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27일 일요일

Earthrise 1 : Historic Image Remastered

 


Earthrise 1 : Historic Image Remastered


- Image Credit : NASA, Apollo 8 Crew, Bill Anders; 
- Processing and License : Jim Weigang


50년전 오늘 아폴로8호 (Apollo 8) 승무원들이 촬영한 "Earthrise" 사진이다.
승무원들은 이 사진을 찍기 전에 
"Oh my God! Look at that picture over there! Here's the Earth coming up. Wow is that pretty!"
이렇게 말을 했다고 한다.
원본 사진은 흑백인데, 다른 사진들과 합성하고 보정하여 이렇게 리마스터링 이미지를 만든 모양이다.

다른 설명들은 굳이 필요치 않을 것 같고, 나는 이 사진을 보며 우리 지구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그리고 우리가 왜 환경을 보호하고, 왜 전쟁을 막아야 하는지 생각해 본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27.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26일 토요일

Nearby Spiral Galaxy NGC 4945

 


Nearby Spiral Galaxy NGC 4945


- Image Credit & Copyright : Dietmar Hager, Eric Benson


남쪽 센타우루스 (Centaurus) 자리 방향으로 약 1300 만 광년 거리에 있는 나선 은하 NGC 4945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우리의 가장 가까운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보다 6배 정도 더 먼 거리이며, NGC 4945 의 크기는 우리 은하와 비슷한 정도이다.
다른 나선 은하들과 비슷하게 먼지층과 푸른 성단들, 그리고 분홍빛의 별 생성 영역 등이 분포되어 있으며, 중심에는 거대 블랙홀이 있는 활동성 은하핵이 있는데, 이렇게 활동성 은하핵이 있는 은하들을 Seyfert galaxy 라 한다.
또한, 광학 망원경으로는 관측이 어렵지만 X-Ray 나 적외선 관측을 해보면 은하 중심에서 고에너지 방출이 이루어지고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26.html 이곳에서...

참고로, 같은 제목의 포스팅을 2019년 8월 22일에도 올렸었는데, 글의 내용은 거의 동일하고 사진만 다르다.


2022년 2월 24일 목요일

과테말라 아구이호테스 마라고지페 (Guatemala Aguijotes, Maragogype) - 모모스커피

 


과테말라 아구이호테스 마라고지페
(Guatemala Aguijotes, Maragogype)

모모스커피
(Momos Coffee)


- 지역 (Region) : Jalapa, Oriente
- 농장 (Estate) : Los Aguijotes
- 농부 (Producer) : Herminio & Nelson Zapata
- 품종 (Variety) : Maragogype
- 재배 고도 (Altitude) : 1920 ~ 2050 m
- 가공 방식 (Process) : Natural

- tasting note : 크랜베리 초콜렛, 자두, 스파클링, 라운드

- Roasted color : #54 


오랫만에 모모스 커피를 주문해봤다.
너무 오랫동안 주문을 하지 않았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건 아니고 커피 향미나 가격 등이 내가 찾는 것과 잘 맞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다.
암튼, 이번 커피는 과테말라인데, 테이스팅 노트가 괜찮은 것 같아서 선택해봤다.
늘 그렇듯이 커핑 노트나 테이스팅 노트 등은 그저 참고용이고, 실제로 내가 느끼는 향미들은 언제나 조금씩 다르다.

원두 크기는 역시나 제법 큰데, 오래전 처음 마라고지페 원두를 봤을 때만큼 큰 것 같지는 않았다.
처음 마라고지페 원두를 봤을 때는 너무 커서 바닥에 떨어져 있으면 바퀴벌레처럼 보여서 깜짝 놀랄 때도 있었다.

분쇄하면서 향을 맡아보니 베리향이 느껴졌다.
순간, 왜 베리향이 느껴지지 했는데, 잠시 이 커피가 natural 가공이라는 걸 잊었었다.
Natural 가공 답게 전형적인 베리향이 느껴졌는데, 어찌보면 과일 숙성 시키는 향 같기도 하고 그랬다.
그리고, 베리향이 느껴지기 전에 처음 다가오는 향은 허브나 향신료의 화한 향이었다. 
그런데, 이 향은 너무 빨리 사라져서 조금 아쉬웠다. 뚜렷하게 느껴져서 좋긴한데, 바로 사라지면서 베리향이 주로 남았다.
그밖에 상큼한 과일의 향이 하나 있었고, 고소하면서 달달한 향이 느껴졌다.

추출 커피에서도 비슷한 향들이 이어졌다.
베리향과 상큼함, 그리고 고소함과 단향이 있었고, 그밖에 특별한 향미는 느끼지 못했다.

이런 향미들은 마실 때에도 여전했는데, 베리향 같은 경우는 진하게 내리면 약간 무산소발효 가공한 커피 향 비슷하게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거부감이 들 정도는 아니고 약간 그런 뉘앙스가 있는 정도였다.
이어서 상큼한 과일 맛도 느껴져서 마시기 참 좋았고, 뒤에 가서는 약하게 초콜렛 뉘앙스가 느껴졌다. 
다만, 초콜렛 뉘앙스는 많이 약해서 그다지 인상적이진 않았다.
그리고, 다 마시고 난 뒤에는 깔끔함이 참 좋았다.
물론, 진하기에 따라 조금 달랐는데, 너무 진하게 내리면 깔끔함이 좀 부족해지는 것 같았고, 너무 연하게 내리면 뭔가 좀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추출을 하게 된다면 큰 변화없이 깔끔함이 느껴진다.

며칠동안 마셔보니 무난한 커피였던 것 같다.
내추럴 커피답게 적당히 베리향도 있고, 기분좋게 하는 상큼함도 있고, 고소한 커피였다.
다만, 갈수록 향미를 느끼는 능력이 떨어지다보니 테이스팅 노트에 적혀있는 향미들을 제대로 느끼지는 못해서 좀 아쉽긴 했다.


*사족 : 사진을 찍고 보니 뒷 배경이 너무 지저분해서 blur 처리를 했는데, 어떻게 좀 자연스럽게 해보고 싶었지만 너무 작업이 복잡해질 것 같아서 단순하게 그냥 처리했다.


2022년 2월 23일 수요일

Orion over Green Bank

 



Orion over Green Bank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e Green


지난 1월에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 (West Virginia)에 있는 전파 망원경인 Robert C. Byrd Green Bank Telescope (GBT) 이 촬영한 오리온 자리의 모습이다.
GBT 망원경은 하나의 접시로 이루어진 전파 망원경 중에 세계에서 가장 큰 망원경인데, 가운데 접시가 축구장보다 크다.
또한, GBT 망원경이 있는 곳은 미국 내에서 radio quiet zone 이라 하는 곳인데, 이곳에서는 휴대폰과 WiFi 송출기, 전자레인지 등의 사용이 제한된다고 한다.
이렇게 GBT 망원경이 오리온 자리를 촬영하기 위해 여러 달 전부터 계획을 세웠었고, GBT 망원경으로 부터 1km 이상 떨어진 전경과 그 전날 밤부터 장노출로 촬영된 배경을 합성하여 이 사진을 얻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23.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21일 월요일

Barred Spiral Galaxy NGC 6217

 


Barred Spiral Galaxy NGC 6217


- Image Credit : NASA, ESA, and the Hubble SM4 ERO Team


작은 곰 자리 (Ursa Minor) 방향으로 약 6000 만 광년 거리에 있는 막대 나선 은하 NGC 6217 의 모습을 허블우주망원경이 2009년에 촬영한 사진이다.
많은 나선 은하들이 중심을 가로지르는 막대가 있으며, 우리 은하도 느슨한 막대가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놀라울 정도로 세밀하게 촬영된 NGC 6217 의 모습에서 필라멘트 형태의 어두운 먼지층과 푸른 빛의 젊은 성단들, 빛나는 수소 가스에 의해 붉은 색으로 보이는 발광 성운들과 은하 중심을 가로지르는 막대, 그리고 중심에 거대한 블랙홀이 있는 활동성 은하핵까지 볼 수 있다.
한편, NGC 6217 의 폭은 대략 3000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21.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20일 일요일

Aurora Over White Dome Geyser

 


Aurora Over White Dome Geyser


- Image Credit & Copyright : Robert Howell


몇년 전, 미국 서부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Yellowstone National Park)에서 촬영된 오로라의 모습이다.
지평선 근처에서는 녹색의 오로라가, 하늘에서는 붉은 빛의 오로라가 빛나고 있는데, 그 와중에 White Dome 간헐천에서 증기가 뿜어져 나오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알려진 간헐천의 절반 정도가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에 있다고 한다.
한편, 오로라를 발생시킨 지자기 폭풍은 하루 만에 가라앉았지만, 간헐천의 분출은 매 30분 마다 계속되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20.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9일 토요일

Peculiar Galaxies of Arp 273

 


Peculiar Galaxies of Arp 273


- Image Credit & Copyright : Jason Guenzel


안드로메다 (Andromeda) 자리 방향으로 약 3 억 광년 거리에 있는 Arp 273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Arp 273 은 단일 은하가 아니고 사진에서 보듯이 서로 중력 상호 작용하고 있는 두 개의 은하를 지칭한다.
두 은하가 중력 상호 작용을 하고 있어 은하의 형태가 뒤틀리고 특이하게 보이는데, 우주에서는 이런 현상들이 흔한 일이라 한다.
우리 은하의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도 우리 은하와 서로 가까워지고 있는데, 먼 훗날 Arp 273 과 같은 현상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두 은하가 상호 작용하다가 결국은 하나의 은하로 합쳐지게 된다.
한편, 사진에서 왼편에 십자 표시의 섬광을 보이며 빛나고 있는 주황색과 파란색의 별은 우리 은하에 속한 별들이고, Arp 273 의 두 은하 핵 사이의 거리는 10 만 광년 조금 넘는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9.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8일 금요일

...


이번 달 초부터 여기저기 어머니 병원 진료 때문에 좀 바빴는데, 엊그제부터는 약간 패닉이 왔다.
병원 예약이라든가 진료가 예상대로 안되고 계속 뭔가 어긋나고 해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고생이고 나는 나대로 고생이었다.
이 와중에 대학병원은 어머니 천식으로 인한 기침 증상 때문에 진료 전날의 코로나 PCR 검사 결과를 가지고 오라는데, 휠체어가 아니면 거동도 못하는 어머니를 모시고 이 추운 날에 코로나 검사를 받고 바로 다음날 대학병원에 간다는 게 너무 어렵다.
다른 이유도 아니고 천식 때문에 간혹 기침을 하는 것이고, 천식 진단도 같은 병원에서 받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대학병원은 막무가내로 PCR 검사 결과를 요구했다.
아무리 코로나가 위중한 상황이라지만, 자기들이 진단한 천식 환자를 못오게 막는다는게 나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전형적인 행정 편의주의인데, 이게 뭐하는 짓들인지 모르겠다.
3차 병원이니 나름대로 고충은 알겠는데, 그래도 이건 좀 무리한 요구인 것 같다.
결국 어머니 같은 환자들은 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해도 대학병원에 갈 방법이 없이 속수무책이 되는 것 같다.

이런 상황을 어디 하소연 할 곳도 없고 그저 이렇게 두서없는 글이나 남겨본다.


Three Clusters in Puppis

 


Three Clusters in Puppis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e Doctor


고물 자리 (Puppis, the Stern) 방향으로 보이는 세 개의 성단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것이 약 5500 광년 거리에 있는 산개 성단 M46 이고, 사진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 약 1600 광년 거리에 있는 산개 성단 M47 이며, 사진 제일 상단에 있는 것이 약 25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단 NGC 2423 이다.
M46 은 나이가 약 3억년 정도 된 성단으로 약 30 광년 범위 내에 수백개의 별들이 있으며, 나이가 8000 만년 밖에 안된 M47 은 폭이 10 광년 정도 밖에 안되는 작고 느슨한 성단이다.
그리고, NGC 2423 은 나이가 7억5000 만 광년이나 되는 성단으로 그 안에 적색 거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외계 행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M46 안에서 11시 방향으로 조금 더 크게 보이는 푸른 점 같은 것이 있는데, 이는 행성상 성운인 NGC 2438 이고 그 중심에는 나이가 수십억년이나 되는 별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NGC 2438 이 M46 에 속한 성운은 아니고 우연히 그 전경에 놓여 이렇게 보여지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8.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7일 목요일

Chamaeleon I Molecular Cloud

 


Chamaeleon I Molecular Cloud


- Image Credit & Copyright : Acquisition: Stas Volskiy (Chilescope.com), 
- Processing : Robert Eder


어두운 먼지들과 성운들로 채워진 이 곳은 우리 태양계가 속한 local bubble 의 경계인 Chamaeleon 분자 구름 복합체에 위치하고 있는데, 거리는 약 650 광년 정도이다.
사진 중심에서 약간 왼쪽 위에 Ced 110 로 알려진 먼지 반사 성운이 있고, 그 아래에 푸른 빛의 Ced 111 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들은 1946년 Cederblad 카탈로그에 속한 성운들이다.
그리고, 푸른 빛의 성운 안에 오렌지 색을 띄며 V 형태를 옆으로 눕힌 것처럼 보이는 것이 Chamaeleon Infrared Nebula (Cha IRN) 인데, 이 성운은 새로 태어난 질량이 작은 별에서 흘러나온 물질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7.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4일 월요일

In the Heart of the Heart Nebula

 


In the Heart of the Heart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Adam Jensen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방향으로 약 7500 광년 거리에 있는 발광 성운 IC 1805 (Heart Nebula)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사람의 심장을 닮았다 하여 이런 별칭이 붙어 있는데, 오늘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NASA 에서 이 사진을 오늘의 사진으로 올린 모양이다.
Heart Nebula 는 전체적으로 붉은 빛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들뜬 상태의 수소에서 방출되는 빛 때문이며, 성운 중심부에 있는 소규모의 별 무리에 의해 붉은 빛과 성운의 형태 등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또한, 중심부에 있는 산개 성단인 Melotte 15 에 속한 젊은 별들로부터 방출되는 강력한 빛과 항성풍 등에 의해 먼지 기둥들이 침식되고 있는데, 이들 산개 성단에 속한 별들에는 우리 태양 질량의 거의 50 배에 달하는 밝은 별들도 있고, 태양 질량의 극히 일부에 불과한 희미한 별들도 있으며, 수백만년전 방출된 작은 퀘이사 (microquasar)도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4.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1일 금요일

IC 342 : The Hidden Galaxy in Camelopardalis

 


IC 342 : The Hidden Galaxy in Camelopardalis


- Image Credit & Copyright : Daniel Feller


기린 자리 (Camelopardalis) 방향으로 약 1000 만 광년 거리에 있는 나선 은하 IC 342 를 촬영한 사진이다.
IC 342 는 우리 은하면을 따라 별과 가스, 먼지 구름 등에 가려져 관측이 쉽지 않고, 우주 구름의 간섭 때문에 희미하고 붉게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진에서는 나선팔을 따라 어두운 먼지층과 젊은 성단들, 그리고 분홍빛의 별 생성 영역 등을 볼 수 있다.
한편, IC 342 는 최근 폭발적인 별 형성 활동을 겪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거리가 가까워서 우리 은하와 은하단의 진화에 중력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1.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10일 목요일

T Tauri and Hind's Variable Nebula

 

T Tauri and Hind's Variable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Dawn Lowry, Gian Lorenzo Ferretti, Ewa Pasiak and Terry Felty


지구에서 약 65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황소 자리 (Taurus) 변광성인 T Tauri 와 변광 성운인 Hind's Variable Nebula (NGC 1555)를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의 상단 중앙에 오렌지색으로 빛나고 있는 것이 T Tauri 변광성이고, 그 오른쪽 옆에 노란색의 우주 구름이 Hind's Variable Nebula 이다.
T Tauri 변광성은 우리 태양과 같은 부류의 별인데, 아직 태어난 지 수백만년도 안되어서 현재 별이 형성되는 초기 단계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적외선 관측 결과, T Tauri 변광성은 다중성계의 일부이고, Hind's Variable Nebula 는 그 내부에 아주 어린 별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들 변광성과 변광 성운은 그 밝기가 아주 크게 변화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두 천체가 동시에 밝기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며, 아직은 이 지역에 대해 미지의 상태인 모양이다.
한편, 이 지역은 우리 태양계가 포함된 local bubble 과 황소 자리 분자 구름 경계인데, 참고로 아래에 이미지를 첨부해본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10.html 이곳에서...


- local bubble 이미지 출처 : https://skyandtelescope.org/astronomy-news/1000-light-year-bubble-is-the-source-of-all-nearby-baby-stars/?utm_source=cc&utm_medium=newsletter


2022년 2월 8일 화요일

...

 

호박에 줄 긋는다고 수박이 되지는 않는다.

...

라고 나는 생각하는데,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은 수박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2022년 2월 7일 월요일

NGC 4651 : The Umbrella Galaxy

 


NGC 4651 : The Umbrella Galaxy


- Image Credit & Copyright : CFHT, Coelum, MegaCam, J.-C. Cuillandre (CFHT) & G. A. Anselmi (Coelum)


머리털 자리 (Coma Berenices, the Berenice's Hair) 방향으로 약 5000 만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나선 은하 NGC 4651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은하면 위로 우산처럼 솟아있는 모습 때문에 Umbrella Galaxy 라고도 불리우는 NGC 4651 은 그 크기가 우리 은하와 비슷하며, 우산처럼 생긴 부분의 길이는 약 10 만 광년 정도이다.
은하면 위로 솟은 우산처럼 생긴 것이 실은 별들의 조수 흐름 (tidal stream)인데, NGC 4651 의 작은 위성 은하에서 떨어져 나온 별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NGC 4651 의 위성 은하는 비정상적인 궤도를 따라 NGC 4651 을 앞뒤로 반복적으로 왔다 갔다 하다가 찢겨져 흩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위성 은하의 남아 있는 별들은 앞으로 수백만년에 걸쳐 두 은하가 합쳐진 더 큰 은하로 흡수되어 그 일부가 될 것이라 한다.
한편, 이 사진은 미국 하와이에 있는 Canada-France-Hawaii Telescope (CFHT) 에 의해 촬영되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07.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6일 일요일

에티오피아 할로 하루투메 내추럴 (Ethiopia Halo Hartume, natural) - 로우키 커피

 


에티오피아 할로 하루투메 내추럴
(Ethiopia Halo Hartume, natural)

로우키 커피
(lowkey coffee)


- 지역 (Region) : Gedeb, Gedeo, SNNP
- 품종 (Variety) : Heirloom
- 가공 방식 (Process) : natural
- 재배 고도 (Altitude) : 2050 ~ 2280 m
- 수확 년도 (Crop year) : 2021년

- Cupping note : strawberry, mango, orange, mint, chocolate


이번엔 처음으로 로우키 커피 (lowkey coffee)의 커피를 접해봤다.
이름은 예전부터 들어 알고 있었는데, 기존에 늘 주문하던 곳들이 있다보니 굳이 다른 곳을 찾지 않았었다.
그러다 이번엔 그냥 호기심에 한번 주문해봤다.

커피는 에티오피아 내추럴 커피의 전형적인 느낌들이 그대로 나타났던 것 같다.
분쇄 커피에서부터 마시고 난 뒤까지 일관되게 베리류의 향미들이 있었고, 깜끔했다.
베리류 이외에 딸기향이 분쇄 커피에서 느껴졌고, 과일즙이나 과일을 숙성시킨 듯한 뉘앙스가 있었다.
또한, 허브나 향신료의 화한 향이 있었고, 초콜렛 향도 느낄 수 있었다. 
다만, 초콜렛 향은 느껴질 때도 있었고 못느낄 때도 있어서 확실하진 않았다.
추출 커피에서도 베리향은 여전했고, citrus 향이 약하게 느껴졌다.
마실 때에도 허브나 향신료의 화한 향이 있었고 베리와 citrus 가 느껴졌는데, 기본적인 느낌이었고 특별함은 없었다. 다만 마시고 난 뒤에 깔끔함이 좋았다.

여러번 추출하면서 느껴보니 아로마 보다는 마시면서 즐기기 괜찮은 커피였고, 하리오 보다는 칼리타 드리퍼가 향미 발현이 더 잘 되었던 것 같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내추럴 커피를 좋아한다면 이 커피가 괜찮은 선택 아닐까 싶다.


2022년 2월 5일 토요일

Symbiotic R Aquarii

 


Symbiotic R Aquarii


- Image Credit : X-ray : NASA/CXC/SAO/R. Montez et al.; 
                     Optical: Data : NASA/ESA/STScI, Processing : Judy Schmidt (CC BY-NC-SA)


약 710 광년 거리에 있는 변광성 R Aquarii 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이다.
R Aquarii 는 서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쌍성계인데, 상대적으로 차가운 적색거성과 뜨겁고 밀도가 높은 백색왜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별은 서로 긴밀한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공동 질량중심 (center of mass)을 중심으로 상호 회전하고 있다.
쌍안경으로도 약 1년 동안 R Aquarii 의 밝기 변화를 관찰할 수 있으며, R Aquarii 의 가시광선은 Mira-type 장주기 변광성인 적색거성이 주도하고 있다.
그리고, 적색거성 외곽층의 물질들은 중력에 의해 더 작고 밀도가 높은 백색왜성 표면쪽으로 끌어당겨지면서 결국엔 열핵 폭발 (원자핵 융합 반응에 의한 폭발)이 발생하는데, 이 폭발로 인해 물질들이 우주 공간으로 날아가 버린다.
최근 수십년 동안에도 몇몇 폭발을 천문학자들이 관측했으며, 사진 속 거의 1 광년에 걸친 이 쌍성계에서도 훨씬 오래전 발생했던 폭발의 증거를 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이 사진은 광학 데이터와 X-ray 데이터를 합성하여 얻은 사진이며, X-ray 데이터 (보라색)는 Chandra X-ray Observatory 를 이용해 얻었는데, 백색왜성에서 방출되는 제트 (jet)가 주변 물질들과 충돌할 때 발생되는 충격파로부터 X-ray 를 관측한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05.html 이곳에서...


2022년 2월 2일 수요일

The Galactic Center in Radio from MeerKAT

 



The Galactic Center in Radio from MeerKAT


- Image Credit : Ian Heywood (Oxford U.), SARAO; 
- Color Processing : Juan Carlos Munoz-Mateos (ESO)


이 사진은 우리 은하의 중심부에서 방출되고 있는 전파를 관측한 사진이다.
당연히 가시광선 이미지는 아니고 남아프리카에 있는 전파망원경 MeerKAT 으로 관측한 것인데, MeerKAT 은 64개의 접시형 안테나로 이루어진 거대한 전파망원경이다.
우리 은하 중심부의 성간 먼지들 때문에 가시광선 관측이 어려워 이렇게 전파 같은 다른 대역대를 이용해 관측이 이루어졌다.
사진의 중심에 있는 Sgr A 가 은하 중심에 위치한 전파원인데 이곳에는 거대한 블랙홀이 자리잡고 있다.
'Sgr'는 우리 은하 중심부가 궁수 자리 (Sagittarius) 방향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접두사이며, 사진 전체에 걸쳐 다양한 전파원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전파원들에 대해 아직은 알려진 것이 별로 없는 상황인데, 학자들은 MeerKAT 을 통해 우리 우주가 훨씬 더 젊었을 때 방출된 중성 수소의 전파 방출과 짧지만 더 먼 전파 섬광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202.html 이곳에서...

같은 내용의 글을 2019년 7월 8일에도 올렸었는데, 그때와 글의 내용은 동일한데 사진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