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2일 화요일

케냐 시루우 AA (Kenya Sirwo Estate AA) - 베르크 커피

 


케냐 시루우 AA
(Kenya Sirwo Estate AA)

베르크 커피
(Werk Coffee Roasters)


- 지역 : 키테일 (Kitale)
- 재배 고도 : 1600 ~ 1800 m
- 품종 : Ruiru11, Batian, SL28, SL34
- 가공 방식 : washed

- tasting note : tomato, blackcurrent, brown sugar


이번 커피는 부산에 있는 베르크 커피에서 주문해봤다.
베르크 커피에서는 처음 주문해보는 건데, 커피를 먹어보니 아주 괜찮았다.
테이스팅 노트에 '토마토'라고 적혀 있어서 호기심에 주문해봤고, 흥미롭게도 정말 토마토나 토마토 소스 같은 향미가 느껴졌다.

원두 봉투를 열어보고 원두가 너무나 깔끔해서 조금 놀랐다.
로스팅 후에도 원두 관리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깔끔한 상태가 참 좋았다.
그리고, 분쇄하자마자 느껴지는 토마토 향이 흥미로웠다.
어찌보면, 스파게티에 들어가는 토마토 소스 같은 느낌이었는데, 커피에서 이런 향이 느껴진다는 것이 재밌었다.
다만, 이 향은 날짜가 흐를수록 조금씩 약해져서 일주일 쯤 후에는 느끼기 어려웠는데, 그래도 드문 드문 느껴지긴 했다.
그밖에 나는 자몽 향도 느꼈고, 전체적으로 과일향이 상큼하고 진득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또한, 견과의 고소함도 있었고, 단향은 부드러우면서도 뚜렷하게 느껴졌다.

추출커피에서도 비슷했는데, 역시나 토마토 소스 같은 느낌과 자몽 뉘앙스가 있었고, 과일향이 상큼하면서 과일 쥬스나 과일즙 같은 뉘앙스로 느껴지기도 했다.
고소함과 단향도 비슷하게 느껴졌다.

이런 향들이 마실 때에도 거의 그대로 느껴졌는데, 전체적으로 과일 향미가 아주 상큼하게 다가와 상큼한 과일의 신맛이 좋았다.
그 속에서 자몽이나 토마토 같은 뉘앙스가 느껴졌지만, 이런 개별적인 향미 보다는 과일 쥬스 같은 상큼함이 크게 다가왔다.
단맛도 워낙 좋아서 부드러우면서도 아주 강하게 느껴져서 다 마시고 난 후에도 과일의 상큼한 신맛과 더불어 오래도록 남았다.
그러고보면, 과일의 신맛과 단맛의 조화가 아주 좋은 커피 아니었나 싶다.
아, 그리고 하나 더 덧붙이자면, 입안에서의 촉감도 아주 좋았다.
부드러우면서도 매끄러운 느낌이 비단결 같다고 해야할까. 보통 이런 경우 silky 라는 표현을 쓰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 어느 요소 하나 빠지는 것이 없이 대체로 만족할만한 커피였다.
다만, 날짜가 지날수록 토마토 뉘앙스가 조금 약해지긴 했지만, 이런 개별적인 항목 보다 종합적인 면에서 과일의 상큼한 신맛과 단맛이 아주 좋은 커피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