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ay of Rainbows
- Image Credit & Copyright : Olaf Filzinger
달 표면에 있는 북서쪽의 광활한 Mare Imbrium (임브리움 바다), 또는 Sea of Rains (비의 바다)라 하는 지역과 Sinus Iridum (이리둠 만), 즉 Bay of Rainbows (무지개 만) 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달의 표면을 덮고 있는 어둡고 매끄러운 지역들은 라틴어로 바다를 뜻하는 이름으로 불리며, 이렇게 이름 짓는 관습은 역사적인 면이 있는데, 달을 대부분 건조하고 대기가 없는 세계로 인식하며 매끄럽고 어두운 지역들을 용암이 덮인 충돌 분지로 인식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다소 아이러니하게 느껴질 수 있다.
Jura Mountains (montes) (쥐라 산맥)으로 둘러싸인 Sinus Iridum (이리둠 만)은 폭이 약 250 km 에 달한다.
해가 뜬 후에 보면, 이 산맥은 Sinus Iridum (이리둠 만) 충돌 분화구 벽의 일부를 이룬다.
햇빛이 비치는 호 모양의 험준한 산맥은 Cape (promontorium) Laplace (라플라스 곶)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산맥의 높이는 만의 표면에서 부터 거의 3000 m 높이에 달한다.
호 형태의 지형 아랫쪽은 Cape Heraclides (헤라클리데스 곶)인데, Giovanni Cassini (지오반니 카시니) 는 1679년 망원경을 이용해 그린 그림에서 이 지역을 길게 드리워진 머리를 한 옆모습을 지닌 달의 처녀로 묘사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60212.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