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 of Orion
- Image Credit & Copyright : Vikas Chander
오리온 성운 남쪽에 NGC 1999 라는 푸른 빛의 반사 성운이 있는데,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1500 광년 정도이고 오리온 분자 구름 복합체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사진에서 보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중심에는 'T'자가 옆으로 누워있는 형태의 검은 부분이 있고 주변은 파란빛이 도는 하얀색으로 보이는 것이 NGC 1999 이다.
NGC 1999 는 그 안에 있는 변광성 V380 Orionis 에 의해 빛을 받고 있으며, 중심부에 있는 'T'자형의 검은 부분은 한때 불투명한 먼지 구름의 실루엣으로 여겨졌었는데 적외선 관측 결과 젊은 활동성 별에 의해 뚫려진 구멍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실 사진에 담긴 이 지역은 제트 (jet)와 발광 충격파 (luminous shock waves)를 방출하는 어린 별들이 많은 영역인데, Herbig-Haro (HH) object 로 분류되는 이런 천체들은 아주 강한 붉은 색으로 보여지고 있고, NGC 1999 의 오른쪽 아래에 HH1 과 HH2 가 위치하고 있으며, 사진의 오른쪽 상단에 칼로 베어진 것 같은 형태의 붉은 천체가 Waterfall nebula 라고도 불리우는 HH222 이다.
한편, 이런 천체들의 제트가 주변 물질들을 초당 수백 km 의 속도로 밀어내면서 충격파를 만들어 낸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20127.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