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ing Titan
- Image Credit : VIMS Team, U. Arizona, U. Nantes, ESA, NASA
구슬처럼 생긴 이것은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 (Titan)의 모습이다.
2004년 부터 2017년 까지 토성을 탐사했던 카시니 탐사선 (Cassini spacecraft)이 촬영한 것이다.
타이탄은 워낙 두꺼운 대기로 덮여있어 가시 광선 관측이 어렵다.
타이탄 상층 대기에 떠다니는 작은 입자들 때문에 가시 광선이 뚫고 들어갈 수 없고, 이들 작은 입자들이 가시 광선을 강하게 산란시키기 때문에 관측이 어려운 것인데, 사진에서 중앙에 놓인 노란색의 타이탄이 가시 광선 관측을 한 결과이다.
반면, 가시 광선 관측 이미지 둘레에 놓인 6개의 타이탄 사진들은 적외선 촬영을 한 것이다.
카시니 탐사선에 탑재되어 있던 Visual and Infrared Mapping Spectrometer (VIMS)을 이용해 13년 동안 적외선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했던 모양이다.
그리고, 그 결과로 지금까지 관측된 것 중 가장 선명한 타이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적외선은 타이탄 대기에 의한 산란도 약하고 대기 흡수도 감소되어 이런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타이탄에 대한 NASA 의 혁신적인 회전 날개 항공기 임무가 2027년 발사될 예정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3033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