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b's First Deep Field
- Image Credit : NASA, ESA, CSA, STScI, NIRCam
날치 자리 (Volans) 방향으로 초기 우주의 모습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촬영한 사진이다.
이미 여러 언론에 공개가 되어 뒷북을 치는 느낌이어서 좀 아쉽긴 한데, 그래도 역사적 의미를 지닌 사진이라 이렇게 올려 본다.
이 사진은 제임스 웹 망원경에 장착된 NIRCam 을 사용하여 12시간 30분 동안 노출을 통해 촬영되었으며 지금까지 촬영된 가장 깊고 선명한 적외선 사진이다.
스파이크 모양을 갖는 별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거의 모든 천체들이 은하들인데, 이들 수천 개의 은하들은 약 46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단 SMACS0723-73 에 속한 은하들이다.
그리고, 사진 중심부에 호처럼 휘어진 여러 천체들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은하단의 중력 렌즈 작용으로 더 멀리 있는 은하가 왜곡되고 확대되어 보여지는 현상이다.
스파이크 별 아래에 두 개의 휘어진 호가 보이는데, 이것도 분석해보면 하나의 은하가 앞에 있는 은하단의 중력 렌즈 효과 때문에 분리되어 보여지는 것이며, 이 은하까지의 거리는 약 95억 광년이다.
그러니까 95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 하나가 46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단의 중력 렌즈 효과 때문에 여러 개의 휘어진 호처럼 보여지는 것이다.
참고로, 스파이크 모양을 갖는 별들은 우리 은하에 속한 별들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71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