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ydrogen Clouds of M33
- Image Credit & Copyright : Luca Fornaciari
우리 은하가 속한 은하단의 일원인 M33 (Triangulum Galaxy) 의 모습이다.
지구에서 약 300만 광년 거리에 있는 M33 은 붉은 빛을 띄는 많은 HII regions 을 갖고 있는데, 사진에서 보면 느슨한 나선팔을 따라 분포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다.
참고로 HII regions 은 이온화된 수소 원자들로 이루어진 구름대인데, 이곳에서 많은 별들이 만들어진다.
특히 질량은 무겁고 수명은 짧은 별들이 주로 만들어지는데, 별들에서 방출되는 강력한 자외선이 주변 수소 가스들을 이온화시키면서 이렇게 붉은 빛을 띄게 되는 모양이다.
이 이미지는 HII regions 을 강조하기 위해 은하의 사진과 hydrogen-alpha filter 를 거친 데이터를 합성하여 만든 것이며, 사진 양 옆에는 M33에 속한 여러 HII regions 을 번호를 적어 따로 붙여놓았다. 또한, 은하 사진에서도 찾아보기 쉽게 번호를 적어 놓았다.
예를 들어, HII region NGC604 같은 경우, 오른쪽에 나열된 작은 사진들 중 위에서 4번째 사진이며 번호는 15번이고, 은하의 사진에서도 은하의 중심에서 오른쪽으로 가장 붉은 부분에 숫자 15 가 적혀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930.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