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7일 화요일

Unexpected Clouds Toward the Andromeda Galaxy

 


Unexpected Clouds Toward the Andromeda Galaxy


- Image Credit & Copyright : Yann Sainty & Marcel Drechsler


사진 속 은하는 안드로메다 은하이고, 그 왼쪽 옆에 있는 파란색의 호 (arc) 형태는 산소를 방출하고 있는 가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파란 호 (arc)가 작년에 아마추어 천문학자들에 의해 처음 관측되었다.
아직까지 이 호 (arc)에 대해서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두 가지의 가설이 있는데, 하나는 이 호 (arc) 가 정말 안드로메다 은하에 가까이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연히 우리 은하에 위치하게 된 가스 필라멘트라는 것이다.
여기에 더 이해가 안가는 것은, 예전에 수소에서 방출되는 빛으로 주로 촬영된 안드로메다 은하 이미지들에서는 이 호 (arc)가 관측되지 않았다는 것과 더 멀리 있는 은하들은 일반적으로 이와 비슷한 산소 방출 구조를 보여주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마추어들이 이런 발견을 한 것에 대해, 천문학자들의 전문 망원경은 밤하늘의 좁은 시야각을 관측하는 반면, 상업용 망원경을 이용하는 아마추어들은 보름달 보다 몇배나 더 넓은 시야각을 관측하기 때문에 이런 발견을 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 모양이다.
어찌되었든, 산소나 다른 원소에서 방출되는 빛을 관측하는 일이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11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