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7일 월요일
The Changing Surface of Fading Betelgeuse
The Changing Surface of Fading Betelgeuse
- Image Credit : ESO, M. Montargès et al.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 (유럽 남부 천문대)의 Very Large Telescope (VLT) 가 촬영한 Betelgeuse 의 모습이다.
Betelgeuse 는 오리온 자리 바깥쪽을 구성하고 있는 4개의 별 중 하나인데, 작년 1월과 12월의 모습을 비교해 놓은 사진이다.
1월 사진은 아주 균일한 밝기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인데 반해, 12월 모습은 상당히 희미해진 상태이다.
사실, 작년 전반기 5개월 동안은 오히려 약간 밝아지기도 했었는데, 후반기 5개월 동안 급격히 희미해진 것이라 한다.
지난 1월 2일 Betelgeuse 에 대해 올린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Betelgeuse 자체가 변광성이기 때문에 밝기 변화가 이상할 건 없지만, 학자들은 초신성 폭발이 임박한 것 아닌가 생각하는 모양이다.
하지만, 지구에서 700 광년 정도 거리에 있는 Betelgeuse 가 초신성 폭발을 일으킨다 해도 지구 생명체에는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 한다.
초신성 폭발이 일어날 때의 밤하늘 모습은 아주 장관이 되겠지만 말이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https://apod.nasa.gov/apod/ap200217.html 이곳에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