단적인 밝기를 촬영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데, 이 사진은 여러 이미지들과 디지털 보정 작업을 통해 얻게 되었다.
사진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태양의 뜨거운 가스와 자기장 혼합물의 복잡한 층 (layers)과 빛나는 caustics 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여기서 caustics 는 빛이 반사나 굴절되어 다른 대상에 맺히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 같다.
또한, 태양 가장자리에서는 분홍빛의 홍염도 볼 수 있다.
한편, 북미에서 이번 4월 8일에 있을 개기 일식에서도 이와 비슷한 태양 코로나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2.html 이곳에서...

같은 장면을 촬영한 포스팅을 지난 2023년 5월 16일에도 올렸었는데, 이때도 호주 Exmouth 에서 촬영되었으며 사진 또한 비슷하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3103971207


2024년 4월 1일 월요일

Swirling Magnetic Field around Our Galaxy's Central Black Hole

 


Swirling Magnetic Field around Our Galaxy's Central Black Hole


- Image Credit : EHT Collaboration


이 사진은 우리 은하의 중심에 있는 블랙홀 Sagittarius A* (Sgr A*)에서 방출되는 편광 (polarized light)을 클로즈업 하여 보여주는 사진이다.
촬영은 Event Horizon Telescope (EHT) Collaboration 에 참여하는 전 세계의 전파 망원경을 통해 이루어졌고, 그 데이터를 이미지화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 관측을 통해, 블랙홀의 소용돌이치는 자기화된 원반이 물질을 빨아들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최근에 블랙홀의 강착 원반 (accretion disk)이 자기화된 소스와 관련된 편광을 방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강착 원반 (accretion disk)은 강한 중력장을 가진 천체를 둘러싼 성간(星間) 물질의 고리를 의미하며, 편광 (polarized light)은 자기장 또는 전기장의 진동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만 나타나는 빛을 의미한다.
사진에서 중첩된 곡선들은 소용돌이치는 자기화된 가스로부터 방출되는 편광을 나타내는데, 이들 편광은 400만 태양 질량 이상인 블랙홀로 곧 빨려 들어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태양 질량은 천체의 질량 단위로 우리 태양의 질량을 의미한다.
반면, 사진의 중심부는 우리와 어두운 event horizon (블랙홀의 바깥 경계면) 사이에 발광 가스가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어둡게 보일 것이라 한다.
한편, 우리 은하와 M87 의 블랙홀에 대한 지속적인 EHT 탐사가 블랙홀의 중력과 빨려들어가는 물질들이 어떻게 원반과 제트를 생성하는지에 대한 새로운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4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