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1일 일요일

2024년 3월 28일 목요일

Millions of Stars in Omega Centauri

 


Millions of Stars in Omega Centauri


- Image Credit & Copyright : Massimo Di Fusco and Mirco Turra


센타우루스 (Centaurus) 자리 방향으로 약 15000 광년 거리에 있는 구상 성단 Omega Centauri 를 촬영한 사진이다.
NGC 5139 로도 알려져 있는 Omega Centauri 는 150 광년 정도 되는 지름 안에 우리 태양보다 나이가 많은 별들이 약 1000만 개 정도나 모여있는 거대한 성단으로, 우리 은하의 halo 부근을 배회하는 200여 개의 알려진 구상 성단들 중에 가장 크고 가장 밝은 성단이다.
대부분의 성단들은 나이와 구성 성분들이 같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Omega Centauri 는 나이나 화학적 성분 등이 다른 다양한 집단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이유로, Omega Centauri 는 작은 은하가 우리 은하와 합쳐진 후 남게 된 작은 은하의 중심부 아닌가 추정되고 있다.
한편, 사진 속의 노란색을 띄는 별들은 성단 내의 적색 거성들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8.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19년 8월 24일, 2021년 6월 3일, 그리고 2023년 3월 16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그런데, 구상 성단이다 보니 다른 사진이라 해도 다 비슷해 보인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3046852856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383463346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1627344348


2024년 3월 27일 수요일

The Coma Cluster of Galaxies

 


The Coma Cluster of Galaxies


- Image Credit & Copyright : Joe Hua


머리털 자리 (Coma Berenices) 방향으로 약 3억 2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머리털 자리 은하단 (The Coma Cluster of Galaxies)을 촬영한 사진이다.
머리털 자리 은하단은 가장 밀도가 높은 은하단 중 하나로, 사진에 보이는 거의 모든 천체가 은하이며, 수천 개의 은하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우리 은하가 그런 것처럼, 각각의 은하들은 수십억 개의 별들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의 다른 은하단에 비해 가까운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머리털 자리 은하단의 빛이 우리에게 오는 데에는 수억 년이 걸린다.
사실, 머리털 자리 은하단 자체도 워낙 커서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까지 가는 데에도 수백만 광년이 걸릴 정도이다.
머리털 자리 은하단이나 그밖의 다른 은하단에 있는 대부분의 은하들은 타원 은하인 반면, 은하단 외곽에 있는 대부분의 은하는 나선 은하이다.
한편, 머리털 자리 은하단의 X-ray 방출 특성은 여전히 연구 중인 상태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7.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26일 화요일

Comet Pons-Brooks' Ion Tail

 


Comet Pons-Brooks' Ion Tail


- Image Credit & License : James Peirce


혜성 12P/Pons–Brooks 가 점점 가까워지면서 그에 따라 이렇게 새롭게 올라오는 사진들도 많아지는 것 같다.
1385년 처음 발견된 12P/Pons–Brooks 는 71년을 주기로 우리 태양계를 찾아온다.
사진에서 연한 파란색을 띄고 있는 이온 꼬리는 태양풍에 의해 혜성의 핵에서 밀려 나온 하전된 분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태양풍과 혜성 핵의 회전에 의해 만들어지는 이온 꼬리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항상 태양 반대 방향을 향한다.
12P/Pons–Brooks 는 현재 북서쪽 초저녁 하늘에서 쌍안경으로 볼 수 있으며 밤마다 눈에 띄게 움직이고 있다.
또한, 평균적으로 계속 밝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다가오는 4월 8일의 개기 일식 경로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낮 동안에도 육안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6.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25일 월요일

Sonified : The Jellyfish Nebula Supernova Remnant

 https://youtube.com/shorts/NqBfQeJqkfU?si=DD2QGYaJbgPs6AuZ


Sonified : The Jellyfish Nebula Supernova Remnant


- Image Credit : X-ray (blue): Chandra (NASA) & ROSAT (ESA); Optical (red): DSS (NSF); Radio (green): VLA (NRAO, NSF); 
- Sonification : NASA, CXC, SAO, K. Arcand; 
- SYSTEM Sounds : M. Russo, A. Santaguida


쌍둥이 자리 (Gemini) 방향으로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Jellyfish Nebula (IC 443)에 대해 음향화 작업이 이루어졌고 그것을 담은 짧은 영상이다.
소리는 물질의 압축파이고 우주처럼 빈 공간에서는 전달되지 않지만, 해석적 소리 또는 추론적 소리 (interpretive sound)를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새로운 방식으로 감상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최근, 이러한 음향 작업이 초신성 폭발 잔해인 Jellyfish Nebula 에 대해 이루어졌고, 영상에서는 가상의 선이 별을 지나갈 때 물에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가 재생된다. 
물방울 소리로 만든 이유는 아마도 성운의 이름이 Jellyfish 라서 그렇게 한 모양이다.
또한, 영상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선이 붉은 빛을 내는 가스를 지나갈 때는 낮은 음색으로 재생되고, 녹색에는 중간 음색, 파란색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음조를 가진 음색으로 만들어졌다.
Jellyfish Nebula 를 만든 초신성 폭발은 약 35000년 전에 발생했는데, 이는 우리 인류가 석기 시대였을 때다.
한편, 초신성 폭발로 인해 밀도높은 중성자별이 만들어졌지만, Jellyfish Nebula 는 앞으로 백만년에 걸쳐 천천히 흩어질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5.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24일 일요일

온두라스 베스트 파라이네마 9위 에르마노스 (Honduras Best Parainema 9th Hermanos) - 커피 리브레

 



온두라스 베스트 파라이네마 9위 에르마노스
(Honduras Best Parainema 9th Hermanos)

커피 리브레
(Coffee Libre)


- 농장명 : 에르마노스 (Hermanos)
- 농장주 : 모이세스 멘도사 곤살레스 (Moises Mendoza Gonzalez)
- 지역 : 라 프리마베라, 마타사노, 엘 파라이소 (La Primavera, Matasano, El Paraiso)
- 재배 고도 : 1400 m
- 품종 : 파라이네마 (Parainema)
- 가공 방식 : washed​

- tasting note : floral, 크랜베리, 바닐라, 메이플시럽


이번 커피는 리브레의 온두라스이다.
예전부터 온두라스 커피들이 종종 아주 좋은 경우들이 있었어서 이번에도 기대를 하며 선택해봤다.
근데, 이번엔 아쉽지만 예전의 경험에 미치지 못했다.
그렇다고 맛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고, 그저 좀 평범하고 특별하지 못했다는 뜻이다.

분쇄할 때나 추출 후에나 향을 맡아보면 약간 산뜻한 느낌이 있고 달콤한 사탕 같은 느낌도 있어서 좋긴 했는데, 그게 막 도드라지는 정도는 아니어서, 조금만 더 뛰어났으면 좋겠단 생각이 계속 들었다.
고소함과 단향도 괜찮긴 했지만 역시나 아쉬움이 조금씩 남았고, 약하게 과일향도 있긴 했지만 항상 느껴졌던 것이 아니어서 좀 애매했다.
이렇게 향에서 강한 인상을 받지 못하다 보니, 마실 때에도 상큼함이 많이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의외로 마셔보니 나름 상큼한 과일 신맛이 느껴졌다.
아주 강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적당히 상큼한 신맛이 느껴져서 썩 괜찮았고, 뒤이어 오는 고소함과 단맛이 이를 뒷받침해줬다.
단맛도 나름 부드러우면서도 쫀득한 느낌이 있어 나쁘지 않았고, 입안에서의 촉감은 부드러운 편이었다.

뭔가 특별하고 개성있는 커피를 찾는다면 이 커피는 약간 아쉬운 선택이 될 것 같다.
하지만, 상큼한 신맛과 단맛의 균형에 촛점을 맞춘다면 그래도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아, 그리고, 두 번째 사진은 월간 리브레의 뒷면이다. 


2024년 3월 21일 목요일

The Leo Trio

 


The Leo Trio


- Image Credit & Copyright : Steve Cannistra


사자 자리 (Leo) 방향으로 약 3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세 개의 은하를 담은 사진이다.
사자 자리의 세 은하라 해서 Leo Triplet, 또는 Leo Trio 로 유명한데,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 은하가 NGC 3628 이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은하가 M65,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은하가 M66 이다.
3월 춘분 즈음과 봄날에 북반구 초저녁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Leo Triplet 은 모두 나선 은하인데, 지구에서 봤을 때 그 기울기가 모두 다르다보니 조금씩 다른 모습으로 보여진다.
왼쪽에 있는 NGC 3628 의 경우, 옆 모습으로 보여져서 납작하게 보이고 어두운 먼지층이 은하면을 가로지르고 있어 Hamburger Galaxy 라는 별칭을 갖고 있기도 하다.
반면, M65 와 M66 은 어느 정도 나선팔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기울어져 있다.
이들 세 은하들은 서로 중력 상호 작용을 하고 있어서 NGC 3628 의 경우는 조석 꼬리 (tidal tails)와 뒤틀리고 부푼 은하 원반을 볼 수 있고, M66 은 나선팔이 늘어져 있다.
한편, 이 사진의 폭은 50만 광년 이상이다.
참고로, 조석 꼬리 (tidal tails)는 은하에서 외부로 길게 늘어진 별 및 성간 기체로 이루어진 영역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1.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1년 3월 20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282076209


2024년 3월 20일 수요일

The Eyes in Markarian's Galaxy Chain

 


The Eyes in Markarian's Galaxy Chain


- Image Credit & Copyright : Mike Selby


처녀자리 은하단의 중심부에는 Markarian's Chain 으로 알려진 줄지어 늘어선 은하들이 있다.
Markarian's Chain 에 속한 은하들 중에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는 눈에 띄는 은하인 NGC 4438 과 NGC 4435 를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 더 큰 은하가 NGC 4438 이고 오른쪽이 NGC 4435 이며, 이들 두 은하는 Markarian's Chain 에서 "눈 (The Eyes)"으로 알려져 있다.
지구에서 이들 두 은하까지의 거리는 대략 5000만 광년 정도인데, 이들 두 은하간의 거리는 약 100000 광년 정도이다.
하지만, 오래전 과거에는 이들 두 은하가 서로 16000 광년 이내로 가까워졌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그 중력 조수 (Gravitational tides)에 의해 은하에 속한 별들과 가스, 먼지들이 흩어져 버렸다.
그래도 더 큰 은하인 NGC 4438 은 은하간 충돌에 의해 흩어지게 된 물질들을 대부분 붙잡아 둘 수 있던 반면, 더 작은 은하인 NGC 4435 는 더 쉽게 잃게 되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20.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19일 화요일

A Picturesque Equinox Sunset

 


A Picturesque Equinox Sunset


- Image Credit & Copyright : Alan Dyer, Amazingsky.com, TWAN


이 길의 끝엔 무엇이 있을까 ? ... "피로?!" ... 이건 영양제 광고 문구이고...
이 길의 끝엔 태양이 있다.
이 사진은 지난 2021년 9월 추분 때 캐나다 앨버타 (Alberta) 주의 시골 도로에서 촬영된 장면이다.
내일이 춘분이고, 춘분이나 추분이나 같은 개념이며 기하학적 구조는 매년 동일하다 보니 이 사진을 올린 것 같다.
이렇게 춘분 (또는 추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을 뿐 아니라 태양이 정확하게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진다.
그래서 이런 사진처럼 동서 방향으로 길게 뻗은 도로에서 태양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많은 문화권에서 3월 춘분은 계절이 시작되는 첫 날이어서 북반구에서는 봄이, 남반구에서는 가을이 시작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19.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18일 월요일

Comet Pons-Brooks' Swirling Coma

 


Comet Pons-Brooks' Swirling Coma


- Image Credit & Copyright : Jan Erik Vallestad


태양에 점점 더 가까이 오고 있는 혜성 12P/Pons-Brooks 를 부위별로 색상을 강조하여 합성한 사진이다.
계속 변화하고 있는 혜성의 이온 꼬리는 연한 파란색으로 보여주고 있고, 혜성 머리 부분의 바깥쪽은 녹색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혜성 머리 주변의 붉은 빛을 내는 가스를 강조하기 위해 나선형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나선 형태는 거대한 얼음 혜성의 핵이 천천히 회전하면서 방출하는 가스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혜성 12P/Pons-Brooks 는 물고기 자리 (Pisces, the Fish)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제 막 육안으로도 볼 수 있는 거리까지 도달했지만 그래도 초저녁 밤하늘에서 쌍안경으로 보는 것이 훨씬 더 잘 볼 수 있다.
다음달 4월 8일 개기 일식 중에도 밝은 혜성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보기드문 우연의 일치로, 혜성이 개기 일식 중에 태양으로부터 25º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이라 한다.
혜성의 밝기를 예측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일이며, 특히 12P/Pons-Brooks 의 경우는 갑작스런 분출, 또는 폭발의 경향을 지니고 있어서 4월 8일의 개기 일식 동안 그 밝기를 예측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18.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15일 금요일

Portrait of NGC 1055

 


Portrait of NGC 1055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e Doctor


고래 자리 (Cetus) 방향으로 약 6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나선 은하 NGC 1055 와 그 주변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옆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는 NGC 1055 는 폭이 약 100000 광년 정도로 우리 은하보다 약간 더 크다.
은하에서 분홍빛을 띄는 별 생성 영역들은 은하의 얇은 원반에 휘감겨 있는 먼지 띠를 따라 흩어져 있다.
사진에서는 또한 은하의 중심부와 원반의 위, 아래로 뻗어있는 상자처럼 생긴 halo 를 볼 수 있는데, halo 자체는 희미하고 좁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halo 는 약 100억년 전에 더 큰 나선 은하에 의해 파괴된 위성 은하의 잔해들이 섞여 퍼져 나가 만들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15.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14일 목요일

프릳츠 디카페인 콜드브루와 드립백

 


얼마전 선물 받은 디카페인 콜드브루와 드립백이다.
콜드브루는 콜롬비아 커피로 만들었고, 드립백은 프릳츠 블렌드 중 하나인 <잘 되어 가시나>로 만들었다.

디카페인 콜드브루는 초콜렛, 건무화과, 호두의 향미가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나는 잘 모르겠다.
원액을 살짝 먹어봤는데도 초콜렛 맛만 조금 느끼고 제대로 알기 어려웠다.
주로 뜨거운 물에 타서 먹었는데, 빵과 함께 먹으니 썩 괜찮았다.

드립백은 블렌드 <잘 되어 가시나>로 만들었고, 구성 원두들은 과테말라 30%, 인도 30%, 에티오피아 20%, 코스타리카 20% 이다.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향미들은 건과일, 유자청, 카라멜, 카카오 등이다.
아직은 한번 밖에 먹어보지 않아서 향미들을 정확히 느끼지 못했는데, 빵하고 먹으면 괜찮겠단 생각이 들었다.

내가 커피를 좋아하는 걸 알고 신경써서 이렇게 좋은 선물을 보내주셨다.
생각지 못하게 선물을 받았는데, 그저 감사할 뿐이다.


...



살아가는 게 꼭 장기나 바둑을 두는 것 같다.
옆에서 훈수를 둘 때는 잘 보이던 길도 막상 직접 하려면 그 길이 잘 보이지 않는다.


2024년 3월 13일 수요일

The Seagull Nebula

 


The Seagull Nebula


- Credit & Copyright : Gianni Lacroce


외뿔소 자리 (Monoceros)와 큰개 자리 (Canis Major) 사이 경계에 있으며, 특히 큰개 자리 (Canis Major) 알파별인 시리우스 (Sirius) 근처의 우리 은하면을 따라 걸쳐 있는 Seagull Nebula 를 촬영한 사진이다.
빛나는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이 넓은 공간에는 다른 천체들도 함께하고 있는데, 특히 갈매기의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 성운을 NGC 2327 이라 한다.
먼지로 이루어진 발광 성운 (emission nebula)과 반사 성운 (reflection nebula)으로 구성되어 있는 NGC 2327 에는 또한 거대한 별이 자리하고 있다.
한편, 수소 원자의 붉은 빛이 지배적이며 밝고 젊은 별들을 지닌 가스와 먼지 구름 복합체인 Seagull Nebula 는 그 폭이 100 광년 이상이며 거리는 약 3800 광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13.html 이곳에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23년 1월 19일에도 올렸었는데, 글의 내용과 사진은 다르다.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2989185629


2024년 3월 11일 월요일

A Full Plankton Moon

 


A Full Plankton Moon


- Credit & Copyright : Petr Horálek / Institute of Physics in Opava


1년여 전 몰디브 (Maldives)의 Soneva Fushi 섬에서 촬영된 사진이다.
하늘에는 보름달이 시퀀스로 정렬되어 있고, 바다에는 신비로운 파란 빛이 눈에 띈다.
달빛이야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지만, 해변에 밀려오는 파란 빛은 특이한 현상이다 보니 이렇게 대조적으로 사진에 담은 모양이다.
거의 수직으로 달이 움직인 모습은 이곳이 적도 근처이기 때문에 그렇게 관측된 것이고, 수평선 근처의 달이 붉게 보이는 것은 달이 지면서 지구 대기의 공기와 에어로졸이 푸른 빛을 우선적으로 산란시키기 때문이다.
한편, 해변의 파란 빛은 생물발광 (bioluminescent) 플랑크톤이 주로 포식자를 놀라게 하고 막기 위해 파랗게 빛나기 때문이라 추정되며, 플랑크톤이 포함된 파도가 해변에 부딪히면서 발생되었다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11.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9일 토요일

Comet Pons-Brooks in Northern Spring

 


Comet Pons-Brooks in Northern Spring


- Image Credit & Copyright : Petr Horálek / Institute of Physics in Opava


봄이 오면서 혜성 12P/Pons-Brooks 가 점점 밝아지고 있는 모양이다.
이 사진은 3월 5일, 슬로바키아 (Slovakia) 레부카 (Revuca)에서 안개 낀 밤에 촬영된 혜성 12P/Pons-Brooks 와 밤하늘의 모습을 담고 있다.
혜성 12P/Pons-Brooks 는 현재 소형 망원경이나 쌍안경으로 관측이 가능하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육안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라 한다.
녹색 머리 부분과 긴 꼬리를 보여주고 있는 혜성 위로 안드로메다 은하 (Andromeda galaxy)와 Triangulum galaxy, 그리고 안드로메다 자리의 베타별인 Mirach 를 볼 수 있다.
사진에서 오른쪽에 보다 크게 보이는 은하가 안드로메다 은하이고, 왼쪽에 약간 주황색으로 보이는 것이 Triangulum galaxy 이며, 중앙에 빛나고 있는 별이 Mirach 인 것 같다.
두 은하 모두 우리 국부 은하군에 속해 있으며 거리는 모두 250 광년 이상 떨어져 있다.
한편, 혜성 12P/Pons-Brooks 는 현재 14 광분 (light-minutes)이 채 안되는 거리에 있으며, 4월 21일에 근일점을 통과할 예정이고, 4월 8일에 있을 개기 일식 동안에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09.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8일 금요일

호호커피집 3월 커피 후보들

 


# 에티오피아 첼바 내추럴 예가체프 G1

# 케냐 카가루모 AA TOP

# 탄자니아 루부 PB TOP

# 에티오피아 루무다모 


지난 2월 하순쯤 호호커피집에서 3월 커피 후보들을 보내줬다.
계속해서 멋진 커피들을 보내주니 참 고마운데, 내가 빨리 빨리 피드백을 해주지 못해서 참 미안하기도 하다.
이번엔 병원에 다닐 일이 좀 많아지다보니 더 늦어진 것 같다.

이번에 보내준 커피들은 에티오피아 두 종류와 케냐,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커피들이었다.
그중 에티오피아 루무다모는 3월 커피 후보는 아니고 호호커피집 소속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은진 pick" 에 선택된 커피다.
보내준 커피들이 모두 다 맛이 참 좋았다. 어느 하나 뒤쳐지는 것 없이 개성있고 멋진 커피들이었다.

에티오피아 첼바 같은 경우, 분쇄할 때부터 달콤한 과일향이 뛰어났다.
처음엔 리치나 복숭아처럼 느껴졌는데, 계속 향을 맡다보니 또 베리류의 향 같기도 했다.
그런데, 또 계속 향을 맡다보니 그냥 과일사탕 처럼 달콤한 과일이 머리 속을 지배하게 되었다.
리치인지 복숭아인지 베리인지 명확치는 않았지만, 그 달콤함에 저절로 기분이 좋아졌다.
더불어 단향도 좋았는데, 약간 무게감이 있는 바닐라나 메이플시럽 같은 뉘앙스로 다가왔다.
이런 향들은 마실 때에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상큼하면서 달콤한 과일 맛이 일품이었고 바닐라 뉘앙스의 단맛도 좋았다.
또한, 1차 추출을 진하게 할 경우, 입안에서의 촉감이 silky 하다고나 할까, 아주 부드러우면서 매끄럽고 꽉찬 느낌이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달콤한 과일맛과 고소함, 단맛의 조화가 아주 좋았던 커피였다.

두 번째로, 케냐 카가루모는 전체적으로 복합적인 느낌이 좋았다.
과일맛도 그렇고 단맛도 그렇고 모두 복합적이서 어찌보면 좀 헷갈리기도 한데, 또 다르게 보면 매력적이었다.
향에서부터 제일 먼저 떠오른 것은 자몽이었다. 
하지만 단순히 자몽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과일과 섞인 듯한 복합적인 느낌이었다.
또한, 단향도 물엿, 메이플시럽, 밀크초콜렛, 카라멜 같은 것들이 연상되었는데, 어느 하나의 향으로 특정짓기 어려웠고 복합적이었다.
이런 느낌들이 마실 때에도 그대로 나타나서, 자몽 같은 과일과 쫀득한 느낌의 단맛이 인상적이었는데, 뭔가 버터를 바른듯한 자몽 느낌이기도 했고, 메이플시럽, 카라멜, 물엿 등이 연상되었다.
그리고, 입안에서의 촉감 또한 부드럽고 꽉찬 느낌이어서 좋았다.

탄자니아 또한 참 괜찮은 커피였다.
탄자니아도 향에서부터 오렌지나 자몽 같은 citrus 계열의 향이 느껴졌고, 단향도 뭔가 진득한 느낌이어서 평범하진 않았는데, 여기에 더해 뭔가 숙성된 과일이나 향신료 같은 향미가 있었다.
이런 느낌은 마실 때에도 계속 이어져 오렌지 같은 과일과 카라멜 같은 단맛이 좋았고, 향에서와 마찬가지로 숙성된 과일이나 향신료 같은 맛도 있었다.
그리고, 케냐처럼 입안에서의 촉감이 부드러우면서도 꽉찬 느낌이었다.
전체적으로 각 향미들이 개성 있으면서도 균형이 잘 잡힌 커피였다.

마지막으로 에티오피아 루무다모는 오렌지 같은 상큼함이 좋았다.
향에서부터 오렌지나 오렌지 껍질 같은 뉘앙스가 있었고, 조금 쿰쿰한 느낌의 치즈같은 향도 있었다.
이런 향들은 분쇄했을 때나 추출 후에나 거의 비슷했고, 마실 때에도 마찬가지였는데, 특히 1차 추출을 진하게 내리면 오렌지 같은 상큼하고 달콤한 맛이 마치 쥬스 같았다.
이런 쥬스 같은 느낌은 여운도 길었고 깔끔한 느낌으로 마무리 되었다.

이런 저런 사정으로 좀더 집중해서 향미들을 느낄 수 없었던 것이 아쉽긴 하지만, 워낙 좋은 커피들이어서 마시는 내내 기분좋은 경험이었다.
멋진 커피를 보내준 호호커피집에 다시 한번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2024년 3월 6일 수요일

M102 : Edge-on Disk Galaxy

 


M102 : Edge-on Disk Galaxy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Ehsan Ebahimian


용자리 (Draco, the Dragon) 방향으로 약 50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 M102 를 허블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이다.
M102 는 NGC 5866 으로도 등록되어 있고, Spindle galaxy 라는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한 원반 은하인데, 이렇게 옆으로 보면 아주 납작하고 얇게 보인다.
사실, 많은 원반 은하들이 옆에서 보면 이렇게 얇게 보이는데, 우리 은하 또한 그렇다.
M102 는 어둡고 붉은색을 띄는 수많은 복잡한 먼지층을 갖고 있고, 은하 원반에 있는 많은 별들은 푸른 색조를 띄고 있다.
사진에서 보면, 아주 얇은 은하면에서 먼지층을 지나 뻗어있는 젊은 별들로 이루어진 푸른색 원반을 볼 수 있다.
한편, M102 는 여러 개의 희미한 별 흐름과 주 은하면으로부터 뻗어있는 어두운 먼지, 그리고 M102 가 속한 NGC 5866 은하군 등을 통해 지난 수십억 년에 걸쳐 작은 은하들을 흡수했다는 증거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원반 은하들은 은하를 형성하는 가스들이 은하의 중력 중심을 회전하면서 충돌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M102 처럼 옆에서 봤을 때 얇게 만들어진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06.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5일 화요일

NGC 2170 : Angel Nebula Abstract Art

 


NGC 2170 : Angel Nebula Abstract Art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id Moulton


외뿔소 자리 (Monoceros, the Unicorn) 방향으로 약 2400 광년 거리에 있는 반사 성운 NGC 2170 과 그 주변을 담은 사진이다.
Angel Nebula 라고도 알려져 있는 NGC 2170 은 사진에서 중앙 바로 윗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처의 뜨거운 별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하면서 푸른색으로 빛나고 있다.
NGC 2170 주변에는 그밖에 푸른 빛의 반사 성운들과 붉은 빛의 발광 영역 (emission region), 그리고 어둡게 보이는 많은 흡수 성운들과 배경의 다채로운 별들이 함께하고 있다.
마치 추상화처럼 보이는 이곳은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거대한 분자 구름인 Mon R2 이며, 일반적으로 그 안에 가스 구름들과 먼지, 뜨거운 별들이 존재하고 있다.
참고로, 이 사진의 폭은 약 60 광년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05.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4일 월요일

Light Pillars Over Inner Mongolia

 




Light Pillars Over Inner Mongolia


- Image Credit & Copyright : N. D. Liao


지난 달 중국의 내몽골 울란 부통 초원 (Wulan Butong Grasslands)에서 촬영된 빛 기둥 (light pillars)의 모습이다.
Light Pillars 는 오로라와 비슷하지만, 오로라와 달리 지상에 더 가까운 곳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태양에서 뻗어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빛 기둥인 Sun pillar 는 운이 좋다면 지구 대부분의 장소에서 볼 수 있는데, 이러한 Sun pillar 는 상층 대기에서 흔들리는 얼음 결정들이 햇빛을 반사하면서 만들어진다.
보통, 이런 얼음 결정들은 지상에 도달하기 전에 증발하는데, 기온이 아주 낮은 경우, 얼음 결정들이 crystal fog 라고 알려져 있는 가벼운 눈 상태로 지상 근처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상 근처의 얼음 결정이 Sun pillar와 비슷하게 기둥 형태로 지상의 빛을 반사하게 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04.html 이곳에서...


2024년 3월 3일 일요일

A Total Solar Eclipse Close-Up in Real Time


A Total Solar Eclipse Close-Up in Real Time


- Video Credit & Copyright : Jun Ho Oh (KAIST, HuboLab);
- Music : Flowing Air by Mattia Vlad Morleo


이 영상은 지난 2017년 미국 오레곤 (Oregon) 주, Warm Springs 에서 촬영된 개기일식 장면이다.
태양이 달의 뒤로 숨으면서 그 가장자리가 마치 구슬처럼 빛나게 보이는 glowing beads 현상과 홍염, 코로나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촬영은 미국에서 이루어졌지만, 촬영한 사람은 우리 나라 사람이다.
아마도 카이스트 HuboLab 소속 연구원 아닌가 싶다.
암튼, 지난 영상을 이렇게 다시 보여주는 이유는 곧 다가올 4월 8일의 개기일식 때문인 것 같다.
북미에서 관측 가능하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40303.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