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 7822 : Cosmic Question Mark
- Image Credit & Copyright : Yizhou Zhang
케페우스 (Cepheus) 자리 방향으로 약 3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운 NGC 7822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생긴 모습이 마치 거대한 물음표를 닮은 이 성운은 케페우스 자리의 거대한 분자 구름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별 생성 영역인 이 성운에서 밝은 능선들과 어두운 형체들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여지고 있다.
미국 텍사스에서 28일 밤동안 촬영된 9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만든 이 이미지에서 파란색, 녹색, 붉은 색은 각각 산소, 수소, 황 원자들이 내는 빛을 표현한 것이고, 이러한 원자들의 빛 방출은 성운의 중심에 있는 뜨거운 별에서 나오는 강력한 자외선 복사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 모양이다.
강력한 항성풍과 자외선 복사로 인해 짙은 먼지 기둥들이 침식되면서 성운 구름대의 중심에 수광년에 달하는 독특한 공동 (cavity)이 만들어졌고, 이런 먼지 기둥 내부에서는 중력 붕괴에 의해 여전히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먼지 기둥들이 점차 침식되면서 별이 만들어지는 것도 멈추게 될 것이라 한다.
한편, 이 사진의 폭은 약 4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3.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