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30일 목요일

The Hydrogen Clouds of M33

 


The Hydrogen Clouds of M33


- Image Credit & Copyright : Luca Fornaciari


우리 은하가 속한 은하단의 일원인 M33 (Triangulum Galaxy) 의 모습이다.
지구에서 약 3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M33 은 붉은 빛을 띄는 많은 HII regions 을 갖고 있는데, 사진에서 보면 느슨한 나선팔을 따라 분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참고로 HII regions 은 이온화된 수소 원자들로 이루어진 구름대인데, 이곳에서 많은 별들이 만들어진다. 
특히 질량은 무겁고 수명은 짧은 별들이 주로 만들어지는데, 별들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자외선이 주변 수소 가스들을 이온화시키면서 이렇게 붉은 빛을 띄게 되는 모양이다.

이 이미지는 HII regions 을 강조하기 위해 은하의 사진과 hydrogen-alpha filter 를 거친 데이터를 합성하여 만든 것이며, 사진 양 옆에는 M33에 속한 여러 HII regions 을 번호를 적어 따로 붙여놓았다. 또한, 은하 사진에서도 찾아보기 쉽게 번호를 적어 놓았다.
예를 들어, HII region NGC604 같은 경우, 오른쪽에 나열된 작은 사진들 중 위에서 4번째 사진이며 번호는 15번이고, 은하의 사진에서도 은하의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가장 붉은 부분에 숫자 15 가 적혀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30.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27일 월요일

...



글귀 하나가 마음에 와 닿았다. 좀 세게...
우연히 <스토리지북앤필름>의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이런 글귀를 봤다.

"당신이 당신을 잊지 않길 바랍니다."


나는 이미 잊어 너무 멀리 와버린 것 같다.

<스토리지북앤필름>의 해당 포스팅 주소 : https://blog.naver.com/jumpgyu/222518311240


2021년 9월 25일 토요일

The Bubble and the Star Cluster

 


The Bubble and the Star Cluster


- Image Credit & Copyright : Lorand Fenyes


카시오페이아 (Cassiopeia) 자리 북쪽 가장자리 부근에 위치한 산개 성단 M52 와 Bubble Nebula (NGC 7635) 의 모습을 담은 사진이다.
사진 왼쪽에 수많은 별들이 모여있는 것이 산개 성단 M52 이고, 오른쪽에 거품처럼 생긴 성운이 Bubble Nebula 이다.
Bubble Nebula 는 성간 가스와 먼지 속에 위치하며 O-type star 에서 방출되는 항성풍에 의해 부풀려져 만들어진 성운으로 폭은 10 광년 정도이다.
참고로,  O-type star 는 스펙트럼 분류에서 O형에 해당되는 별로서 아주 뜨겁고 청백색을 띄는 별들이라 한다.
반면, 산개 성단 M52 는 약 1000 여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폭은 25 광년 정도이다.
M52 와 Bubble Nebula 가 이렇게 한 사진에 담겨 있지만, 지구에서의 거리는 많이 달라서 M52 는 약 5000 광년 정도 떨어져 있고, Bubble Nebula 는 약 110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25.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24일 금요일

케냐 카리미쿠이 AB (Kenya Karimikui AB) - 커피 몽타주

 


케냐 카리미쿠이 AB
(Kenya Karimikui AB)

커피 몽타주
(Coffee Montage)


- 지역 (Region) : Kirinyaga
- 농장 (Farm) : Karimikui Coffee Factory
- 농장주 (Farmer) : Rungeto Coffee Farmers Cooperative
- 품종 (Variety) : SL28, SL34
- 재배 고도 (Altitude) : 1550 ~ 1750 m
- 가공 방식 (Process) : washed

- Tasting note : Rose, Raspberry, Plum, Cinnamon, Caramel


커피 몽타주의 커피를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어쩌다보니 다시 커피 몽타주의 커피를 선택하게 되었다.
커피 몽타주가 원두 종류는 많지 않지만, 먹어보면 꽤 괜찮은 커피들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 어지간해서는 실망하는 경우가 없다.
그리고, 또 어쩌다보니 이번에도 케냐를 선택했다.

원두를 분쇄하면서 느껴보니 tasting note 와 비슷하게 느껴져서 마음에 들었는데, 그래도 모든 향미를 다 느끼진 못했다.
분쇄하면서 가장 먼저 느낀 건 floral 계열의 향이었다. 무슨 향인지 구체적으로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느껴졌다. 
뒤이어 과일향이 있었는데 주로 citrus 계 과일의 껍질같은 느낌이었고 그밖에 라즈베리와 체리 같은 향이 느껴졌다. 
또한, 시나몬 향이 분명하게 느껴져서 흥미로웠다. 다만, 시나몬 향은 분쇄 커피에서만 느낄 수 있었고 추출 이후에는 느낄 수 없어 좀 아쉬웠다.

추출 커피에서도 비슷한 향들이 있었는데, 주로 citrus 계 과일향이었다. 
오렌지나 귤의 껍질 같은 느낌으로 다가왔고 그밖에 다른 과일향은 라즈베리 향이 있었다. 

마실때의 향미들도 비슷했고, 오렌지 같은 느낌과 라즈베리 향이 계속 느껴졌다.
또한, 상큼한 신맛으로 인해 쥬스를 마시는 듯한 느낌이 좋았고, 이런 쥬스같은 기분좋은 느낌과 은은한 단맛이 조화를 이뤄 참 괜찮았다.

커피 몽타주를 통해 연이어 케냐 커피를 접하게 되었는데, 지난 번에 이어 이번에도 꽤나 만족스러웠다.
예전엔 케냐 커피를 좀 피하는 편이었는데, 이런 커피들을 접하면서 그런 선입견을 없앨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021년 9월 20일 월요일

Lynds Dark Nebula 1251

 


Lynds Dark Nebula 1251


- Image Credit & Copyright : Cristiano Gualco


케페우스 (Cepheus) 자리 방향으로 약 1000 광년 거리에 있는 암흑 성운 LDN 1251 의 모습이다.
우리 은하면 위에 표류하는 것처럼 보이는 LDN 1251 은 케페우스 암흑 성운 무리의 일부인데, 연구에 따르면 LDN 1251 에서는 새로 만들어진 별과 관련된 충격파와 물질의 방출 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Herbig-Haro objects 가 붉은 빛을 띄며 숨겨져 있다고 한다.
참고로, Herbig-Haro objects 는 새로 태어나는 별과 관련된 천체인데, 새로 태어나는 별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제트가 주변 가스와 먼지 구름 등을 충돌, 가열하여 성운 모양으로 빛나는 천체를 말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20.html 이곳에서...

* LDN 1251 에 대한 포스팅은 2020년 7월 3일에도 올린 적이 있는데, 이번 포스팅과 글의 내용은 같고 사진만 다르다.


2021년 9월 19일 일요일

2021년 9월 18일 토요일

Rubin's Galaxy

 


Rubin's Galaxy


- Image Credit : NASA, ESA, B. Holwerda (University of Louisville)


페르세우스 (Perseus) 자리 방향으로 약 2억 3200 만 광년 거리에 있는 거대 나선 은하 UGC 2885 의 모습이다.
Rubin's Galaxy 또는 Godzilla galaxy 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UGC 2885 는 약 1조 개 정도의 별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우리 은하가 갖고 있는 별의 10배쯤 되는 것이고, 또한 지름은 약 80 만 광년 정도인데 이에 비해 우리 은하는 약 10 만 광년 정도이다.
UGC 2885 는 은하가 어떻게 거대한 크기로 성장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위한 흥미로운 연구 대상이었고, 또한 천문학자 Vera Rubin 의 나선 은하 회전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를 위한 은하였다고 한다.
그녀의 작업은 우리 우주에서 암흑 물질의 지배적인 존재를 설득력 있게 입증한 최초의 작업이었다고 한다.
한편, 은하의 왼편과 사진 상단에 십자 모양의 빛을 발하고 있는 별은 우리 은하에 속한 별들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18.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12일 일요일

A Spiral Aurora over Iceland

 


A Spiral Aurora over Iceland


- Image Credit & Copyright : Davide Necchi


2015년 아이슬란드 Selfoss City 의 Ölfusá 강 위에 빛나고 있는 오로라를 촬영한 사진이다.
태양에서 방출된 고에너지 입자들이 지구 자기권의 균열을 통해 들어오면서 오로라가 발생하는데, 현재의 태양 극소기에서 점점 벗어남에 따라 오로라도 천천히 증가하리라 예상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12.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11일 토요일

Saturn at Night

 


Saturn at Night


- Image Credit : NASA, JPL-Caltech, Space Science Institute, Mindaugas Macijauskas


토성 탐사선인 카시니 탐사선 (Cassini spacecraft)에 의해 촬영된 토성의 밤 모습이다.
이 사진은 2017년 9월 15일 카시니 탐사선이 토성 대기 속으로 추락하기 이틀 전에 촬영된 사진이다.
참고로, 카시니 탐사선은 2004년부터 2017년까지 13년 동안 토성을 탐사했으며, 토성 탐사의 마지막 임무를 마치고 최후를 맞는 프로젝트를 "Grand Finale"라고 했다.
"Grand Finale"에 대한 참고 영상과 내용은 https://solarsystem.nasa.gov/missions/cassini/the-journey/the-grand-finale/ 이곳에서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11.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10일 금요일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체레 (Ethiopia Yirgacheffe Kochere) G1, washed - Cervus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코체레 G1, washed
(Ethiopia Yirgacheffe Kochere G1, washed)

Cervus


- 지역 : Kochere, Gedeo, Yirgacheffe
- 재배 고도 : 1700 ~ 2200 m
- 가공 방식 : washed

- Cupping note : 오렌지, 자두, 자스민, 브라운 슈거


이번 원두는 자주 접할 수 있는 에티오피아 코체레이다.
자주 가는 커피집에서 구매한 원두인데, 맛이 참 괜찮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정말 기분좋은 단맛이었다.
지난번 에티오피아 두메르소도 단맛이 좋았는데, 이번 코체레도 단맛이 참 좋았다.

원두를 분쇄해보니 역시나 코체레 답게 기분좋은 향들이 있었다.
아주 강하지는 않았지만, 예상대로 citrus 계열의 과일향과 시원한 느낌의 허브향, 그리고 고소함과 함께 부드럽지만 아주 인상적인 단향이 있었다.
추출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이런 향들이 모두 있었고, 마시면서도 같은 향미가 느껴졌다.
한 모금 두 모금 마시면서, 시원한 느낌의 허브향과 오렌지나 레몬이 연상되는 과일맛, 그리고 고소함과 더불어 부드러운 단맛이 아주 인상적이었다.
특히 단맛은 정말 고급스러웠는데, 부드럽지만 탄탄하고 깊이가 있는 느낌이었다.
과일의 상큼한 신맛과 이런 멋진 단맛의 조화가 좋았는데, 과일의 단맛에 시럽을 섞은 듯한 느낌도 있어 아주 좋았다.
또한, 추출시 1차 추출은 물줄기를 가늘게 하여 진하게 내리고, 2차 추출은 물줄기를 좀 굵게 하여 내렸더니 단맛이 조금 무거워지면서 아주 고급스러운 느낌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이렇게 추출을 했더니 입안에서의 촉감 또한 좋아져서 부드러우면서도 입안에 꽉찬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런 후에 뒤에 남는 향미는 역시나 오래 지속되는 단맛이었는데, 끝까지 기분좋은 단맛 때문에 여운이 오래 남았다.
이런 좋은 단맛 때문에 식사 후에 마신다면 마치 디저트같은 느낌을 줄 수 있는 커피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2021년 9월 9일 목요일

M16 Close Up

 


M16 Close Up


- Image Credit & Copyright : Martin Pugh


뱀꼬리 자리 (Serpens Cauda, the tail of the snake) 방향으로 약 7000 광년 거리에 위치한 독수리 성운 (Eagle Nebula), M16 의 모습이다.
먼지 구름과 빛나는 가스들로 둘러싸인, 나이가 200만년 정도밖에 안된 젊은 성단이 있고, 그 안에서 새로운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먼지 기둥들이 있는 M16 은 소형 망원경으로도 관측이 가능한 성운인데, 특히나 "창조의 기둥 (Pillars of Creation)"이라 불리우는 먼지 기둥으로 유명하다.
사진에서 중심부에 코끼리 코처럼 길게 솟아오른 먼지 기둥이 바로 "창조의 기둥 (Pillars of Creation)" 인데, 길이가 수 광년에 이르고 중력 붕괴가 일어나면서 새로운 별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성단의 별들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복사에너지에 의해 "창조의 기둥" 끝부분이 침식되면서 그 안에 있던 새로운 별들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라 한다.
그리고, 사진의 왼쪽으로 또다른 먼지 기둥이 있는데, 가장자리가 빛나고 있는 이 먼지 기둥 역시 그 안에서 별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이 먼지 기둥을 Fairy of Eagle Nebula 라고도 부르고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9.html 이곳에서...

참고로 2019년 8월 10일에 같은 제목으로 포스팅 (https://blog.naver.com/orion_thothe/221612394401) 을 했었는데, 그 포스팅과 오늘 올리는 포스팅이 사진만 조금 다르고 (사진 작가도 다르다.) 글은 똑같은 내용이다.


2021년 9월 8일 수요일

The Deep Sky Toward Andromeda

 



The Deep Sky Toward Andromeda


- Image Credit & License : Stefan Ziegenbalg


이 사진은 우리 은하의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M31) 와 그 주변을 아주 세밀하게 보여주는 이미지이다.
안드로메다는 몇몇 작은 위성 은하들로 둘러싸여 있고, 또 가스 구름들에도 둘러싸여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 가스 구름들은 실제로는 우리 은하에 속한 것으로, 이런 현상은 마치 지구 대기의 구름들이 달을 둘러싸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과 같은 것이다.
하지만, 안드로메다 방향의 가스 구름들은 너무 희미해서 보통은 잘 보이지 않는데, 이 이미지에서는 이들 가스 구름을 아주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그밖에 사진 상단에 Triangulum galaxy (M33) 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 은하는 은하단 내에서 3번째로 큰 은하이면서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큰 천체이다.
또한, M33 아래에서 붉은 빛으로 밝게 빛나는 별이 우리 은하에 속한 Mirach 이다.
한편, 이 이미지는 2018년 부터 2021년까지 독일 Pulsnitz 에서 장시간 노출로 촬영된 여러 이미지들을 디지털 합성하여 만든 것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8.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7일 화요일

NGC 520 : Colliding Galaxies from Hubble

 


NGC 520 : Colliding Galaxies from Hubble


- Image Credit : NASA, ESA, Hubble; 
- Processing & Copyright : William Ostling (The Astronomy Enthusiast)


물고기 자리 (Pisces, the Fish) 방향으로 약 1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 NGC 520 의 모습을 허블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사진이다.
Arp 157 이라고도 부르는 NGC 520 은 실은 하나의 은하가 아니고 두 개의 은하가 충돌한 모습이라 한다.
별과 가스, 먼지 등이 뒤섞인 NGC 520 은 두 개의 원반 은하 잔해들이 합쳐진 것인데, 사진에서 보면 충돌하는 은하들의 척추에 해당하는 부분이 수직으로 내려오면서 뒤섞인 먼지층이 복잡하게 띠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앞으로 수십억년 후에 우리 은하와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M31) 은하가 서로 충돌하여 합쳐질 때에도 이런 모습과 비슷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NGC 520 을 만들고 있는 이 은하간 충돌은 약 3억년 전부터 시작되었고, 현재 NGC 520 의 폭은 약 10만 광년이며, 소형 망원경으로도 관측이 가능한데, NGC 520 의 별들이 아무리 빨리 움직인다 해도 우리가 살고 있는 동안에는 NGC 520 의 모습이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7.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4일 토요일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00번 출간 기념 리커버판 <페스트>, <노인과 바다>, <프랑켄슈타인>

 


참지 못하고 또 일을 저질렀다.
지난번 열린책들의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도 어렵게 참고 넘겼는데, 이번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00번 출간 기념 리커버판은 참지 못하고 구매해버렸다.
모두 5권이 새로 리커버판으로 나왔는데, 그중에 3권을 샀다.
<페스트>, <노인과 바다>, <프랑켄슈타인>
5권 모두 사고 싶었지만, 금액의 부담 때문에 그러지 못했다.
아직 읽지 못한 책들이 많이 있는데, 또 책을 샀으니 조금 난감하다.
언제 읽을지 알 수가 없는 책들이 점점 더 쌓여가고 있는데, 욕심은 멈추지 않으니...
이왕 이렇게 된거 열린책들 중단편 세트도 살까 하는 생각도 든다. 참는데까지 참아 보겠지만...
암튼, 뒷일 생각하지 않고 이렇게 책을 사는게 대책 없는 일이긴 하지만, 책이 쌓여있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참 마음이 좋다.


2021년 9월 3일 금요일

NGC 7023 : The Iris Nebula

 


NGC 7023 : The Iris Nebula


- Image Credit & Copyright : Satwant Kumar


케페우스 (Cepheus) 자리 방향으로 약 1300 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반사 성운 Iris Nebula, NGC 7023 의 모습이다.
사진에서는 성간 먼지에 둘러싸인 Iris Nebula 의 다양한 색상과 대칭을 보여주고 있는데, 성운 내부에서는 성운의 물질들이 젊고 뜨거운 별을 둘러싸고 있다.
성운의 색이 파란 것은 먼지 입자들이 별빛을 반사하기 때문이고, 성운의 중심부에 희미하게 붉은 빛이 보이는 것은 일부 먼지 입자들이 별의 자외선을 가시광선으로 변환시키는 과정에서 붉은 빛을 띄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적외선 관측을 통해 성운이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으로 알려진 복합 탄소 분자를 함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한편, Iris Nebula 의 폭은 대략 6 광년 정도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3.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2일 목요일

M51 : The Whirlpool Galaxy

 


M51 : The Whirlpool Galaxy


- Image Credit & Copyright : Josep Drudis


사냥개 자리 (Canes Venatici) 방향으로 약 3100 만 광년 거리에 위치한 나선 은하 M51 (NGC 5194) 의 모습이다.
그 완벽한 모습 때문에 Whirlpool Galaxy 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M51 은 동반 은하 NGC 5195 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는 상태이다.
사진에서 완벽한 나선 형태를 지니고 있는 은하가 Whirlpool Galaxy 이고, 그 바로 위에 작게 위치하고 있는 은하가 NGC 5195 이다.
밤하늘에서 북두칠성의 손잡이 부분을 따라가다가 남서쪽으로 방향을 약간 틀다보면 M51 을 만나게 되는데, 육안으로는 너무 희미해서 관측이 쉽지 않지만, 이 사진에서는 놀라운 색상과 뚜렷한 나선팔, 먼지층과 조석 잔해까지 명확하게 볼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2.html 이곳에서...


2021년 9월 1일 수요일

Dancing Ghosts : Curved Jets from Active Galaxies

 


Dancing Ghosts : Curved Jets from Active Galaxies


- Image Credit : Jayanne English & Ray Norris, EMU-ASKAP, DES; Text : Jayanne English (U. Manitoba)


이 이미지는 두 개의 은하에서 방출되는 재밌게 생긴 형태의 제트를 보여주는 사진인데, Australian Square Kilometer Array Pathfinder (ASKAP) 라는 전파망원경을 이용하여 관측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관측을 통해 은하의 진화를 추적하는 지도를 만든다고 한다.
사진 중심부 상단과 약간 왼쪽 하단에 위치한 하얗게 빛나는 것이 두 개 은하인데, 이들 은하의 중심부에 있는 거대 블랙홀에서 이와 같은 제트를 방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방출된 에너지의 상대적 양을 비교함으로서 자기장선 주위의 전자 흐름에 의해 기다랗게 빛나는 구조가 만들어졌음을 밝혀냈는데, 광학 데이터와 전파 데이터를 중첩하여 이러한 전자 흐름이 활동성 은하의 중심에서 시작되었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한편, 일반적인 활동성 은하의 핵은 직선 형태의 제트를 생성하는데, 이번 특이하게 생긴 제트 같은 경우는 대규모 은하간 은하풍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하는 모양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01.html 이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