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5일 토요일

Symbiotic R Aquarii

 


Symbiotic R Aquarii


- Image Credit : X-ray : NASA/CXC/SAO/R. Montez et al.; 
                     Optical: Data : NASA/ESA/STScI, Processing : Judy Schmidt (CC BY-NC-SA)


약 710 광년 거리에 있는 변광성 R Aquarii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R Aquarii 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쌍성계인데, 상대적으로 차가운 적색거성과 뜨겁고 밀도가 높은 백색왜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별은 서로 긴밀한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공동 질량중심 (center of mass)을 중심으로 상호 회전하고 있다.
쌍안경으로도 약 1년 동안 R Aquarii 의 밝기 변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R Aquarii 의 가시광선은 Mira-type 장주기 변광성인 적색거성이 주도하고 있다.
그리고, 적색거성 외곽층의 물질들은 중력에 의해 더 작고 밀도가 높은 백색왜성 표면쪽으로 끌어당겨지면서 결국엔 열핵 폭발 (원자핵 융합 반응에 의한 폭발)이 발생하는데, 이 폭발로 인해 물질들이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 버린다.
최근 수십년 동안에도 몇몇 폭발을 천문학자들이 관측했으며, 사진 속 거의 1 광년에 걸친 이 쌍성계에서도 훨씬 오래전 발생했던 폭발의 증거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이 사진은 광학 데이터와 X-ray 데이터를 합성하여 얻은 사진이며, X-ray 데이터 (보라색)는 Chandra X-ray Observatory 를 이용해 얻었는데, 백색왜성에서 방출되는 제트 (jet)가 주변 물질들과 충돌할 때 발생되는 충격파로부터 X-ray 를 관측한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05.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