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2월 9일 월요일

Miranda Revisited

 


Miranda Revisited


- Image Credit : NASA, JPL, Voyager 2; 
- Processing & License : Flickr: zelario12; 
- Text : Keighley Rockcliffe (NASA GSFC, UMBC CSST, CRESST II)


이 사진은 NASA 의 보이저 2호 (Voyager 2)가 촬영한 천왕성의 위성 미란다 (Miranda)의 모습이다.
보이저 2호가 촬영한 오래된 이미지를 최근에 합성, 복원하여 만들었다.
1980년대 후반, 천왕성을 근접 비행하는 보이저 2호가 분화구가 많고, 갈리지고, 특이한 홈이 파인 미란다에 아주 가까이 접근했었다.
행성 과학자들이 오래된 데이터와 선명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미란다의 험준한 표면 지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제시했는데, 유력한 가설에 따르면, 미란다의 얼음 표면 아래에 한때 광활한 액체 상태의 물로 이루어진 바다가 존재했었는데, 이 바다가 천천히 얼어붙고 있다는 것이다.
보이저 2호의 업적 덕분에 미란다는 태양계에서 물과 미생물 생명체를 찾는 탐사에 있어서 유로파 (Europa), 타이탄 (Titan), 그리고 다른 얼음 위성들의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참고로, 미란다의 지름은 약 500 km 이고, 미란다 (Miranda)라는 이름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템페스트 (The Tempest)"에 나오는 인물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209.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