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30일 토요일

케냐 카구유 (Kenya Kaguyu) - 엘카페

 


케냐 카구유
(Kenya Kaguyu)

엘 카페 커피 로스터스
(El Cafe Coffee Roasters)


- 지역 : Kirinyaga county
- 농장 : Kaguyu Factory
- 농장주 : Small holders
- 재배 고도 : 1850 m
- 품종 : SL28, SL34
- 가공 방식 : washed

- tasting note : 자두, 토마토, 오렌지


이번에도 엘카페의 원두를 주문해봤다. 늘 그렇듯이 선택 기준은 그저 테이스팅 노트였다.
자두, 토마토, 오렌지 라고 적혀있어서 별 고민없이 주문했던 것 같다.

최근에 케냐 커피를 제법 자주 접했다.
이렇게 블로그에 기록하지 않은 커피들도 있는데, 그때도 케냐 커피를 주문했었다.
원래 케냐 커피를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니었는데, 어쩌다보니 최근에 자주 접했고 다들 나름 만족했었다.
그런데, 이번 케냐 카구유는 좀 아쉬웠다.
엘카페에서 커피 주문을 그렇게 자주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종종 하는 편인데, 이번이 가장 아쉬웠다.
선택의 기준이었던 자두, 토마토, 오렌지 향미는 전혀 느끼지 못했고 첫 추출부터 당황스러운 경험이었다.

분쇄커피에서부터 다 마시고 난 뒤까지 어느 하나 뚜렷히 와닿은 향미가 없었다.
모든 향미가 조금씩 애매했고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었다.
floral 부터 단맛까지 이런 저런 향미들이 있긴 했다.
floral, 과일, 향신료나 허브 같은 향, 고소함, 단맛 등등.
그런데, floral 은 평범한 향이었고, 과일은 약한 citrus 향미였으며, 향신료인지 허브인지 모를 향이 하나 있었는데 정확히 무슨 향인지 알 수 없었다.
또한, 고소함이나 단맛도 평범했는데, 다만 단맛은 일부 달고나 같은 뉘앙스가 느껴지기도 했다.
그밖에 가장 당황스러웠던 것이 건어물 같은 향이었다.
마치 마른 멸치 상자를 열었을 때 느껴지는 향이랄까. 암튼 그랬다.
그리고 또 하나, 진하게 내렸을때 마시고 난 뒤에 약하게 탄맛이 느껴졌다.
그래도 입안에서의 느낌은 묵직해서 괜찮았다.

이번 커피는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은 커피였다.
엘카페 커피를 접하면서 아쉬움을 느꼈던 적이 한번도 없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좀 그랬다.
그리고, 엘카페 커피 원두 표면에서 기름이 배어나온 것을 본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이번엔 원두 표면에 기름이 꽤 배어 나왔다.
원두 표면에 기름이 배어 나오는게 문제는 아니지만, 한번도 그런 적이 없던 곳에서 그러니 좀 의외였다.
그럴리야 없겠지만, 혹 원두가 바뀐 것 아닐까 생각도 잠시 했었다.
사실, 나의 커핑 능력이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어서 이런 문제를 꼭 커피 탓이라고 말하기도 좀 애매하긴 한데, 그럼에도 이번 커피는 아쉬움이 참 많이 남는다.


2021년 10월 29일 금요일

Haunting the Cepheus Flare

 


Haunting the Cepheus Flare


- Image Credit & Copyright : Leo Shatz


지구에서 약 1200 광년 떨어져 있는 Cepheus Flare 분자 구름 복합체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먼지 구름들을 담은 사진이다.
우리 은하면 위에 숨어있는 이 먼지 구름들이 희미하게 반사된 별빛으로 인해 으스스한 형체로 보여지고 있는데, 사진에서 오른쪽 끝부분 가운데에서 약간 아래에 위치하며 노란빛으로 빛나고 있는 것이 Ghost Nebula 라 불리우는 vdB 141 또는 Sh2-136 이며, 이 성운 내부에서는 별이 만들어지는 초기 단계로 고밀도의 핵이 붕괴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사진의 중심부에서 약간 왼쪽에 푸른 빛으로 빛나고 있는 성운이 반사 성운인 NGC 7023 인데, Iris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기도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29.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27일 수요일

NGC 6995 : The Bat Nebula

 


NGC 6995 : The Bat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Howard Trottier


백조 자리 (Cygnus, the Swan) 방향으로 약 1400 광년 거리에 위치한 성운 NGC 6995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Bat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NGC 6995 는 Veil Nebula 의 일부로서 Eastern Veil 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폭은 약 12 광년 정도이다.
그리고, 사진에서 붉은 색은 수소 원자, 파란색은 산소 원자에 의한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27.html 이곳에서...

참고로, Veil Nebula 는 초신성 폭발의 잔해이며, 대략 둥근 형태를 하고 있는데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될 것 같다.


- 이미지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Veil_Nebula


사실 NGC 6995 (Bat Nebula) 에 대한 포스팅은 2019년 11월 25일에도 올렸었고, 그 내용 또한 동일한데, 사진 방향만 조금 다르다.
사진 방향이 좌우가 서로 바뀐 것 같고, 물론 사진 작가 또한 다른 사람이다.



2021년 10월 25일 월요일

Road to the Galactic Center

 



Road to the Galactic Center


- Image Credit & Copyright : Michael Abramyan


아래에 있는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마치 은하수의 중심으로 갈 수 있을 것만 같은 이 사진은 9월 초 미국 유타주 (Utah) Forest Gump Point 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하나의 사진은 아니고 여러 장의 사진을 합성한 것이지만, 같은 장소에서 같은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을 합성한 것이다.
전경의 사진은 일몰 직후 촬영한 것이고, 배경의 사진은 그 몇 시간 뒤에 네 장의 노출 사진을 모자이크해 만든 사진이다.

한편, 아래의 도로는 US Route 163 도로이고, 멀리 보이는 지형은 나바호족 (Navajo) 거주지역의 Monument Valley 이며, 그 뒤 하늘로 올라가면서 어두운 먼지 필라멘트들과 수십억 개의 밝은 별들, 그리고 Lagoon nebula, Trifid nebula 등 밝게 빛나는 성운들까지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25.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24일 일요일

Halloween and the Ghost Head Nebula

 


Halloween and the Ghost Head Nebula


- Image Credit : Mohammad Heydari-Malayeri (Observatoire de Paris) et al., ESA, NASA


할로윈 데이에 맞춰 NASA 에서 특별히 유령을 닮은 성운 사진을 올린 모양이다.
우리 은하의 위성 은하인 대마젤란운 (Large Magellanic Cloud)에 위치한 이 성운은 NGC 2080 이라고 명명되었는데, 그 모습 때문에 Ghost Head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으며, 폭이 약 50 광년 정도되는 별 생성 영역 (star forming region) 이다.

참고로, 할로윈은 기원전 5세기경 부터 시작되었으며, 춘분과 추분, 동지와 하지의 가운데 날인 cross quarter day 로 기려졌는데, 이번엔 할로윈 데이가 다음주에 있지만 실제 cross quarter day 는 그 다음주에 있다.
또한, cross quarter day 는 Groundhog Day 라고도 하는데, 이런 할로윈은 현대에서도 죽은 자의 영혼을 겁줘 쫓아내려는 전통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24.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21일 목요일

SH2-308 : The Dolphin-Head Nebula

 


SH2-308 : The Dolphin-Head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Nik Szymanek


큰 개 자리 (Canis Major, the Big Dog) 방향으로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운 Sharpless 2-308 을 촬영한 사진이다.
그 모습이 마치 돌고래 머리를 닮았다 하여 Dolphin-head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이 성운은 bubble 형태를 지니고 있는데, 성운의 중심에서 밝게 빛나고 있는 별이 성운을 만든 별이다.
폭이 60 광년 정도되는 이 성운을 만든 중심별은 Wolf-Rayet star 로 분류되는 별인데, 우리 태양 보다 20배 이상되는 질량을 지닌 별이며 현재 초신성 전단계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중심 별에서 내뿜는 항성풍에 의해 이전 단계에서 만들어진 느린 물질들이 휩쓸려 가면서 이런 bubble 형태가 만들어졌으며, 성운의 나이는 약 70000 년 정도이다.
한편, 성운의 푸른 빛은 이온화된 산소 원자에 의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21.html 이곳에서...

* Wolf-Rayet star : 표면 온도가 아주 뜨거우며 (3만 ~ 20만 K) 강력한 항성풍 (2000 km/s 이상) 으로 인해 자신의 질량을 상실하고 있는 별들이다. (우리 태양이 태양풍으로 상실하는 질량의 약 10억배 정도를 상실한다고 한다.)


2021년 10월 19일 화요일

Palomar 6 : Globular Star Cluster

 



Palomar 6 : Globular Star Cluster


- Image Credit : ESA/Hubble and NASA, R. Cohen


이 사진은 우리 은하의 중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 지구로부터는 약 25000 광년 거리에 있는 구상 성단 Palomar 6 를 촬영한 사진이다.
Palomar 6 는 우리 은하에 속해 있는 200 여개의 구상 성단 중 하나이며, 나이는 우리 태양뿐만 아니라 우리 은하면에서 공전하고 있는 대부분의 별들보다도 많은데, 대략 125억 년으로, 이는 거의 전체 우주의 나이에 가까운 정도이다.
또한, Palomar 6 는 약 500000 개의 별을 지니고 있으며, 이 사진의 폭은 대략 15 광년 정도이다.
한편, 많은 연구에 따르면, 대부분의 다른 구상 성단들이 먼 은하 헤일로 (galactic halo)에 위치하고 있는 반면, Palomar 6 는 은하의 중심 불룩한 부분에서 만들어져 현재까지 존재하게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9.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8일 월요일

Earthshine Moon over Sicily

 



Earthshine Moon over Sicily


- Image Credit & Copyright : Dario Giannobile


이달 초 이탈리아 시실리에 있는 도시 Palazzolo Acreide 에서 촬영된 밤하늘의 모습이다.
달이 초승달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햇빛이 비치는 부분 이외의 어두운 부분까지 잘 보여지는 것이 무척 흥미로운데, 이는 지구가 반사하는 햇빛 때문이라고 한다.
이를 earthshine 현상이라고 하는데, 다른 표현으로는 earthlight, 또는 da Vinci glow 라고도 한다.
지구에서 달을 볼 때는 초승달 모습이지만, 달에서 지구를 볼 때는 마치 보름달처럼 지구가 그렇게 보여지는 모양이다. 그래서 지구가 반사하는 햇빛이 달의 어두운 부분까지 비추게 되어서 이렇게 볼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사진에서 달의 왼쪽, 사진의 중심 부분에 밝게 빛나고 있는 것이 금성이며, 그 바로 위에 있는 것이 별 Dschubba (Delta Scorpii)이다. 
또한, 사진의 왼쪽 끝 상단에 붉은 빛으로 빛나고 있는 별이 Antares 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8.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7일 일요일

The Einstein Cross Gravitational Lens

 


The Einstein Cross Gravitational Lens


- Image Credit & License : J. Rhoads (Arizona State U.) et al., WIYN, AURA, NOIRLab, NSF


클로버 잎 처럼 재밌게 생긴 이 천체는 마치 핵이 4개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앞에 있는 거대 은하의 중력장 영향을 받아 멀리 있는 천체가 4개로 쪼개져 보여지는 것이다.
이런 효과를 중력 렌즈 효과라 하는데, 여기서 보여지는 천체는 멀리있는 퀘이사이고, 앞에 있는 거대 은하 중심의 뒷쪽에 적절히 위치하고 있는 바람에 이렇게 4개의 핵을 지닌 것처럼 보이게 된 것이고, 특히 이렇게 클로버 잎처럼 4개의 이미지로 보여지는 경우를 아인슈타인 십자가 (Einstein Cross)라 부른다.
아인슈타인 십자가의 경우 상대 밝기가 다양하게 변하는데, 앞에 있는 은하에 속한 특정 별들에 의해 추가로 중력 마이크로렌즈 효과를 받아 더욱 강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7.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6일 토요일

온두라스 아만도 (Honduras Amando Micro Lot, natural) - Cervus

 


온두라스 아만도
(Honduras Amando Micro Lot, natural)

Cervus


- 생산 지역 : Agalta
- 재배 고도 : 1800 m
- 가공 방식 : natural

- Cupping note : 딸기잼 같은 풍미와 메이플시럽의 달콤함, 부드러운 바디, 건포도


이번엔 오랜만에 온두라스 커피를 선택해봤다.
예전 온두라스 커피들의 기억이 꽤 좋은 편이었고, 커핑 노트에 "딸기잼"이라고 적혀 있어서 호기심에 구매했다.
딸기잼 향이 난다고 해도 그냥 적당히 나겠지 생각했는데, 원두 봉투를 열자마자 바로 느껴져서 조금 놀랐다.
정말 딸기잼 만들 때 끓이는 동안 나는 냄새와 거의 똑같았다. 
분쇄해보니 더욱 뚜렸했고 이렇게 커피에서 딸기잼 향이 난다는게 흥미로웠다.
그밖에 향으로는 약간의 floral 계열의 향과, 아주 약한 초콜렛 향, 시나몬 등이 느껴졌다.
단향은 그냥 일반적인 정도였고 특별하지 않았다.
추출 후에도 향은 거의 같았다.
딸기잼 향이 지배적이었고, 역시나 약한 floral 향이 느껴졌다. 다만, 하루 하루 지나면서 딸기잼 향은 약해지고 베리 향이 조금씩 느껴졌다.

마실때에도 마찬가지로 딸기잼 향이 주를 이뤘고, 그밖에 베리향도 느껴졌는데, 물줄기를 너무 가늘지도 않고 굵지도 않게 적당히 추출했을때 커피가 전체적으로 아주 은은한 느낌이 있어서 좋았다. 
물줄기를 가늘게 해서 진하게 내리면 뒤에 약간의 쌉싸름한 맛이 나오는데,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고 조금 느껴지는구나 정도였다.
한편, 입안에서의 촉감은 부드럽고 매끄러우면서 몽글몽글한 느낌이었는데, 나는 이 느낌이 참 좋았다.
전체적으로 무난한 느낌의 커피 아니었나 싶다. 특별하진 않지만, 그래도 은은한 향미가 긴장을 풀어주는 듯한 역할을 하는 것 같아서 좋았다.


2021년 10월 14일 목요일

NGC 7293 : The Helix Nebula

 


NGC 7293 : The Helix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Ignacio Diaz Bobillo


물병 자리 (Aquarius) 방향으로 약 700 광년 거리에 있는 Helix Nebula (NGC 7293) 를 촬영한 사진이다.
Helix Nebula 는 행성상 성운으로, 우리 태양과 같은 별이 서서히 수명을 다해가는 상태이다.
참고로, 우리 태양과 같은 정도의 질량을 지닌 별들이 그 삶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이런 행성상 성운이 된다고 한다.

이 이미지를 만드는데 총 90 시간의 노출 시간이 소요되었고, 붉은 색의 수소 원자 스펙트럼 휘선과 청록색의 산소 원자 스펙트럼 휘선으로부터 협대역 데이터를 결합하여 이미지를 만들었고 이로 인해 폭이 3 광년 정도되는 성운의 중심부를 자세히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사진에서 성운의 중심에 하얀 점으로 보이는 것이 행성상 성운을 만든 중심 별이다.
한편, 이렇게 단순해 보이는 성운이 실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기하학적 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4.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3일 수요일

NGC 7822 : Cosmic Question Mark

 


NGC 7822 : Cosmic Question Mark


- Image Credit & Copyright : Yizhou Zhang


케페우스 (Cepheus) 자리 방향으로 약 3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운 NGC 7822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생긴 모습이 마치 거대한 물음표를 닮은 이 성운은 케페우스 자리의 거대한 분자 구름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데, 별 생성 영역인 이 성운에서 밝은 능선들과 어두운 형체들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여지고 있다.
미국 텍사스에서 28일 밤동안 촬영된 9장의 사진을 합성하여 만든 이 이미지에서 파란색, 녹색, 붉은 색은 각각 산소, 수소, 황 원자들이 내는 빛을 표현한 것이고, 이러한 원자들의 빛 방출은 성운의 중심에 있는 뜨거운 별에서 나오는 강력한 자외선 복사에 의해 더욱 강화되는 모양이다.
강력한 항성풍과 자외선 복사로 인해 짙은 먼지 기둥들이 침식되면서 성운 구름대의 중심에 수광년에 달하는 독특한 공동 (cavity)이 만들어졌고, 이런 먼지 기둥 내부에서는 중력 붕괴에 의해 여전히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먼지 기둥들이 점차 침식되면서 별이 만들어지는 것도 멈추게 될 것이라 한다.
한편, 이 사진의 폭은 약 40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3.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2일 화요일

...

몇년만인지 기억에 없을 정도로 오랜만에 외식을 했다.
불편한 사람들과 좋아하지 않는 음식을 먹었고, 당연히 위장에 탈이 났다.
결국 병원에 다녀왔고, 아마도 며칠 고생할 것 같다.

근데, 아무리 생각해도 코로나는 달나라 이야기인듯 싶다.
식당에 사람들이 바글바글했고, 다들 시끄럽게 대화를 하며 식사를 한다.
그러면서 코로나 대응을 잘 못한다고 정부 욕을 해댄다.
다들 세상 참 편하게 사는 것 같다.


2021년 10월 11일 월요일

Juno Flyby of Ganymede and Jupiter


Juno Flyby of Ganymede and Jupiter


- Video Credit : Images : NASA, JPL-Caltech, SWRI, MSSS;
                     Animation : Koji Kuramura, Gerald Eichstädt, Mike Stetson; 
                     Music : Vangelis


지난 6월 목성 탐사선인 주노 (Juno spacecraft) 가 목성의 가장 큰 위성이자 태양계에서 가장 큰 위성인 가니메데 (Ganymede) 와 목성을 근접 비행했고 NASA 에서 디지털 작업을 통해 위와 같은 영상을 만들었다고 한다.
여러 홈 (grooves)들과 분화구 (craters)들로 채워진 가니메데의 표면은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는데, 홈 같은 경우는 표면판의 이동에 의해 만들어졌고 분화구는 여러 소행성 충돌에 의해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가니메데를 지나 주노는 목성을 근접 비행했는데 이는 34번째 근접 비행이었으며, 목성 북반구의 여러 소용돌이 구름과 다채로운 구름대와 띠 모양, 진주가 줄지어 늘어선 것 같은 하얀 타원형 구름들, 그리고 남반구의 여러 소용돌이 구름들까지 보여주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11.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8일 금요일

The Double Cluster in Perseus

 


The Double Cluster in Perseus


- Image Credit & Copyright : Jack Groves


페르세우스 (Perseus) 자리 방향으로 약 7000 광년 거리에 있는 두 개의 산개 성단을 촬영한 사진이다.
쌍을 이루고 있는 이 두 성단은 각각 h Persei 와 Chi Persei 로 알려진 유명한 성단인데, 위에 있는 것이 h Persei 이고 아래에 있는 것이 Chi Persei 이다.
NGC 869 와 NGC 884 로도 불려지는 두 성단은 우리 태양보다 더 젊고 뜨거운 별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두 성단 사이의 거리가 불과 수백 광년 정도이고, 두 성단 모두 만들어진 지 1300 만년 정도 밖에 안된 걸로 봐서, 두 성단이 같은 별 생성 영역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쌍안경으로 관측 가능한 두 성단은 어두운 곳에서는 맨눈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8.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7일 목요일

NGC 6559 : East of the Lagoon

 


NGC 6559 : East of the Lagoon


- Image Credit & Copyright : Roberto Sartori


우리 은하 중심부, 궁수 자리 (Sagittarius) 방향으로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성운 복합체를 촬영한 사진이다.
이 성운 복합체 바로 옆에는 훨씬 더 유명한 Lagoon Nebula 가 위치하고 있는데, Lagoon Nebula 의 경우는 Charles Messier 의 목록에 포함되어 M8 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진 속 성운 복합체는 그 목록에 포함되지 못했다.
Lagoon Nebula 보다 좀더 희미한 이 성운 복합체에는 사진에서 오른쪽에 있는 NGC 6559 의 반사 성운과 발광 성운, 그리고 불투명한 먼지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이 사진의 폭은 대략 130 광년 정도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7.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6일 수요일

M43 : Streams of Orion

 


M43 : Streams of Orion


- Image Credit & Copyright : Jari Saukkonen


이 사진은 오리온 성운 (M42) 바로 옆에 붙어있는 오리온 분자구름 복합체 (M43)의 한 부분을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의 오른쪽 상단 분홍빛을 내고 있는 부분이 오리온 성운 (M42)의 일부인데, 이곳에는 Trapezium 성단의 밝은 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M43 의 경우, 그 자체는 별 생성 영역인데, 대부분 빛나는 수소 가스로 구성되어 있지만, 복잡하게 얽힌 검은 먼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가시광선으로는 불투명한 이런 어두운 먼지는 거대하고 차가운 별들의 외곽 대기층에서 만들어지고 양성자와 전자로 구성된 강력한 항성풍에 의해 방출된다고 한다.
한편, 지구에서 M42 와 M43 까지의 거리는 약 1600 광년 정도이고, 두 천체를 담은 사진을 아래에 참고로 첨부해봤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6.html 이곳에서...


첨부 사진 출처 : http://www.sidleach.com/m43_1.jpg


2021년 10월 4일 월요일

NGC 4676 : When Mice Collide

 


NGC 4676 : When Mice Collide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Copyright : William Ostling (The Astronomy Enthusiast)


머리털 자리 (Coma Berenices, Bernice's Hair) 방향으로 약 3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두 개의 나선 은하가 충돌하는 모습을 촬영한 멋진 사진이다.
허블우주망원경이 2002년에 촬영한 이 사진에서 두 개의 은하는 이미 충돌하여 서로를 관통한 상태로 보여지며, 두 은하의 가까운 부분과 먼 부분에서의 중력 차이로 인해 사진과 같은 긴 꼬리가 만들어졌고, 이 때문에 "Mice" 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NGC 4676 으로 명명된 두 은하는 그 거리가 너무 멀어서 은하간 상호 작용은 수억년에 걸쳐 느리게 진행될 것이며, 충돌 후 서로 분리되지 않고 앞으로 수십억년에 걸쳐 충돌을 반복하여 결국 하나의 은하가 될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4.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2일 토요일

A Light and Dusty Night

 


A Light and Dusty Night


- Image Credit & Copyright : Rodrigo Guerra


브라질 남부 Cascavel 에서 지난 9월 25일 촬영된 은하수와 금성의 사진이다.
사진에서 오른쪽에 아주 밝게 빛나고 있는 것이 금성인데, 원뿔 형태의 밝은 빛 안에 잠겨 있는 것 같은 모습이다.
금성을 담고 있는 것 같은 이 원뿔형 빛을 황도광 (zodiacal light) 이라 하는데, 일몰 후나 일출 전에 태양계의 황도면을 따라 먼지에 의해 산란된 햇빛이 띠 모양을 이룬 것을 말한다.
이러한 황도광은 북반구든 남반구든 춘분 즈음에는 일몰 후에, 추분 즈음에는 일출 전에 가장 잘 보인다고 한다.
이 사진에서는 황도광이 은하수 쪽으로 뻗어가며 불룩한 은하수의 중심으로 향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다.
한편, 은하수를 따라 수평선 쪽으로 쭉 내려오다보면 태양계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계인 Alpha Centauri 가 자리하고 있는데, 거리는 불과 4.37 광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2.html 이곳에서...


2021년 10월 1일 금요일

The Central Milky Way from Lagoon to Pipe

 


The Central Milky Way from Lagoon to Pipe


- Image Credit & Copyright : Gabriel Rodrigues Santos


우리 은하의 중심부 방향에서 보여지는 여러 성운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사진의 중심에서 약간 오른쪽에 담배 파이프처럼 생긴 검은 천체가 암흑 성운인데, B59, B72, B77 그리고 B78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모습 때문에 Pipe Nebula 라는 별칭을 갖고 있고 지구에서의 거리는 약 450 광년 정도이다.
참고로 암흑 성운들은 20세기 초에 천문학자 E. E. Barnard 에 의해 목록화 되었다.
또한, 사진의 왼편에는 붉고 푸른 밝은 빛을 내는 성운들이 위치하고 있는데, 궁수 자리 (Sagittarius) 방향으로 약 5000 광년 거리에 있는 세 개의 성운이다.
세 개의 성운들 중 가장 밝고 큰 성운이 M8 (Lagoon Nebula) 이고, 그 바로 위에 있는 파랗고 붉은 빛의 작은 성운이 M20 (Trifid Nebula) 이며, 가장 왼쪽에 있는 성운이 NGC 6559 이다.
이들 성운들의 목록은 18세기 천문학자 Charles Messier 가 만든 목록을 따르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10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