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3일 화요일

Red Spider Planetary Nebula from Webb

 


Red Spider Planetary Nebula from Webb


- Image Credit : ESA/Webb, NASA & CSA, J. H. Kastner (RIT)


궁수 자리 (Sagittarius, the Archer) 방향으로 약 4000 광년 거리에 있는 행성상 성운 NGC 6537 을 촬영한 사진이다.
아직 거리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아서 4000 광년은 추정치이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으로 촬영된 이 사진에서는 복잡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는데, 그 모습 때문에 Red Spider Planetary Nebula 라고 부르기도 한다.
Red Spider Planetary Nebula 는 평범한 별이 외곽 가스층을 방출하고 백색 왜성이 되었을 때 만들어지는 복잡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두 개의 잎이나 날개가 펼쳐진 것 처럼 대칭 구조를 갖고 있는 Red Spider Planetary Nebula 는 지금까지 관측된 가장 뜨거운 백색 왜성을 품고 있는데, 이 백색 왜성은 쌍성계의 일부로 추정된다.
중심별에서 뿜어져 나오는 내부 항성풍은 그 속도가 1000 km/s 가 넘는 것으로 측정되었으며, 이 항성풍이 성운을 팽창시키고 성운의 벽을 따라 흐르면서 뜨거운 가스와 먼지의 파동들을 충돌하게 만든다.
이러한 충돌 충격파에 휩싸인 원자들이 빛을 방출하는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이 적외선 촬영으로 이를 포착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203.html 이곳에서...


2026년 2월 2일 월요일

Orion : The Running Man Nebula

 


Orion : The Running Man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Robert G. Lyons (Robservatory)


오리온 자리 방향으로 약 1500 광년 거리에 있는 반사 성운 Running Man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Sharpless 279 로 분류되어 있는 Running Man Nebula 는 오리온 성운의 바로 북쪽에 위치하며, 오리온 자리의 오리온 검 (Orion's Sword)에 해당하는 곳에 있는 별 생성 영역이고, 이곳에는 복잡한 구조의 먼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먼지들이 성운 내에 있는 별들의 빛을 반사하여 푸른색으로 보인다.
사진에서 볼 때, 오른쪽 갈색 먼지 부분이 마치 달리는 사람의 다리처럼 보여서 Running Man Nebula 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는데, 이 성운은 오리온 자리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더 큰 오리온 분자 구름 복합체 (Orion molecular cloud complex)의 일부이기도 하다.
사진 중앙에 있는 밝은 별 42 Orionis 를 포함한 성운의 밝은 별들에서 나오는 빛은 주변 먼지들을 서서히 파괴하며 재형성하고 있는데, 이 먼지들은 약 1000만 년 후에는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Running Man Nebula 의 폭은 약 15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202.html 이곳에서...


2026년 2월 1일 일요일

Galle : Happy Face Crater on Mars

 


Galle : Happy Face Crater on Mars


- Image Credit : NASA, MGS, MSSS


화성에 있는 Galle 분화구를 촬영한 사진이다.
내부 무늬가 마치 미소를 지으면서 윙크를 하는 것처럼 보여서 유명한데, 이 분화구는 1970년대 화성을 탐사했던 바이킹 탐사선 (Viking Orbiter)이 촬영한 사진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이 사진은 1996년부터 2006년까지 화성 궤도를 돌았던 Mars Global Surveyor (MGS) 탐사선이 촬영한 것이다.
Galle 분화구는 수십억 년 전, 도시 크기만한 소행성이 화성 표면에 충돌하면서 우연히 만들어졌다.
태양계의 모든 암석형 행성과 위성에는 충돌 분화구가 있는데, 그중 지구의 달과 수성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풍화와 침식 작용이 없었다면 지구와 금성에 가장 많은 분화구가 있었을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2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