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9일 목요일

Cosmic Clouds in Cygnus

 


Cosmic Clouds in Cygnus


- Image Credit & Copyright : Wolfgang Zimmermann


백조 자리 (Cygnus) 방향으로 우리 은하면을 따라 떠다니는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구름들을 담은 사진인데, 이 구름들은 너무 희미해서 육안 관측은 어려우며, 사진에서는 별을 만들 수 있는 먼지 구름들이 수소와 산소 원자로 이루어진 빛나는 가스를 배경으로 실루엣으로 보여지고 있다.
그리고, 사진의 상단에 하얀 거품처럼 보이는 것이 발광 성운인 NGC 6888 인데, 성운의 중심에 있는 거대한 Wolf-Rayet star 의 항성풍에 의해 이렇게 부풀려졌으며 그 폭은 대략 25 광년이고, Crescent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또한, 사진의 중심을 보면 희미하게 푸른빛을 띄며 휘어진 천체를 볼 수 있는데 이것도 Wolf-Rayet star 의 특징이다.
이렇듯 두 별 모두 놀라운 속도로 연료를 태우며 그 생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는데, 결국에는 초신성 폭발을 일으킬 것이라 한다.
한편,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는 붉은 빛의 성운이 하나 있는데, 이 성운은 Tulip Nebula 로 불리우는 Sh2-101 이고, 젊고 거대한 O형 별에 의해 성운의 빛이 강화되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609.html 이곳에서...

* Wolf-Rayet star : 표면 온도가 아주 뜨거우며 (3만 ~ 20만 K) 강력한 항성풍 (2000 km/s 이상) 으로 인해 자신의 질량을 상실하고 있는 별들이다. (우리 태양이 태양풍으로 상실하는 질량의 약 10억배 정도를 상실한다고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