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thern Cross over Chilean Volcano
- Image Credit & Copyright : Tomáš Slovinský
지난 달에 칠레에서 촬영된 밤하늘의 모습이다.
칠레의 활화산인 Villarrica 위에 남반구의 가장 유명한 별자리인 남십자성 (Southern Cross)과 Coalsack Nebula, 그리고 Carina Nebula 등이 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화산 분화구 바로 위에 주변보다 어둡게 보이는 것이 암흑 성운인 Coalsack Nebula 이고, 그 바로 왼쪽 옆에 십자가 형태를 이루고 있는 4개의 별이 남십자성이다.
그리고, 사진의 왼쪽 상단에 붉은 빛을 띄고 있는 성운이 Carina Nebula 이다.
북반구에서 Polaris 가 천구의 북극에 가장 가까운 별로서 역할을 하듯이, 남반구에서는 남십자성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고 한다.
사실, 천구의 남극 근처에는 그리 밝은 별이 없어서 이렇게 남십자성이 그 역할을 대신하는 모양이다.
또한, 사진 속 남십자성에서 아래에 있는 붉은 별이 Gacrux 이고, 그 위로 가장 밝게 빛나고 있는 별이 Acrux 인데, Gacrux에서 Acrux로 쭉 이어진 방향에 천구의 남극이 있다.
한편, 남십자성은 그보다 더 큰 별자리인 Crux constellation에 속하는데, 이곳에는 육안으로도 관측이 가능한 케페이드 변광성 (Cepheid variable stars)이 4개나 있다고 한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10125.html 이곳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