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aurus A : A Peculiar Island of Stars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co Lorenzi, Angus Lau & Tommy Tse;
- Text : Natalia Lewandowska (SUNY Oswego)
켄타우루스 (Centaurus) 자리 방향으로 약 12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 NGC 5128 을 촬영한 사진이다.
Centaurus A 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이 은하는 밤하늘에서 5번째로 밝은 은하이며, 중심의 활동성 은하핵에는 우리 태양보다 질량이 5500만 배나 되는 거대 블랙홀이 자리하고 있다.
블랙홀에서는 전파 영역과 X-ray 영역 모두에서 볼 수 있는 제트 (jet)가 빠르게 방출되고 있으며, 제트의 필라멘트들이 사진의 왼쪽 상단 방향으로 붉은 색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은하의 모습을 보면 뒤틀린 형태를 하고 있는데, 이는 과거에 나선 은하와 타원 은하가 충돌하여 합쳐진 결과이다.
은하에서는 오직 중력만이 별과 먼지, 성간 가스와 별의 잔해, 그리고 암흑물질까지 함께 뭉치게 만들 수 있다.
한편, Event Horizon Telescope 에 의한 새로운 관측은 제트가 오직 그 가장자리 방향으로만 밝아진다는 것을 밝혀냈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지 바가 없고 계속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인 모양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50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